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의 아동 미디어 관련 연구동향 분석
An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s on Children's Media in the Digital Era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5 no.4, 2014년, pp.17 - 40  

이란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  현은자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s of this study were three-fold; to analyze the trends of research on children's media, to anticipate any transitions in the direction of the research and finally to provide a guidance for future directions in the research. For this purpose, 55 research papers were chosen. The tool used for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미디어 디지털 교육은 무엇을 기반으로 이루어져야 하는가?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미디어 디지털 교육은 Hobbs(2010)가 제안하는 6가지 능력의 단계별 발달을 목표로 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타당하다. 그가 제시한 미디어를 통한 발달 능력의 6단계와 그 관계적 모형은 Figure 1과 같다.
디지털 시대의 리터러시는 무엇으로 재정의되는가? 오늘날 디지털 시대의 리터러시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 재정의된다. 사실 현대 미디어는 음악, 시각 자료, 디자인, 영상, 문자 등의 미디어 언어 간의 경계가 불분명해지거나 붕괴되고 복합적인 형태의 디지털로 통합되는 경향이 있으며(Buckingham, 2011; Kim, 2009), 미디어를 대상으로 한 소비, 편집, 생산, 공유, 협업 등의 활동들 역시 네트워크의 이점을 기초로 하여 혼합적이고도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작업이 되었다(Buckingham, 2011; Kim, Yoon, Kwon, Jeong, Chae, Lee, Shin, & Kim, 2006).
유아동기에서부터 미디어를 바라보는 관점에 대한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최근 연구들을 살펴보면 미디어 환경에 대한 연구, 미디어를 활용한 교육,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세 가지 범주(Meyrowitz, 1998, 1999)에서 모두 양적인 증가가 있었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만 보더라도 이제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해독과 그 제작 활동은 유․아동의 일차적 교육기관에서 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사용 영역에서 더욱 손쉽게 발생하는 일상이 되어 가고 있다(Buckingham, 2011). 따라서 유아동기에서부터 미디어를 바라보는 관점과 이를 다루는 성향, 그 태도 교육이 시작될 필요가 있으며 생산자적 창작을 넘어 개인적이고도 집단적인 윤리적 성찰과 네트워크를 통한 공동체 내에서의 의견 공유와 사회적 행동으로까지 옮겨져야 할 필요성을 위의 선행연구들은 보여준다(Hobbs, 2010; Jenkin, Clinton, Purushotma, Robinson, & Weigel, 2006; Kim,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American Cancer Society (2008). Cancer facts and figures 2008. Atlanta, GA: American Cancer Society. 

  2. An, J. I., & Jun, K. L. (1999). Understanding on media education. Seoul: Han-narae. 

  3. Bergsma, L. (2011). Media literacy and health promotion for adolescents. Journal of Media Literacy Education, 3(1), 25-28. 

  4. Buckingham, D. (2004). Media education. Seoul: jNBook. 

  5. Buckingham, D. (2011). Media education. Cambridge: Poity Press. 

  6. Byrne, S. (2009). Media literacy interventions: What makes them boom or boomerang? Communication Education, 58(1), 1-14. 

  7. Byrne, S., Linz, D., & Potter, W. J. (2009). A test of competing cognitive explanations for the boomerang effect in response to the liberate disruption of media-induced aggression. Media Psychology, 12(3), 227-248. 

  8. Canadian Population Health Initiative (2005). Improving the health of young Canadians. Ottawa: Canadian Institute for Health Information. 

  9. Choi, H. K., Go, Y. M., & Cho, B. K. (2011). The influence of teacher-mother interaction utilizing kindergarten web-site on mother's parent efficacy and trust in teachers. Korean Journal of Children's Media, 10(3), 225-248. 

  10. Choi, Y. C. (2005). Photography as a research method for qualitative inquir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0(4), 89-113. 

  11. Comer, J., Furr, J., Beidas, R., Weiner, C., & Kendall, P. (2008). Children and terrorismrelated news: Training parents in coping and media literac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76(4), 568-578. 

  12. Han, S. H. (2003). Reasoning about the realities on television in children aged 4 to 5.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13. Hargreaves, D., & Tiggerman, M. (2002). The effect of television commercials on mood and body dissatisfaction: The role of appearance-schema activation.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21(3), 287-308. 

  14. Harris, P. L. (2004). The work of the imagination. USA: Wiley. 

  15. Higgins, J. W., & Begoray, D. (2012). Exploring the borderlands between media and health: Conceptualizing 'critical media health literacy.' Journal of Media Literacy Education, 4(2), 136-148. 

  16. Hobbs, R. (2010). Digital and media literacy: A plan of action. Washington D.C.: The Aspen Institute. 

  17. Hobbs, R. (2011). The state of media literacy: A response to Potter.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55(3), 419-430. 

  18. Honig, A. S., Fitzgerald, H. E., & Brophy-Herb, H. E. (2001). Infancy in America: Encyclopedia. Santa Barbara, CA: ABC-CLIO, INC. 

  19. Ito, M., Baumer, S., Bittanti, M., Boyd, D., & Cody, R. (2009). Hanging out, messing around and geeking out: Kids living and learning with new media. Cambridge, MA: MIT Press. 

  20. Jenkins, H., Clinton, K., Purushotma, R., Robinson, A. J., & Weigel, M. (2006). Confronting the challenges of participatory culture: Media education for the 21th century. The MacArthur Foundation. 

  21. Jeong, H. S. (2012). Literature review of the research on media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focusing on the perspectiv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edia and education. Korean Journal of Children's Media, 11(2), 45-67. 

  22. Jordan, A., Kramer-Golinkoff, E., & Strasburger, V. (2008). Does adolescent media use cause obesity and eating disorders? Adolescent Medicine State of the Art Reviews, 19(3), 431-449. 

  23. Katz, J. (1997). Virtuous reality: How America surrendered discussion of moral values to opportunists, nitwits and blockheads like William Bennett. New York: Random House. 

  24. Kim, K. C., & Park, H. J. (2005). Using digital camera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Korean Journal of Children's Media, 4, 129-156. 

  25. Kim, D. H., Yoon, Y. T., Kwon, S. H., Jeong, H. S., Chae, S. M., Lee, S. C., Shin, M. S., & Kim, H. J. (2006). Reading the language and cultures of hypermedia texts.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26. Kim, J. H. (2001). Reading picture images and philosophy. Philosophical Studies, 52(1), 193-208. 

  27. Kim, M. J. (2006). Study on the direction of school supervision under the ubiquitous society. CNU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27(2), 145-162. 

  28. Kim, Y. E. (2009). Media literacy in digital era. Seoul: Communicationbooks. 

  29. Lim, E. M. (2012). The value illumination of educational technology for digital generation: Based on use method towards children's education. A understanding and action of educational technology for children's happy life, KSECEC, Autumn conference information package, 59-77. 2013.10.26.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30. Livingston, S. (2004). Media literacy and the challenge of new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The Communication Review, 7(1), 3-14. 

  31. Martens, H. (2010). Evaluating media literacy education: Concepts, theories and future directions. Journal of Media Literacy Education, 2(1), 1-22. 

  32. Masterman, L. (1985). Teaching the Media. London: Comedia. 

  33. McCool, J. P., Cameron, L. D., & Petrie, K. (2005). The influence of smoking imaginary on the smoking intentions of young people: Testing a media interpretation model.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36(6), 475-485. 

  34. Meyrowitz, J. (1998). Multiple media literacies. Journal of Communication, 48(1), 96-108. 

  35. Meyrowitz, J. (1999) Understandings of media. ETC: A review of general semantics, 56(1), 44-52. 

  36. Nikolajeva, M. (2009). Aesthetic approaches to children's literature: An introduction. Maryland: Scarecrow Press. 

  37. Noh, H. J. (2009). The cultivating of critical thinking in elementary moral education. Korean Elementary Moral Education Society, 30, 275-304. 

  38. Postman, N. (1983). The disappearance of childhood. London: W. H. Allen. 

  39. Poter, W. J. (2010). The state of media literacy.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54(4), 675-696. 

  40. Poter, W. J. (2011). Potter's response to Hobbs.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55(4), 596-600. 

  41. Potter, W. J. (2013). Media literacy (7th edition). CA: Sage 

  42. Primack, B. A., Sidani, J., Carroll, M. V., & Fine, M. J. (2009). Associations between smoking and media literacy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Health Communication, 14(6), 541-555. 

  43. Selfe, C. (2000). Digital divisions: Cultural perspectives on information technology. English and Media Magazine, 42(3), 12-17. 

  44. Sharif, I., & Blank, A. E. (2010). Relationship between child health literacy and body mass index in overweight children. Patient Education and Counseling, 79, 43-48. 

  45. Shim, S. Y. (2009). Children's play and new media game.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13(1), 107-129. 

  46. Starkey, L. J., Johnson-Down, L., & Gray-Donald, K. (2001). Food habits of Canadians: Comparison of intakes in adults and adolescents to Canada's food guide to health eating. Canadian Journal of Dietetic Practice and Research, 62(2), 61-69. 

  47. Vanhoozer, K. J. (2003). Is there a meaning in this text? Seoul: IVP.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