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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5 no.2, 2016년, pp.84 - 89
For a place-recommendation model based on user's behavior and multi-attribute attitude in this thesis. We focus groups that show similar patterns of visiting restaurants and then compare one and the other. We make use of The Fishbein Equation,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to calculate multi-at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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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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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쉬바인모델에서 소비자가 제품에 대해 갖게 되는 태도는 어떻게 결정된다고 하는가? | 사용자가 방문한 장소에 대한 행동 즉 태도를 분석하기 위해 소비자행동론에서 활용하고 있는 피쉬바인 다속성 태도모형을 활용하였다. 피쉬바인모델에서는 소비자가 어떤 제품에 대해 갖게 되는 태도는 그 대상에 대해 가진 여러 정보 중 소비자가 지각한 몇 가지 현저한 신념, 그리고 브랜드속성에 대한 중요성 평가에 의해 총체적 태도가 결정된다고 말하고 있다. 이 알고리즘은 소비자의 구매 경향에 대해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구매 경향과 긴밀한 태도 점수를 구할 수 있어 소비자 태도 체계에 대한 이해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
협업적 필터링은 무엇인가? | 협업적 필터링은 과거에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평가하는데 있어서 유사한 성향을 보였던 사용자가 경험한 아이템간의 비교로 본인이 이전에 구매하지않은 아이템을 추천하는 것이다. 협업적 필터링 기반 알고리즘은 정량적으로 분석하기 어려운 아이템에 적용했을 때 좋은 성능을 나타내어 책을 추천하는 Amazon. |
김유정, 김광지, 박기용, "피쉬바인 모델을 이용한 커피전문점의 소비자 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제17권, 제5호, pp33-38, 2011
남일우, "협업적 필터링을 이용한 쇼핑 추천 시스템", 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6-15, 2014
박지선, 김택헌, 류영석, 양성봉, "추천 시스템을 위한 2-way 협동적 필터링 방법을 이용한 예측 알고리즘, 정보과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제29권, 제9-10호, 2002년 pp669-675
신홍철, "쿼드트리를 적용한 위치 기반 협업 필터링 추천 시스템,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6-12, 2012
오세창, 최민, "항목 간 선호도 차이를 이용한 영화 추천 방법",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pp2603-2606, 2013
윤성태, "패밀리레스토랑의 청결라벨유무 및 청결 라벨인지도에 따른 소비자태도의 비교",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윤소영, 윤성대, "사용자 정보 가중치를 이용한 추천 기법",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15권, 제4호, pp879-887, 2011
이락규, 피준일, 박준호, 복경수, 유재수, "모바일 환경에서 콘텐츠 추천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pp45-47, 2011
정광재, 송용택,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 및 이용패턴 특성과 인터넷 중립성", 정보통신정책연구원, pp48-51, 2014
정구임, "LBSNS 기반 장소 추천 방법 연구", 건국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23-38, 2012
TIAN LIANHUA, "소셜 정보 기반의 맛집 추천 시스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24-43,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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