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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환경과 사용에 관한 아동의 심성모형 질적 연구
A Qualitative Research of Children's Mental Model on Media Environment and the Us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6, 2016년, pp.601 - 613  

이란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  현은자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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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미디어 환경과 미디어 사용에 대한 아동의 심성모형을 분석하여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10명의 초등 4-5학년 연령대 아동과의 인터뷰, 그림 그리기, 연상 단어 제시하기, 문장 완성하기의 네 가지 활동을 통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연구자 2인에 의해 질적으로 분석되었다. 먼저 문장 완성활동과 연상 단어 활동을 통해 도출된 의미 구성요소는 미디어 기기, 소통성(소외감), 유능함(공급원), 오락성, 역기능, 양면성의 총 6개 요소였다. 두 번째로, 참여자들의 그림에서 추출된 미디어 심성모형의 구성요소는 기능성/유능함, 오락성, 책(종이)과의 갈등/공유, 해악/양면성 등의 4개 요소였다. 세 번째로, 인터뷰를 통해 나타난 심성모형의 의미요소는 갈등(종이책과 전자 미디어), 소통 중심성, 두려움(중독), 그리고 사용자의 자격 등으로 범주화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사이버 소통에 대한 관찰과 인식 강화, 중독예방 교육의 필요성, 학습 미디어와 책 미디어의 적극적 개발과 균형있는 활용, 건강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비판적 사고의 강화 등을 교육적 함축으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mental model of young adolescents' media environment and the use and to provide several educational suggestions drawing on the revealed model. For this, th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4 activities such as interview, picture drawings, word association exp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성모형의 구성은 어떠한가? 심성모형(mental model)은 사회과학 분야에 자주 등장하는 개념으로 심리학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1]. 이는 일종의 인지적 틀(cognitive framework)로서 각 개인의 주변적 사물과 객체들에 대한 이미지, 정보와 지식들로 구성된다[2]. 인간은 주변 세계와 각종 객체들의정보를 제공받으면 심성모형을 통해 그 정보를 여과하고 저장하면서 관련 심성모형을 변형시키거나 확장시킨다.
포터가 제안하는 교육방식은? 포터는 개인의 테크닉이나 규칙을 세워 제한적 중재를 하는 것보다 함께 보기의 방식, 활발한 중재, 조정(intervention), 그리고 공공 교육 등을 더욱 효과적인미디어 교육 방식으로 제안하고 있다[25]. 그러나 아동이 이러한 교육적 중재와 개입을 실제적으로 필요로 하고 있는가의 여부가 이러한 교육을 실행할 프로그램을개발하고 참여도를 높이는 일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점은 이 연구의 필요성을 입증해준다.
미디어 환경과 사용에 관한 심성모형을 수립하는 것은 무엇이며, 어떤 전제가 필요한가?  미디어 환경과 사용에 관한 심성모형을 수립하는 것은 미디어를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관한 인간의 신념과 가치관을 탐구하는 것으로 매체 철학적 전제가 필요하다[7]. 미디어 환경과 사용에 대한 부모의 심성모형을 탐구했던 한 선행 연구는 아동의 미디어 사용에 관한 부모의 인식과 중재에 심성모형이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전제를 가지고 부모들의 다층적이고 복합적인 미디어 심성모형을 질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따른 교육적 시사점을 함께 제시한 바 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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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1. P. Cox, J. Niewohner, N. Pidgeon, S. Gerrad, B. Fischhoff, and D. Riley, "The Use of Mental Models in Chemical Risk Protection: Developing a Generic Workplace Methodology," Risk Analysis, Vol.2, pp.311-324, 2003. 

  2. C. Atman, J. Bostrom, B. Fischhoff, and M. G. Morgan, "Designing Risk Communications: Completing and Correcting Mental Models of Hazardous Processes," Risk Analysis, Vol.14, pp.779-788, 1994. 

  3. 정원진, "사용자 멘탈모델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e-비지니스연구, 제15권, 제3호, pp.339-361, 2014. 

  4. P. N. Johnson-Laid, "Mental Models," in M. I. Posner (Ed.), Foundations of Cognitive Science, Cambridge: MIT Press, 1980. 

  5. K. Craik, The Nature of Explanation, Cambridge:Cambridge University Press, 1943. 

  6. 이관웅, 이태연, "정신모델과 인간 요인," 심리과학, 제5권, 제1호, pp.55-66, 1996. 

  7. 이란, 홍지민, "미디어 환경과 사용에 대한 부모의 심성모형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2호, pp.818-834, 2014. 

  8. J. Meyrowitz, "Multiple Media Literacies," Journal of Communication, Vol.48, No.1, pp.96-108, 1998. 

  9. J. Meyrowitz, "Understandings of Media," ETC:: A Review of General Semantics, Vol.56, No.1, pp.44-52, 1999. 

  10. 이란 현은자, "디지털 시대의 아동 관련 미디어연구 동향 분석," 아동학회지, 제35권, 제4호, pp.17-40, 2014. 

  11. 김은미, 나은영, 박소라, "면대면 상호작용과 미디어 이용이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감 획득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학보, 제24권, 제2호, pp.110-152, 2010. 

  12. 신영주, 김성재, 최정윤, 김창현,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적 사용과 가족의 기능적 특성과의 관계," 중독정신의학, 제7권, 제2호, pp.110-116, 2003. 

  13. 이은미, "텔레비전 시청과 가족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34권, pp.171-190, 1995. 

  14. 조안나, 고영자, "가정 내 전자미디어 사용실태 및 어머니의 미디어 중재 유형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2권, 제1호, pp.1-24, 2013. 

  15. L. S. Clark, "Digital Media and the Generation Gap, Information," Communication & Society, Vol.12, No.3, pp.388-407, 2009. 

  16. J. W. Creswell, Qualitative Inquiry & Research Design (2nd ed.), Thousand Oaks, CA: Sage, 2007. 

  17. R. K. Yin,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 (3rd ed.), Thousand Oaks, CA: Sage, 2003 

  18. 김영천, 질적연구방법론 1, 아카데미프레스, 2012. 

  19. S. N. Hesse-Biber and P. Leavy, The Practice of Qualitative Research (2nd Edition), Thousand Oaks, CA: Sage, 2010. 

  20. S. B. Merriam,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San Francisco: Jossey-Bass, 1998. 

  21. R. E. Stake, Multiple Case Study Analysis, New York: Guilford Press, 2006. 

  22. 이종규, 질적 연구방법론, 교육과학사, 2006. 

  23. D. J. Clandinin and F. M. Connelly, Narrative Inquiry: Experience and Story in Qualitative Research,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2000. 

  24. N. Lyons and V. K. LaBoskey, Narrative Inquiry in Practice: Advancing the Knowledge of Teaching,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2002. 

  25. W. J. Potter, Media Literacy (7th edition), London: Sage, 2014. 

  26. W. J. Potter and S. Byrne, "Media Literacy," In R. Nabi & M. B. Oliver (Eds.) Handbook of media effects (pp. 345-357), Thousand Oaks, CA: Sage, 2009. 

  27. M. D. Slater and D. Rouner, "Entertainment education and elaboration likelihood: Understanding the processing of narrative persuasion," Communication Theory, Vol.12, pp.173-191, 2002. 

  28. V. Heidi and V. C. Katrien, "Defining cyberbullying: A qualitative research into the perceptions of youngsters," Cyber Psychology & Behavior, Vol.11, No.4, pp.499-503, 2008. 

  29. 김양은,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커뮤니케이션북스, 2009. 

  30. D. Buckingham, Media education, Blackwell Publishing Ltd., 2003. 

  31. 이원섭, "미디어 교육 경험과 미디어 리터러시가 비판적 사고 성향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0호, pp.795-809, 2014. 

  32. 이성균, "미디어 교육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모델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호, pp.468-47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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