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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축제 이미지가 방문객의 만족도, 재방문 및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 : 제주도세기축제 중심으로
Effects the Satisfaction, Revisit and Intention of Recommendation by the Image of the Local Festival : Focused on The Pork Festival in Jeju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6, 2016년, pp.493 - 506  

현종협 (애니웰팜) ,  김경범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및 제주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초록

본 연구는 지역축제에 참가한 방문객들이 느끼는 지역축제에 대한 이미지를 파악하고, 축제에 대한 이미지가 방문객의 만족도, 재방문 및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방문객의 만족도가 축제를 다시 찾고자하는 재방문 및 추천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지역축제 이미지 요인은 인지적 이미지, 정서적 이미지, 시설 이미지와 같이 3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3가지 요인 모두가 방문객이 느끼는 지역축제의 시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지만, 운영만족도에는 정서적 이미지만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축제의 재방문 및 추천의사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인지적이미지, 정서적 이미지, 시설 이미지 중에서도 축제장 접근성, 주변관광지와 축제장 연계, 축제장소의 적정성, 그리고 축제장과 주변환경의 조화 등과 같은 축제장에 대한 인지적 이미지, 즉 축제장의 입지요소가 가장 먼저 고려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방문객의 만족도와 재방문 및 추천의사를 동시에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우선적으로 인지적 이미지 향상에 노력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image of the feel of the local festival visitors participated in local festivals, the local festival image Impact on vistor's satisfaction, revisit and intention of recommendation. In addition, empirically how the visitor's satisfaction impact on their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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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지역축제에 참가한 방문객들이 느끼는 지역축제에 대한 이미지를 파악하고, 이러한 축제에 대한 이미지가 방문객의 만족도와 재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 방문객의 만족도가 축제를 다시 찾고자 하는 재방문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이상에서 본 바와 같이 지역축제 이미지에 대한 다양한 이미지 구성요인을 살펴보았으며, 대부분의 연구에 서 지역축제에 대한 이미지를 인지적 이미지, 정서적 이미지로 구분하여 파악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도 인지적 요인, 정서적 요인으로 구성하여 지역축제 이미지를 측정하며, 추가적으로 김덕경 외(2004)와 백승기(2006)의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축제의 물리적인 시설 이미지를 추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지역축제에 참가한 방문객들이 느끼는 지역축제에 대한 이미지를 파악하고, 축제 이미지가 방문객의 만족도와 재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 방문객의 만족도가 방문객의 재방문 및 추천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축제의 특성이 반영되는 축제의 이미지가 방문객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 방문객의 만족도와 만족 느끼는 가치의 영향관계를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여 향후 제주특별자치도의 대표적인 지역축제인 제주도세기축제의 마케팅 활동에 있어 실증적인 연구가 되는 것이 목적이다.
  • 이런 상황에서 지역축제를 경험한 방문객들이 느끼는 지역축제에 대한 다양한 이미지를 몇 개의 요인으로 파악하고, 이러한 축제에 대한 이미지 요인이 축제에 대한 만족도뿐만 아니라, 재방문의사와 추천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여, 축제에 대한 이미지 제고뿐만 아니라 지역축제의 질적 발전을 도모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지역축제의 이미지와 만족도를 분석하고 지역축제 이미지에 따라 만족의 느끼는 가치의 영향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객관적인분석을 통해 지역축제, 특히 제주도세기축제의 관광객 유치 증대 및 양질의 축제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 하고자 하였다.
  • 이상의 선행연구에서 지역축제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공통적인 측정요인은 축제장의 시설요인와 프로그램 내용 및 운영 요인 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본 연구에서도 지역축제 방문객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지역축제 방문객의 축제장 시설의 “쾌적 및 청결성”등 시설적인 요인, 운영적인 측면에서 “프로그램 운영 신뢰 및 전문성”과 운영요인으로 구분하고자 한다.
  • 지역축제 이미지와 관련된 선행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 이에 본 논문에서 축제 이미지 속성을 도출하기 위해서 축제이미지와 관광지 이미지 속성에 관한 선행연구를 통하여 축제이미지 속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Yi = β0 + β1xi1 + + βpxip+ εi ­­〔식1〕 Yi는 종속변수의 I번째 관측값, p는 독립변수의 수, β0, ,βp는 회귀계수이며, xi는 I번째 독립변수의 값, εi는 오차항(error term)으로 평균이 0이고, 분산이 σ2인 정규분포를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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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광만 족이란 무엇인가? 즉, 만족이란 행동연구에서 소비자 가 서비스를 경험하는 순간에 발생하는 소비자의 인지 적․정서적 반응이라고 할 수 있으며, 고객의 만족 및 불만족은 서비스 경험과 기대의 비교에서 발생하는 것 으로 볼 수 있다. 관광분야에 있어서 만족의 개념은 일 반적인 고객만족의 개념과 크게 다르지 않으며, 관광만 족이란 관광상품 소비과정 전반에 대한 평가이며, 관광 객의 기대가 일치하거나 불일치 할 때 발생하는 소비자 의 포괄적 반응이다[24].
재방문 의도은 무엇인가? 재방문 의도는 관광객에게 제공되었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서 향후에도 이용하기 위하여 다시 이용할 가능성이라고 볼 수 있으며, 재방문의도는 관광객이 이용 하였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평가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관광만족도뿐만 아니라 상품의 가격, 상품을 제공하는 지역주민, 그리고 문화마케팅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만족도와 문화마케팅요인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일 경우에는 재방문의 도가 커질 것이고,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재방문의도가 낮아질 것이다.
사람들이 여러 가지 정보와 경험, 축적된 지식을 통해 대상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려 하고 형성된 이미지를 신뢰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인간은 어떤 대상을 지각할 때 자신의 감각을 통해 얻은 정보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이 때 다양한 지각을 통일하므로 한번 이미지가 형성되면 후천적으로 수집된 지식이나 정보, 감각보다는 이미지에 따라 행동하게 된다[4]. 이러한 이유로 사람들은 여러 가지 정보와 경험, 축적된 지식을 통해 대상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 하려 하고 형성된 이미지를 신뢰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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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전대희, 김창수, "지역축제의 핵심프로그램 가지가 고객기반 축제 브랜드자산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연구," 관광연구, 제25권, 제5호, pp.349-373, 2006 

  2. 최영조, 지역축제의 선택속성, 방문객 만족 및 행동의도 간의 관계: 대전 효문화뿌리축제를 중심으로, 우송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2, 2014. 

  3. 이상봉, 지역축제 환경단서가 지역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백제문화제를 중심으로, 우송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2, 2014. 

  4. 임재국, 농.특산물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연구, 동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9, 2009. 

  5. 표원정, SNS관광정보가 지역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관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14, 2011. 

  6. A. Phelps, "Holiday destination Image : The Problem of Assessment : An Example Developed in Menorca," Tourism Management, Vol.7, No.3, pp.168-180, 1986. 

  7. G. Dann, "Tourist images of a destination : an alternative analysis," Journal and Tourism Marketing, Vol.5, pp.41-55, 1996. 

  8. 문연희, 채영석, 조용상, 최지호, "지역이미지와 축제이미지의 상호 인과관계," 관광학연구, 제33권, 제7호, p.23, 2009. 

  9. 우화우, 중국의 지역축제 이미지가 방문객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1, 2009. 

  10. 이장주, "지역축제의 차별화 방안; 우리나라 6개 지역축제 이미지를 중심으로," 2000년 전기 한국관광개발학회 학술세미나 발표 논문집, 제18권, 제3호, p.12, 2001. 

  11. 김주연, 최현주, 안경모, "매체별 정보탐색이 축제의 이미지, 감정반은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2호, pp.82-95, 2016. 

  12. 이장주, 박석희, "지역축제의 이미지 측정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관광학 연구, 제22권, 제3호, p.12, 1999. 

  13. 김병국, 박석희, "관광지 이미지의 측정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관광학 연구, 제25권, 제1호, p.17, 2001. 

  14. 김시중, 정경숙, "지역축제 방문객의 축제 이미지 평가에 따른 만족과 재방문의사에 관한 연구," 한국경제지리학회지, 제11권, 제4호, p.23, 2008. 

  15. 노원중, "문화관광축제 체험요소가 브랜드가치와 축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강경발효젓갈축제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3호, pp.414-427, 2013. 

  16. 김덕경, 최영준, 윤중업, "관광동기에 따른 관광지 이미지가 관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부산방문 일본관광객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28권, 제2호, pp.95-111, 2004. 

  17. 백승기, "지역축제 방문객의 만족도와 그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가락문화제를 중심으로," 지방정부연구, 제10권, 제2호, pp.137-156, 2006. 

  18. 유영준, 조현호, "지역축제의 만족도에 관한 요구 : 청도소싸움축제를 사례로," 관광지리학, 제12권, pp.21-22, 2006. 

  19. 장양례, "최초방문자와 재방문자간의 지역축제동기, 만족평가와 행동의도, 지역문화 인식비교연구," 관광경영학연구, 제11권, 제1호, pp.167-191, 2007. 

  20. 고승익, 윤동구, 정승훈, 박은아, "축제 방문동기세분화에 따른 지각된 성과와 만족분석," 관광학연구, 제23권, 제2호, pp.264-266, 2000. 

  21. 박미정, "지역축제 방문객의 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13권, 제1호, pp.269-285, 2001. 

  22. 이정실, 양일용, "지역축제 방문동기 세분화 및 만족의 차이," 관광레저연구, 제14권, 제3호, pp.148-149, 2002. 

  23. 오수정, 김경범, 김상미, "문화마케팅 요인이 관광객의 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탐라문화, 제49호, pp.265-294, 2015. 

  24. 황용철, 송영식, "문화마케팅이 제주 도시브랜드 자산과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 상품학연구, 제31권, 제5호, p.78, 2013. 

  25. D. K. Tse and P. C. Wilton, "Models of Consumer Satisfaction Fromation : An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Vol.57(Oct), pp.18-34, 1988. 

  26. J. F. Engel and R. D. Blackwell, Consumer Behavior, NewYork : Holt, Rinehard and Winston, 1982. 

  27. R. A. Westbrook and M. D. Reilly, "Value-Percept Disparity : An Alternative to the Discontinuation of Expectations Theory of Consumer Satisfaction," Advanced in Consumer Research, Vol.10, 1983. 

  28. 한응범, 관광동기로서 Push-Pull요인이 관광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55, 2010. 

  29. 오민재, 이소연, "여행목적과 관광객 만족에 의한 생태 관광객 동기 세분화," 관광연구저널, 제22권, 제1호, pp.277-290,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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