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대전광역시 초등학교의 에너지 사용에 관한 조사연구
A Study on the Energy Consumption of Elementary Schools in Daejeon Metropolitan City 원문보기

한국지열에너지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 Society of Geothermal Energy Engineers, v.14 no.1, 2018년, pp.8 - 15  

이상혁 (우송정보대학 기계자동차설비학부) ,  박승익 (우송대학교 건축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nergy consumption according to the HVAC systems in 122 elementary schools. To do this, we classified schools according to the HVAC systems. Selected schools were classified to the following groups by the HVAC equipments: EHP, EHP and GHP together and GH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학교교실의 냉난방기기가 교체할 시점에 에너지 선택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대전시 초등학교의 에너지 사용실태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대전시 초등학교를 전기를 연료로 하는 EHP가 설치된 학교, EHP와 도시가스를 연료로 하는 GHP(Gas Heat Pump)가 함께 설치된 학교, 그리고 GHP만 설치된 학교로 구분하였다.

가설 설정

  • 6(kWh/㎡)로 나타나고 있다. 에너지원별로는 전기식이 가장 적고 혼합식, 가스식 순으로 증가하고 있다.
  • 2는 학생 1인당 연간 총 에너지량으로 최소 312(kWh/인)에서 최대 943(kWh/인)이며. 학급 규모가 작을수록 학생 1인당 에너지사용량은 커진다. 10~19학급 규모는 40학급 이상에 비하여 그 값이 약 3배에 이르지만, 에너지원별 차이는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년 기준 초·중등학교의 수는? 최근 국가의 에너지 정책이 커다란 이슈로 부각되면서 그 어느 때보다 환경과 안전을 고려한 에너지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 공공건물인 학교의 에너지원을 어떻게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한지를 검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 초·중등학교의 수는 2015년 기준, 약 11,000 여개 교, 학생 수는 680만 여명, 교실 수는 63만 여 실에 이르고 있으며, 학교 교실의 공조방식은 중앙식 난방방식에서 개별식 냉난방방식으로 바뀌었다.
학교 교실의 공조방식의 변화? 최근 국가의 에너지 정책이 커다란 이슈로 부각되면서 그 어느 때보다 환경과 안전을 고려한 에너지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 공공건물인 학교의 에너지원을 어떻게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한지를 검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 초·중등학교의 수는 2015년 기준, 약 11,000 여개 교, 학생 수는 680만 여명, 교실 수는 63만 여 실에 이르고 있으며, 학교 교실의 공조방식은 중앙식 난방방식에서 개별식 냉난방방식으로 바뀌었다.
에너지량의 상대적 비교는 학급 수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 적절한 이유? Fig. 1은 대전시 초등학교 학생 1인당 연면적과 학급당 학생 수를 나타낸 것으로, 학생 1인당 연면적은 학급 규모가 커질수록 감소하는 반면, 학생 수는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학령인구의 감소로 인하여 학교시설은 그대로 유지한 채, 지역에 따른 학생감소의 편차가 크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므로 학교에서 사용하는 에너지량의 상대적 비교는 학생 수나 단위면적 보다는 학급 수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Yoon, J. H., Shin, U. C., Cho, J. I., Choi, H. J., Kim, H. J., 2010, A study on the Analysis of Energy Consumption of a Primary School Facilities in Korea,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Vol. 26, No. 9, pp 275-282. 

  2. Jung, S. S., 2003, A study on the Life Cycle Cost Analysis of EHP and GHP for Heating and Cooling system of School Building in Pusan,,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Vol. 19, No. 11, pp 247-254. 

  3. Kang, Y. T., Kim, M. S., 2009, Analysis of the Operation Conditions and Energy Consumption for Each Energy Source, Proceedings of the SAREK 2009 Annual Summer Conference, pp 195-200. 

  4. Kim, J. Y., Park, H. Y., Kim, S. S., Suh, S. J., 2009,, A Study on the Application Plan of Air-Conditioning and New and Renewable Systems in the Large High Schools,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ol 21, No 10, pp 564-574. 

  5. Kim, Y. I., Cho, K. N., 2008, Economic Evaluation of Various Cooling Systems, Proceedings of the SAREK 2008 Annual Summer Conference, pp 214-219. 

  6. Kim, G. T., Cheong, S. I., Joo, H. Y., Ahn, Y. C., Lee, J. K., 2007, Economic Analysis of Heat Pump System through Actual Operation,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ol 19, No 6, pp 470-475. 

  7. Daejeon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Statistic Yearbook of Daejeon Education, 2010, 2011, 2015, 2016. 

  8. Korea Energy Economic Institute, Yearbook of Energy Statistics, 2010, 2011, 2015, 2016 

  9.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Statistical Yearbook of Education, 2010, 2011, 2015,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