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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피로감 및 부정적 느낌이 SNS 중단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NS Fatigue and Negative Emotions on SNS Discontinuance Intention

정보시스템연구 =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25 no.2, 2016년, pp.111 - 129  

손달호 (계명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김경숙 (소상공인시장 진흥공단 대구경북지역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oday, world-wide societies share their daily life and many communities exchange their information through the explosive developed SNS and the social media systems. However, many SNS fatigue related factors forced the discontinuance of SNS. This paper is aim to examine effect of SNS featur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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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과적으로 이들 요인들의 SNS 피로감 및 부정적 느낌에 대한 영향력의 검증과 함께 SNS 피로감 및 SNS 부정적 느낌이 SNS 중단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함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지금까지 제한적 의미에서 수행된 선행연구들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SNS 피로감 및 SNS 부정적 느낌을 동시에 고려하는 포괄적인 연구모형을 구축하였다. 결과적으로 이와 같은 포괄적인 연구모형을 통하여 SNS 중단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들의 영향력을 검증하는 것을 주된 연구목적으로 설정하였다.
  • 이와 같은 점을 감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SNS 피로감의 선행요인으로 심리적 프라이버시, 정보 프라이버시 및 업무과부하 요인을 선정하였고, SNS 부정적 느낌의 선행요인으로는 SNS 상사/동료와의 비교 요인을 선정하였다. 결과적으로 이들 요인들의 SNS 피로감 및 부정적 느낌에 대한 영향력의 검증과 함께 SNS 피로감 및 SNS 부정적 느낌이 SNS 중단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함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지금까지 제한적 의미에서 수행된 선행연구들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SNS 피로감 및 SNS 부정적 느낌을 동시에 고려하는 포괄적인 연구모형을 구축하였다.
  •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지금까지 제한적 의미에서 수행된 선행연구들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SNS 피로감 및 SNS 부정적 느낌을 동시에 고려하는 포괄적인 연구모형을 구축하였다. 결과적으로 이와 같은 포괄적인 연구모형을 통하여 SNS 중단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들의 영향력을 검증하는 것을 주된 연구목적으로 설정하였다.
  •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지금까지 제한적 의미에서 수행된 선행연구들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SNS 피로감 및 SNS 부정적 느낌을 동시에 고려하는 포괄적인 연구모형을 구축하였다. 결과적으로 이와 같은 포괄적인 연구모형을 통하여 SNS 중단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들의 영향력을 검증하는 것을 주된 연구목적으로 설정하였다.
  • 그리고 SNS 부정적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요인으로 상향/동료비교요인으로 설정하였으며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구축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는 SNS 이용자가 가지는 SNS 피로감과 SNS 부정적 인식의 선행 요인들의 영향력과 이들 요인들이 SNS 사용 중단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을 주된 연구목적으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SNS이용자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SNS 중단 요인으로 SNS 피로감 및 동료/상부와의 비교로 인한 SNS에 대한 부정적 느낌을 가짐에 주된 초점을 둔다. 즉, SNS 피로감 및 부정적 느낌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선행요인을 찾아내고, 이들 요인들이 SNS 중단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 특히 SNS 피로감 및 SNS 부정적 느낌에 영향을 미치는 각각의 선행변수들도 제한적인 변수들이 사용되었고 따라서 제한적 의미에서 선행변수들의 영향력을 검증하는 연구들이 주류를 이루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제한적 의미에서 수행된 선행연구들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SNS 피로감 및 SNS 부정적 느낌을 동시에 고려하는 포괄적인 연구 모형을 구축하였다. 결과적으로 이와 같은 포괄적인 연구모형을 통하여 SNS 중단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들의 영향력을 검증하는 것을 주된 연구목적으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NS 연구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는 관점에서 SNS 사용 중단에 영향을 주는 선행요인을 분류하고, 이들 선행요인들이 SNS 사용 중단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할 수 있는 모형을 고안하였다. 즉, SNS 중단 의도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선행요인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SNS 중단 의도에 주요한 선행요인이라고 인식 되는 요인을 SNS 피로감과 SNS 부정적 인식으로 분류하였다.
  • 즉, SNS 피로감 및 부정적 느낌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선행요인을 찾아내고, 이들 요인들이 SNS 중단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SNS 피로감과 SNS 부정적 느낌의 선행요인을 파악하여 이들 선행요인들의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점을 감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SNS 피로감의 선행요인으로 심리적 프라이버시, 정보 프라이버시 및 업무과부하 요인을 선정하였고, SNS 부정적 느낌의 선행요인으로는 SNS 상사/동료와의 비교 요인을 선정하였다.
  • 본 연구는 SNS이용자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SNS 중단 요인으로 SNS 피로감 및 동료/상부와의 비교로 인한 SNS에 대한 부정적 느낌을 가짐에 주된 초점을 둔다. 즉, SNS 피로감 및 부정적 느낌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선행요인을 찾아내고, 이들 요인들이 SNS 중단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SNS 피로감과 SNS 부정적 느낌의 선행요인을 파악하여 이들 선행요인들의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관리/유지 부담감은 SNS피로감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정보 프라이버시는 SNS 피로감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심리 프라이버시는 SNS 피로감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심리 프라이버시는 SNS 부정적 느낌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상향/유사비교는 SNS 부정적 느낌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SNS 부정적 느낌은 SNS 피로감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SNS 부정적 느낌은 SNS 중단 의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SNS 피로감은 SNS 중단 의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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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란?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여러 가지 사회 환경변화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들이 매우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방식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SNS란 온라인에서 다수의 지인 또는 타인과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로서,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방식과는 달리 시간이나 공간의 제한에서 벗어나 이용자들끼리 쉽게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 이다(이재용 등, 2015).
SNS의 특징은?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여러 가지 사회 환경변화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들이 매우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방식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SNS란 온라인에서 다수의 지인 또는 타인과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로서,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방식과는 달리 시간이나 공간의 제한에서 벗어나 이용자들끼리 쉽게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 이다(이재용 등, 2015).
SNS피로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특히 SNS 피로감이 SNS 이용자의 이용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와 같은 SNS피로감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이 도출되었다(권혜선 등, 2015). 예를 들어 심리 프라이버시, 정보프 라이버시 및 관리/유지보수의 어려움 등 여러 가지 요인들의 영향력을 지적하였다(임병하 등, 2014). 이와 함께 주위 이용자들과의 비교를 통해 SNS 부정적 느낌이 증가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SNS 사용을 중단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김종기 등,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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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권혜선, 김성철, "사생활 침해에 대한 불안감이 폐쇄형 SNS이용에 미치는 영향: 밴드, 카카오그룹톡 등의 사례를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32권, 제1호, 2015, pp. 5-49. 

  2. 고영관, 김근형, 오성렬, "해석수준이론에 기반한 SNS유형별 특성분석,"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5권, 제1호, 2015, pp. 265-283. 

  3. 김종기, 김진성, "SNS에서 그룹형성이 정보공유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22권, 제2호, 2013, pp. 25-49. 

  4. 민진영, 김병수, "프라이버시 계산모형을 적용한 SNS 지속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페이스북과 카카오톡 사례중심으로,"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15권, 제1호, 2013, pp. 105-122. 

  5. 박경자, 유일, 김재전, "SNS지속사용에 관한 연구: 사용자의 SNS리터러시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정보시스템연구. 제22권, 제1호, 2013, pp. 65-87. 

  6. 박현선, 김상현, "SNS 스트레스와 이용의도저하에 관한 연구,"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발표논문집, 2015, pp. 139-152. 

  7. 박차라, 임성택, 차상윤, 이인성, 김진우, "소셜미디어에서 약한 유대관계의 형성," 한국컨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4호, 2014, pp. 97-109. 

  8. 소택화, 고준, "모바일 폐쇄형 SNS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심층 인터뷰와 실증분석," 정보시스템연구, 제24권, 제3호, 2015, pp. 21-46. 

  9. 양창규, 이충권, 황운초, "SNS 이용자의 재방문 의도와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9권, 제2호, 2014, pp. 125-142. 

  10. 이정권, 최영, "소셜미디어 이용동기 연구: 개방형 SNS와 폐쇄형 SNS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9권, 제1호, 2015, pp. 115-148. 

  11. 이재용, 성동규, "SNS품질특성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이 SNS 사용중단 의도에 미치는 영향: SNS피로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언론정보연구, 제52권, 제2호, 2015, pp. 64-102. 

  12. 임병하, 강동원, "폐쇄형 SNS에서 프라이버시가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밴드 사용자를 중심으로,"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제16권, 제3호, 2014, pp. 191-214 

  13. 정연수, 이승엽, 정대율, "SNS의 이용동기가 활동성에 미치는 영향: 평판인지와 몰입의 매개효과,"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5권, 제4호, 2015, pp. 265-283. 

  14. 차경진, 이은목, "사회비교이론 관점에서 살펴본 SNS 이용중단의도,"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20권, 제3호, 2015, pp. 59-77. 

  15. 차유빈, "SNS의 역기능을 통한 우울감 확산의 방향성과 확대성," 연세상담코칭연구, 제3권, 2015, pp. 287-308. 

  16. 한상연, 마은정, 홍대순, 김은영, 박주현, 이인성, 김진우, "SNS사용을 토안 자기표현이 대인관계 및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분석 연구: 개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정보시스템연구, 제22권, 제1호, 2013, pp. 29-64. 

  17. Barker, V., "Older adolescents' motivations for social network site use: The influence of gender, group identity, and collective self-esteem," Cyber Psychology and Behavior, Vol.12, No.2, 2009, pp. 209-213. 

  18. Mohamed, N. and Ahmad, I.H., "Information privacy concerns, antecedents and privacy measure use in social networking sites: evidence from Malaysia,"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8, No.6, 2012, pp. 2366-2375 

  19. Mu, H.M., Choi, S.M. and Moon, T.S., "An empirical study on SNS characteristics and user acceptance on continuous intention to use SNSs," The Journal of Internet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Vol.14, No.1, 2014, pp. 143-163. 

  20. Shin, D., "The effects of trust, security and privacy in social networking: A security-based approach to understand the pattern of adoption," Interacting with Computers, Vol.22, No.5, 2010, pp. 428-438. 

  21. Zhou, T., Hongxiu, L. and Yong, L., "The effect of flow experience on mobile SNS users' loyalty," Industrial Management and Data Systems, Vol.110, No.6, 2010, pp. 930-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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