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의 미디어 이용시간, 문제행동, 학교생활적응 간의 구조적 관계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Duration of Media Use, Behavior Problems, and School Adjustment 원문보기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 아동학회지, v.38 no.2, 2017년, pp.191 - 204  

안수빈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강보람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이강이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duration of media use, behavior problems, and school adjustment, while accounting for gender differences. Methods: The study used 4th-wave panel data from the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tudy, and 2,119 fir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 4차년도 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초등학교 4학년 아동의 미디어 이용시간과 학교생활적응 간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 이에, 미디어 이용과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를 면밀히 살펴보기 위해서는 단순히 두 변인간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을 넘어서, 두 변인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제 3의 변인을 함께 고려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 연구에서는 미디어 이용이 학교생활적응과 밀접하게 관련 있는 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미쳐 간접적으로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측하고 이를 파악해보고자 한다.
  • 중독이나 의존과 같은 병리적인 개념이 아닌 객관적인 이용시간의 영향력에 주목하였으며, 미디어 이용시간과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에서 내재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의 간접적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디지털 시대에서 살아가는 오늘날 학령기 아동이 학교에 보다 긍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확인한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그동안 분리해서 살펴보았던 미디어 이용시간, 학교생활적응, 내재화·외현화 문제행동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검증함으로써, 미디어 이용과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에서 문제행동의 영향을 유기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아동의 성별에 따라 미디어 이용으로 인한 문제행동의 양상이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확인하는 것은 미디어 이용의 부정적 결과를 예방 및 치료하기 위한 효과적인 개입 방향의 근거를 제공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할 것이다. 이에 주목하여, 이 연구에서는 아동의 미디어 이용이 학교 생활적응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을 비롯하여, 내재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을 통한 간접적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오늘날 아동은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미디어에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며,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의 다양한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주체가 된다. 이에, 최근의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연구들은 미디어 환경에 주목하여 아동의 미디어 이용 변수와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 4차년도 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초등학교 4학년 아동의 미디어 이용시간과 학교생활적응 간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중독이나 의존과 같은 병리적인 개념이 아닌 객관적인 이용시간의 영향력에 주목하였으며, 미디어 이용시간과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에서 내재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의 간접적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디지털 시대에서 살아가는 오늘날 학령기 아동이 학교에 보다 긍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기에서 청소년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시기의 학교생활적응이 특히 중요한 이유는? 특히 아동기에서 청소년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시기인 초등학교 고학년은 가정보다 학교가 생활환경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커지는 시기이자 학교 적응 문제가 본격화 되는 시기이기도 하다(Jungmin Lee, Kang, Lee, & Yi, 2015). 이 시기의 학교생활적응은 이후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적응력을 예측하는 주요 변수가 되며, 무단결석, 학업 부진등과 같은 학교생활 부적응은 비행행동을 야기하기도 한다는 점에서 특히 중요하다(Kupersmidt & Coie, 1990).
아동의 문제행동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을 부정적으로 예측하는 요인으로 아동의 문제행동이 논의되어 왔다. 아동의 문제행동은 우울, 위축 등과 같은 내재화 문제행동과 공격성, 주의집중과 같은 외현화 문제행동으로 구분된다(Achenbach & Edelbrock, 1978). 선행연구들은 아동의 내재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 모두 아동의 인지 및 사회성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쳐 학교생활적응을 어렵게 한다고 보고하였다(E.
대표적인 내재화 문제행동인 우울은 반응을 주도하려는 동기를 약화시킨다는 점에서 무엇이라고 불리는가? Kim & Song, 2014; Park, 2014; Woo & Nho, 2014). 대표적인 내재화 문제행동인 우울은 반응을 주도하려는 동기를 약화시킨다는 점에서 ‘학습된 무기력감’으로 불린다(Peterson & Seligman, 1983). 따라서 우울 정도가 높은 아동은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려는 의욕이 낮아 학업을 수행하기 힘들고(Fergusson & Woodward, 2002; Harrington, Fudge, Rutter, Pickles, & Hill, 1990),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있어서도 부정적 기대를 바탕으로 관계 맺기를 할 가능성이 있다(Mesman & Koot, 200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8)

  1. Achenbach, T. M., & Edelbrock, C. S. (1978). The classification of child psychopathology: A review and analysis of empirical efforts. Psychological Bulletin, 85(6), 1275-1301. doi:10.1037/0033-2909.85.6.1275 

  2. Angold, A., & Rutter, M. (1992). Effects of age and pubertal status on depression in a large clinical sampl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4(1), 5-28. doi:10.1017/S0954579400005538 

  3. Berman, M., Jonides, J., & Kaplan, S. (2008). The cognitive benefits of interacting with nature. Psychological Science, 19(12), 1207-1212. doi:10.1111/j.1467-9280.2008.02225.x 

  4. Bickham, D. S., Hswen, Y., & Rich, M. (2015). Media use and depression: Exposure, household rules, and symptoms among young adolescents in the USA. International Journal of Public Health, 60(2), 147-155. doi:10.1007/s00038-014-0647-6 

  5. Birch, S. H., & Ladd, G. W. (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5(1), 61-79. doi:10.1016/S0022-4405(96)00029-5 

  6. Browne, M. W., & Cudeck, R. (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K. A. Bollen & J. S. Long (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pp. 136-162). Newbury Park, CA: Sage. 

  7. Bronfenbrenner, U. (1979). The ecology of human & development: Experiments by nature and desig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8. Buhs, E. S., & Ladd, G. W. (2001). Peer rejection as antecedent of young children's school adjustment: An examination of mediating processes. Developmental Psychology, 37(4), 550-560. doi:10.1037/0012-1649.37.4.550 

  9. Coie, J. D., & Dodge, K. A. (1988). Multiple sources of data on social behavior and social status in the school: A cross-age comparison. Child Development, 59(3), 815-829. doi:10.2307/1130578 

  10. Conners-Burrow, N. A., McKelvey, L. M., & Fussell, J. J. (2011). Social outcomes associated with media viewing habits of low-income preschool children.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2(2), 256-273. doi:10.1080/10409289.2011.550844 

  11. Coyne, S. M. (2016). Effects of viewing relational aggression on television on aggressive behavior in adolescents: A three-year longitudinal study. Developmental Psychology, 52(2), 284-295. doi:10.1037/dev0000068 

  12. Crijnen, A. A. M., Achenbach, T. M., Verhulst, F. C. (1997). Comparisons of problems reported by parents of children in 12 cultures: Total problems,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36(9), 1269-1277. doi:10.1097/00004583-199709000-00020 

  13. Fergusson, D. M., & Woodward, L. J. (2002). Mental health, educational, and social role outcomes of adolescents with depression.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59(3), 225-231. doi:10.1001/archpsyc.59.3.225 

  14. Gentile, D. A., Lynch, P. J., Linder, J. R., & Walsh, D. A. (2004). The effects of violent video game habits on adolescent hostility, aggressive behaviors, and school performance. Journal of Adolescence, 27(1), 5-22. doi:10.1016/j.adolescence.2003.10.002 

  15. Harrington, R., Fudge, H., Rutter, M., Pickles, A., & Hill, J. (1990). Adult outcomes of childhood and adolescent depression: I. Psychiatric status.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47(5), 465-473. doi:10.1001/archpsyc.1990.01810170065010 

  16. Hong, S., Malik, M. L., & Lee, M. K. (2003). Testing configural, metric, scalar, and latent mean invariance across genders in sociotropy and autonomy using a non-Western sample.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63(4), 636-654. doi:10.1177/0013164403251332 

  17. Johnson, J. G., Cohen, P., Kasen, S., & Brook, J. S. (2007). Extensive television viewing and the development of attention and learning difficulties during adolescence. Archives of Pediatrics & Adolescent Medicine, 161(5), 480-486. doi:10.1001/archpedi.161.5.480 

  18. Jordan, A. (2004). The role of media in children's development: An ecological perspective. Journal of Developmental & Behavioral Pediatrics, 25(3), 196-206. doi:10.1097/00004703-200406000-00009 

  19. Keiley, M. K., Bates, J. E., Dodge, K. A., & Pettit, G. S. (2000). A cross-domain growth analysis: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behaviors during 8 years of childhood.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8(2), 161-179. doi:10.1023/A:1005122814723 

  20. Kupersmidt, J. B., & Coie, J. D. (1990). Preadolescent peer status, aggression, and school adjustment as predictors of externalizing problems in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61(5), 1350-1362. doi:10.1111/j.1467-8624.1990.tb02866.x 

  21. Kurdek, L. A., Fine, M. A., & Sinclair, R. J. (1995). School adjustment in sixth graders: Parenting transitions, family climate, and peer norm effects. Child Development, 66(2), 430-445. doi:10.1111/j.1467-8624.1995.tb00881.x 

  22. Lansford, J. E., Miller-Johnson, S., Berlin, L. J., Dodge, K. A., Bates, J. E., & Pettit, G. S. (2007). Early physical abuse and later violent delinquency: A prospective longitudinal study. Child Maltreatment, 12(3), 233-245. doi:10.1177/1077559507301841 

  23. Landhuis, C. E., Poulton, R., Welch, D., & Hancox, R. J. (2007). Does childhood television viewing lead to attention problems in adolescence? Results from a prospective longitudinal study. Pediatrics, 120(3), 532-537. doi:10.1542/peds.2007-0978 

  24. Leadbeater, B. J., Kuperminc, G. P., Blatt, S. J., & Hertzog, C. (1999). A multivariate model of gender differences in adolescents'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Developmental Psychology, 35(5), 1268-1282. doi:10.1037/0012-1649.35.5.1268 

  25. Lilienfeld, S. O. (2003). Comorbidity between and within childhood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disorders: Reflections and direction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1(3), 285-291. doi:10.1023/A:1023229529866 

  26. Mesman, J., & Koot, H. M. (2000). Child-reported depression and anxiety in preadolescence: II. Preschool predictor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39(11), 1379-1386. doi:10.1097/00004583-200011000-00012 

  27. Nikkelen, S. W., Valkenburg, P. M., Huizinga, M., & Bushman, B. J. (2014). Media use and ADHD-related behavior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A meta-analysis. Developmental Psychology, 50(9), 2228-2241. doi:10.1037/a0037318 

  28. Peterson, C., & Seligman, M. E. P. (1983). Learned helplessness and victimization. Journal of Social Issues, 39(2), 105-118. doi:10.1111/j.1540-4560.1983.tb00143.x 

  29. Rideout, V. J. (2011). Zero to eight: Children's media use in America. Retrieved from Common Sense Media website: https://www.commonsensemedia.org 

  30. Rideout, V. J., Foehr, U. G., & Roberts, D. F. (2010). Generation M2: Media in the lives of 8- to 18-year-olds. Retrieved from A Henry J. Kaiser Family Foundation Study website: http://www.kff.org/entmedia/upload/8010.pdf 

  31. Sharif, I., Wills, T. A., & Sargent, J. D. (2010). Effect of visual media use on school performance: A prospective study.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46(1), 52-61. doi:10.1016/j.jadohealth.2009.05.012 

  32. Simons-Morton, B. G., & Crump, A. D. (2003). Association of parental involvement and social competence with school adjustment and engagement among sixth graders. Journal of School Health, 73(3), 121-126. doi:10.1111/j.1746-1561.2003.tb03586.x 

  33. Swing, E. L., Gentile, D. A., Anderson, C. A., & Walsh, D. A. (2010). Television and video game exposure and the development of attention problems. Pediatrics, 126(2), 214-221. doi:10.1542/peds.2009-1508 

  34. Wolff, J. C., & Ollendick, T. H. (2006). The comorbidity of conduct problems and depression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Clinical Child and Family Psychology Review, 9(3), 201-220. doi:10.1007/s10567-006-0011-3 

  35. Zimmerman, F. J., & Christakis, D. A. (2007). Associations between content types of early media exposure and subsequent attentional problems. Pediatrics, 120(5), 986-992. doi:10.1542/peds.2006-3322 

  36. Baek, H. W., Shin, Y. M., & Shin, K. M. (2014).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related to smartphone overuse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53(5), 320-326. doi:10.4306/jknpa.2014.53.5.320 

  37. Byun, S.-H., & Kim, J.-M. (2007). The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adolescents' frequency levels of playing internet games, motives for playing internet games and adaptation to school.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5(2), 47-58.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455835 

  38. Cho, B. H., & Lim, K. H. (2003).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emotional or behavioral problems scale.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5(4), 729-746.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630249 

  39. Choi, E. S., & Bang, H. J. (2010). The relationship among depression of children, emotional identification and expression abilities and social ability.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3(4), 91-110.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634000 

  40. Choi, J.-O. (2016). The impac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obile game addiction on school adjustment & academic achievement: The moderating effect of empathy. Youth Facility & Environment, 14(2), 187-197. Retrieved from http://www.earticle.net/article.aspx?sn275530 

  41. Hong, S. (2000). The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ationale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1), 161-177.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628132 

  42. Hong, Y.-J., Yi, S.-H., Lee, S., & Cho, H. (2015). The relationships among early adolescents' perceived negative parenting practices trajectories of mobile phone dependency, and self-regulated learning: With a focus on gender difference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6(6), 165-188. doi:10.5723/KJCS.2015.36.6.165 

  43. Jang, S. H., & Park, Y. J. (2009). The effects of mobile phone dependency, perceived parenting attitude, attachment to peer on school life adjust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Forum, 8(3), 25-41.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82264621 

  44. Jang, Y. J., & Kim, S. (2009). The impact of computer use on adolescents' social relationship and school adjustment: An analysis of Korean Youth Panel Survey data. Journal of Communication Research, 45(1), 67-96.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82331868 

  45. Jeong, H. S. (2009). The influence of attachment to mother and school life adjustment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optimism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1721664 

  46. Jeong, K. Y. (2006). Exploring teenagers' addiction to cellular phone and analyzing its relation with the adaptation to school life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0676383 

  47. Jung, J. H., Park, J. H., & Lim, Y. M. (2014). The effects of violent internet game usage and game overindulgence on aggressive behavior in elementary school-aged boy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5(4), 41-59. doi:10.5723/KJCS.2014.35.4.41 

  48. Kang, J.-H., & Koo, B.-J. (2010). The effect of watching TV and computer on physical activity and self-efficacy in children.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15(1), 201-212.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116711 

  49. Kang, K.-M., Jang, J.-I., & Kim, S.-B. (2014). The effect of adolescents' dependence on mobile phones on their school life adaptation: The mediating effect of depression and aggress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1(12), 395-416.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271639 

  50. Kim, G. I., Kim, J. H., & Won, H. T. (1984). Korean manual of symptom checklist-90-revision. Seoul: Chungang Jucksung Publish. 

  51. Kim, H., Bae, S. M., & Hyun, M. H. (2007). Predicting mobile phone addiction in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2(2), 383-393.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632046 

  52. Kim, J., & Song, S. (2014). The moderating effect of depress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ttention problems and school adjustment levels in middle school students. Studies on Korean Youth, 25(1), 5-27.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915052 

  53. Kim, S., & Chun, J. S. (2015). The effects of child abuse experience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 The mediating effects of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Journal of Youth Welfare, 17(4), 387-410.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1720292 

  54. Kim, S.-H., & Kim, K.-Y. (1998). Development of behavior problem scale for children and adolescence.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16(4), 155-166.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455144 

  55. Koo, H.-Y. (2012). Factors influencing cell phone addic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by gender. Korean Parent-Child Health Journal, 15(2), 60-70.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605814 

  56. Koo, H.-Y., & Kim E.-J. (2015). Influence of parental media use, educational needs, and media guidance for children on children's media use.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1(2), 183-193.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484152 

  57. Lee, J. [Jungeun]., & Bae, S.-M. (2015). Casual relation among interpersonal relationship satisfaction, internet game addiction, and emotional problems in early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0(3), 687-701.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971471 

  58. Lee, J. [Jungmin]., Kang, S., Lee, K., & Yi, S. (2015). The effects of parenting practice on the trajectories of change in the school adjustment of upper elementary student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6(4), 91-110. doi:10.5723/KJCS.2015.36.4.91 

  59. Min, B. S. (1991). The influence of school life adjustment and self-concept on academic achieve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60.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13).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4th wave [Data file and code book]. Retrieved from NYPI website: http://archive.nypi.re.kr 

  61. Park, K.-W. (2014). The effects of parents' neglect and abuse on the school adjustment in adolescents: The mediating effects of social withdrawal.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5(1), 1-15. doi:10.5723/KJCS.2014.35.1.1 

  62. Seo, M.-J. (2008). The effects of gender and perceived academic achievement upon early adolescents' internalization of behavior problems: Depression/anxiety. Studies on Korean Youth, 19(4), 115-138.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550499 

  63. Shin, M., Chung, K.-M., & Kim, E.-S. (2012). Gender differences in depression and anxiety among Korean adolescents: Onset and developmental change.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1(1), 93-114.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627519 

  64. Sung, E. (2013). The effects of mobile phone use on the early adolescence in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9(2), 253-281.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829288 

  65. Woo, Y. R., & Nho, C. R. (2014). Mediating effects of sense of community solidarity between emotional and aggressive problems and school adjustments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Youth Welfare, 16(2), 203-227.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033301 

  66. Yeom, J.-W., & Cho, H.-I. (2016). The longitudinal relationship among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problem behaviors and school adjustment using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30(1), 195-223.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2749425 

  67. Yoo, A. J., Lee, J.-S., & Suh, J. (2004). Relation of adolescents' perception of parenting behaviors and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Family Relations, 9(3), 161-180.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45048291 

  68. You, H.-J. (2014).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experience of abuse for early adolescent, emotional/behavioral problems, and mobile phone dependenc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12), 21-44.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27290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