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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기반 캡스톤설계 코칭모델
Capstone Design Coaching Model with SNS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5 no.2, 2016년, pp.8 - 14  

오수열 (목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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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캡스톤설계 수행시 지도교수가 효율적인 지도와 관리가 가능하도록 하는 캡스톤설계의 정형화된 수행 절차와 운영에 관한 코칭모델을 제안하였다. 코칭모델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기반으로 하는 캡스톤설계의 효율적인 운영에 관한 코칭과 캡스톤설계 수행과 관리를 위한 절차에 관한 코칭으로 제안하였고, 목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생의 프로그램학습성과 성취도 평가를 통해 제안된 코칭모델의 효율성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model for coaching and formal operating procedures performed capstone design advisor during the design done to allow effective guidance and management. Coaching model is proposed through coaching and capstone design proposed by coaching on the procedure for the implement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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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캡스톤설계 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고 캡스톤설계 수행과정 중에 지도교수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협력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갈 수 있는 캡스톤설계 수행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프로세스 단계별 역할과 코칭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설계과정에서 문제시되는 교수와 학생간, 학생과 학생간의 소통문제를 참여, 공유, 개방으로 대변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이용한다.
  • 본 논문은 공학교육과정에서 산업체 수요자가 원하는 인재를 교육하는 교과목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는 캡스톤설계의 효과적인 지도와 소통이 가능하도록 하는 캡스톤설계의 수행절차와 운영에 관한 코칭모델에 관한 연구이다. 캡스톤설계 교육은 산업체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인재양성 교육도구로 인식되고 있고, 캡스톤설계 수행능력은 산업체 수요자가 만족하는 졸업생의 능력과 자질을 보증하는 최소졸업 자격 평가도구로 활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캡스톤설계의 결과 작품과 관련한 프로그램 학습성과(Program outcomes) 성취도 수준은 우리나라 주요기업 신입사원 주요 채용 요소로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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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SNS(Social Network Service)는 온라인상에서 불특정 타인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서비스로 행위자 개인이 다른 개인과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만들어진다.[2] SNS는 온라인 소통 인프라 역할뿐 아니라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여 시간(신속성· 지속성), 대상(다수성·다양성), 비용(경제성), 관계(친근성·신뢰성) 면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캡스톤설계란? 캡스톤설계(Capstone Design)는 졸업을 앞둔 4학년 학생들이 저학년에서 배운 전공지식과 기술, 인문학적 소양지식을 기반으로 제품을 기획, 설계, 제작, 평가하는 전과정을 경험하게 하는 교과목으로 정의한다.[3] 또한, 캡스톤설계에서 다루는 주제는 실제 산 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최신 주제일 것을 권고[3]하고 있다.
소셜러닝의 의미는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가? 소셜러닝(Social Learning)은 대학, 기업 등에서 각종 커뮤니티 기반의 사회관계망 학습으로 댓글토론, 자료공유를 비롯한 집단지성 형태의 협력학습 프로그램이다. 소셜미디어나 협업 틀을 이용한 집단학습의 의미와 참여, 개방, 공유, 협업 등을 포괄하는 웹2.0 개념을 포함하는 학습의 의미로 진화하고 있다.[2,4] SNS를 활용한 교육인 소셜러닝은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 중의 하나로 정착되어가고 있는데 캡스톤설계 교육시 매우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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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cKenzie, LJ, Trevisan, MS. , Davis, DC. and Beyerlein, SW,. "Capstone design courses and assessment: a national study", Proceedings of the 2004 American Society of Engineering Education Annual Conference & Exposition, 2004. 

  2. M. Chang and J. Kim,"An Analysis on Types of SNS Tool for Use in Educational",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Summer Conference, Vol.13. No.1, pp65-74, 2012 

  3. ABEEK, An Introduction to KEC2005, ABEEK, 2015 

  4. SERI. "Continuous proliferation of social media and new communication stratergy of companies", CEO Information, No.764, 2010. 

  5. Quadrato, C. and Welch, R.W. , "Grading capstone design: on time and on target", 2003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Conference Proceedings. 2003. 

  6. Kang. S.J. and Ko, Y.K., The Right People for the Company, Federation of Korean Industries, 2008 

  7. Hazucha, J.F., Hezlett, S.A. and Schneider. R.J., The impact of 360 - degree feedback on management skills development ", Human Resource Management. Vol.32, No.2 / 3, pp. 325-351, 1993. 

  8. Walker, A. and Smither, J., "A five - year study of upward feedback: what managers do with their results matters", Personnel Psychology, Vol.52, No.2, pp. 393 - 423, 1999 

  9. Venkataramanujam, V. and Larochelle, P., "Panther peer: a web - based tool for peer evaluation", Proceeding of 2010 Florida Conference on Recent Advances in Robotics, 2010. 

  10. Yoo, SK, Education Objective & Evaluation of Learning Outcomes. ICEE of Ajou University,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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