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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별 초·중등학교의 물리적 특성에 따른 에너지 사용량 분석
Analysis of Energy Usage Quantity According to Physical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of Each Regions 원문보기

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5 no.1, 2016년, pp.1 - 10  

류한국 (창원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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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학교시설은 교육 환경 개선 등으로 학습공간의 쾌적성과 편의성이 개선되었으나 에너지 사용량은 급증하였다. 미국에서도 마찬가지로 학교시설물의 에너지사용량은 1990년에서 2000년 사이에 17%가 증가하였고 특히 전기의 사용량은 25%나 증가하였다.(NCES 2003) 학교시설물의 에너지 사용과 관련하여 지난 10년 동안 지속적으로 전기와 가스 사용량을 억제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나 정확한 현재의 정보 분석과 이에 대한 구체적인 에너지 절감을 위한 실현 방안은 다소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지역별 초중등학교의 물리적 특성에 따른 에너지 사용량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는 학교에너지와 학교시설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를 파악하고 2014년도 기준 초중등학교의 지역별 학교수, 학생수, 학급수, 학급원수 등의 개황을 파악한다. 지역별 학교의 에너지 절감을 위한 기본적인 현황 파악하기 위하여 2015 교육통계연보와 기상청 정보를 바탕으로 초중등학교의 물리적 특성(학교수, 학생수, 학급수, 학급원수 등)과 지역별 온도를 파악하여 초중등 학교시설물의 물리적 특성에 기반하여 지역별 에너지 사용의 특징을 파악한다. 즉, 학교 건축물의 전기 에너지 사용량을 일반고등학교수 대비 학교수, 학교당 학생수, 학급당 학생수, 일반고등학교 대비 학교수와 학생수 비율, 지역별 여건 등을 고려하여 지역별, 학교급별로 에너지사용량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chool facilities are one of the important educational requirements, and it is necessary to maintain safe and sustainable for the ongoing educational environment. For this reason, educational government department have an effort to produce school facilities that have become safe, comfort, conveni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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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교육시설의 성능을 높이기 위하여 매년 증가되는 학교에너지의 소비 특성을 감안하여 최대한 효과를 이끌 수 있도록 장기적인 관점에서 에너지 절감 계획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이를 위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연구로써 전국의 초중등학교 시설의 에너지의 사용 현황을 지역별 학급당, 교실당 전기 사용량을 분석한다.
  • 에너지 사용과 관련하여 지난 10년 동안 지속적 으로 전기와 가스 사용량을 억제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나 정확한 현재의 정보 분석과 이에 대한 구체적인 에너지 절감을 위한 실현 방안은 다소 부족하 다. 이에 본 연구는 지역별 초중등학교의 물리적 특성에 따른 에너지 사용량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 이에 본 연구는 지역별 학교의 물리적 특성과 에너지 사용량과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지역별로 학교 시설물의 에너지 절감을 위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 였다. 이는 궁극적으로 학교 시설물의 운영관리비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에너지 측면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 4) 초중등 학교시설물의 물리적 특성에 기반하여 지역별 에너지 사용의 특징을 파악한다. 즉, 학교 건축물의 전기 에너지 사용량을 일반고등학교수 대비 학교수, 학교당 학생수, 학급당 학생수, 일반고 등학교 대비 학교수와 학생수 비율, 지역별 여건 등을 고려하여 지역별, 학교급별로 에너지사용량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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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생당 전기사용량을 지역별로 보면? 초등학생당 전기사용량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강원(815.2kWh), 충북(686.6kWh), 전북(684.1kWh), 전남(658kWh), 세종(589.3kWh)이 높고 대구 (382.8kWh), 제주(400.4kWh), 경기(432.2kWh), 경남 (441.1kWh)이 낮다. 중학생당 전기사용량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충북(625.
전국 초·중등학교의 학생당 평균 전기사용량은? 전국 초·중등학교의 학생당 평균 전기사용량은 초등학교는 498.9kWh, 중학교 441.6kWh, 고등학교 659.9kWh로 고등학교, 초등학교, 중학교 순으로 많이 사용한다. 고등학교 대비 비율로 살펴보면 초등학 교가 0.
학생수가 적어 선생님들의 행정업무가 줄어들면 생기는 이점은? 학생수가 적으면선생님들의 행정적인 업무도 줄어들게 된다. 이는 선생님들이 직업만족도와 자긍심이 높아지게 되고 교육과 학습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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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경기도교육청, 학교 전기에너지 절약 실천 매뉴얼, 2013, p.3. 

  2. 김강식, 박재완, 윤종호, 신우철, 고등학교 시설의 에너지 소비량특성에 관한 사례분석, 한국태양에너지학회 논문집, 한국태양에너지학회, 31권, 5호, 2011, pp.99-104. 

  3. 김영구, 이재림, 초.중등 교육시설의 유지관리비 분석-인천광역시 초.중등학교를 중심으로-, 한국교육시설학회지, 한국교육시설학회, 16권, 1호, 2009, pp.33-41 

  4. 김태우, 이강국, 홍원화, 교육 시설기준 변화에 따른 학교건축물의 에너지원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논문집,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10권, 6호, 2010, pp.73-80. 

  5. 윤종호, 신우철, 조진일, 최형주, 김효중, 전국 초등학교 시설의 에너지 사용실태 분석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대한건축학회, 26권, 9호, 2010, pp.275-282. 

  6. 윤종호, 신우철, 조진일, 박재완, 김효중, 전국 중학교 시설의 에너지 사용실태 분석 연구,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논문집,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10권, 4호, 2010, pp.45-50. 

  7. 윤종호, 신우철, 조진일, 김효중, 이철성, 전국 고등학교 시설의 에너지 사용실태 분석 연구, 한국태양에너지학회 논문집, 한국태양에너지학회, 30권, 4호, 2010, pp.55-62. 

  8. Joskow, P.L.(2002), U.S. Energy Policy During the 1990s. Current History, 101(653). 

  9. NCES(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2003), Effects of Energy Needs and Expenditures on U.S. Public Schools, Statistical Analysis Report. 

  10. OECD, Education at a glance 2015: OECD Indicators, OECD Publishing, 2015, p.416, p.419. http://dx.doi.org/10.1787/eag-2015-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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