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K-POP 공연과 엔터투어먼트
K-POP Performing Art and Entertour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지 =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2, 2016년, pp.26 - 31  

정경란 (한국학중앙연구원)

초록이 없습니다.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글에서는 K-POP과 연계한 엔터투어먼트의 국내 현황을 살펴보고, 문제점과 활성화방안을 아울러 검토해 보고자 한다.
  • 이 페스티벌은 무역센터의 민관 13개사(한국무역협회, 코엑스, 코엑스몰, 한국도심공항, 그랜드코리아레저, 메가박스, 서울오션아쿠아리움, 아워홈, 에스엠엔터테인먼트, 파르나스 호텔, 한무쇼핑, 한무컨벤션, 호텔 롯데 롯데면세점)가 무역센터를 아시아 마이스(MICEㆍ국제회의 등과 관광을 결합한 산업) 비즈니스의 중심지로 육성시키기 위해 개최됐다. 2016년 4월30일부터 5월10일까지 11일 동안 펼쳐진 페스티벌에서는 신개념 전시컨벤션과 각종 이벤트프로모션 및 문화예술 공연 등 200여회의 콘텐츠가 다채롭게 펼쳐졌다.
  • 전국의 대형마트와 전통시장, 온라인쇼핑몰 등에서 대규모 할인행사를 펼쳐 국민의 소비를 촉진하고, 드라마 촬영지·K-POP 콘서트 등 맞춤형 한류관광 상품으로 외국인관광객을 끌어들여 내수를 활성화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단순히 연예인 위주의 한류 뿐만 아니라, 한국의 전통 예술을 통한 한류를 이끌어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부에서는 한류 관광을 결합한 문화 콘텐츠를 만드는데 힘을 써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POP 엔터투어먼트 관광상품은 주로 어떤 관광코스를 가지고 있는가? K-POP 공연을 포함한 오락(엔터테인먼트)과 관광(투어)을 결합한 엔터투어먼트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해외 현지 여행사와의 협력을 통해 K-POP 공연을 포함한 여행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으로 관광객을 직접 유치하면서 관광객들은 봉은사와 코엑스 등 강남권 명소를 둘러보고 면세점과 백화점 등에서 쇼핑을 즐긴다. 또한 핸드백과 선글라스, 화장품 등을 구매하며, 좋아하는 한류스타도 직접 보고 현지에서 구하기 힘든 명품도 사고, 한국 여행도 한다.
2015 패밀리콘서트 온 더 비치는 어떤 의의를 지니는가? 서울에서 열린 패밀리콘서트 외에도 롯데면세점은 2015년 9월 4일과 5일 부산 광안리 해수욕 장에서 ‘2015 패밀리콘서트 온 더 비치’를 개최했다. ‘2015 패밀리콘서트 온 더 비치’는 부산에서 열린 최초의 외국인 콘서트로, 외국인들에게 서울과 제주로 한정됐던 우리나라 관광지를 부산까지 넓히는 좋은 계기가 됐다. 롯데면세점은 한류 스타를 활용한 2015년에는 세 번(5월 서울, 9월 부산, 10월 서울)의 패밀리콘서트를 통해서만 4만 1천여 명의 외국인을 직접 유치했다.
2015년 롯데면세점 패밀리콘서트에 출연한 가수는 누가 있는가? 대규모 외국 관광객들이 관람한 이번 패밀리콘서트는 해외 한류 팬들을 위한 맞춤형 문화 이벤트로서 새로운 모습을 선보였다. 2015년 10월 24일 열린 첫날 콘서트에는 「강남스타일」로 세계적인 열풍을 일으킨 싸이와 김연우, 에일리 등이, 10월 25일에는 한류스타인 엑소 (EXO), 보아, 에픽하이, 레드벨벳, 밴드 혁오가 출연했다. 또 외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엑소 팬미팅도 한시간가량 진행됐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김진영, 우리나라 엔터투어리즘 현황과 시사점, 엔터투어리즘의 성공적 활성화 방안 세미나, 프레스센터, 2015.15 

  2. 윤서현, 롯데면세점 외국인 유치 프로젝트, 롯데사보, 2015.11 

  3. 이홍빈, 치맥파티가 인천에 남기고 간 숙제, Meconomy Magazine 2016, 2016.5.5 

  4. 이관우, 서원밸리CC '필드 위의 K팝 축제, 한국경제, 2016.05.25 

  5. 이정석, 제14회 서원밸리 그린콘서트 개최...누적 관객 30만명 돌파, MBN뉴스, 2015.05.31 

  6. 한국산업개발연구원, C-페스티벌 개최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연구보고서 , 2016. 

  7. 김유경, 강남 복판 150만 즐긴 C-페스티벌...융.복합 문화축제 가능성 보여줬다, 중앙일보, 2016.05.09 

  8. 통계정보센터, 한류를 주도하는 k-POP과 관광산업, 2011.12.06 

  9. 동효정, 남대문시장, 글로벌명품시장, 첫 한류축제연다, 데일리한국, 2016,5,23 

  10. 장병권, 중국관광객 유치 활성화를 위한 대응 과제, KERI Insight, 한국경제연구원, 2015. 

  11. 최봉현, 박지혜, K-Pop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방안(정책자료 2015-239), 산업연구원, 2015.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