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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속성 태도 모델과 협업적 필터링 기반 장소 추천 연구
A Study on Recommendation Systems based on User multi-attribute attitude models and Collaborative filtering Algorithm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5 no.2, 2016년, pp.84 - 89  

안병익 ((주) 씨온) ,  정구임 ((주) 씨온 마케팅본부) ,  최혜림 ((주) 씨온 마케팅본부 기획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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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와 같이 GPS를 탑재한 모바일 기기 보급으로 위치 기반 정보는 모바일 생활의 필수 요소로 자리잡았다. 이제 사용자들은 더 나아가 개인별 성향에 따른 맞춤형 정보를 원하고 있다. 개인 맞춤형 추천을 위해서는 사용자의 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한데 실생활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음식점 방문도 맞춤형 추천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음식점 방문에 대한 비슷한 태도를 보인 사용자를 추출한 후 방문했던 장소를 비교하여 추천하는 사용자 행동기반 다속성 태도 모델 기반의 장소 추천 모델을 연구한다. 다속성 태도점수를 산출하기 위해 피쉬바인(Fishbein) 방정식을 활용하고 피어슨 상관계수를 이용하여 사용자들이 방문했던 장소의 중 유사한 속성을 가진 장소를 추출했다. 그리고 그룹렌즈의 선호도 예측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추천 대상 장소를 선정하고 유클라디안 거리법으로 사용자에게 거리기반 장소를 추천하였다. 또한 실제 데이터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본 논문에서 제시한 시스템의 우수성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a place-recommendation model based on user's behavior and multi-attribute attitude in this thesis. We focus groups that show similar patterns of visiting restaurants and then compare one and the other. We make use of The Fishbein Equation,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to calculate multi-at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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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S서비스의 체크인 데이터를 활용하여 스마트폰 기반의 안드로이드 OS에서 구현해보았다. 그림 3은 본 논문에서 구현한 실행 화면을 보여 준다.
  • 체크인 데이터는 장소에 대한 이름, 좌표, 사용자가 체크인을 하면서 생성한 데이터인 닉네임, 장소평가점수, 태도점수로 구성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동일한 장소를 평가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선호 예측 장소 추천 모델을 적용시켜 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행동 태도를 기반으로 협업적 필터링 에서의 장소 추천 문제점을 보완한 장소추천 기법을 제안한다. 또한 거리계산 알고리즘을 추가하여 장소 추출에 최적화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위치기반서비스와 빅데이터 기술이 결합되어 발전되고 있는 사용자 행동 기반 추천 시스템을 연구하였다. 본논문에서 개발한 사용자행동 기반 다속성 태도 모델기반의 유사도 측정 연구는 사용자 신념에 따른 태도 점수, 사용자간 유사도, 협업적 필터링 선호예측, 유클라디안 알고리즘 등을 기반으로 개인화에 따른 맞춤형 장소를 추천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특정 장소의 방문 태도 점수를 구하여 사용자 간의 유사도를 계산하고 유사도가 높은 사용자들이 방문했던 장소 간 유사도를 계산하여 선정된 선호도를 예측하겠으며 가까운 거리의 장소를 추천하도록 하겠다. 추천하는 식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음식점 방문에 대한 비슷한 태도를 보인 다른 사용자를 추출한 후 방문했던 장소를 비교하여 추천하는 사용자 행동 기반 다속성 태도모델 기반의 장소를 추출하는 연구를 해보려고 한다.
  • 피쉬바인모델에서는 소비자가 어떤 제품에 대해 갖게 되는 태도는 그 대상에 대해 가진 여러 정보 중 소비자가 지각한 몇 가지 현저한 신념, 그리고 브랜드속성에 대한 중요성 평가에 의해 총체적 태도가 결정된다고 말하고 있다. 이 알고리즘은 소비자의 구매 경향에 대해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구매 경향과 긴밀한 태도 점수를 구할 수 있어 소비자 태도 체계에 대한 이해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피쉬바인모델에서 소비자가 제품에 대해 갖게 되는 태도는 어떻게 결정된다고 하는가? 사용자가 방문한 장소에 대한 행동 즉 태도를 분석하기 위해 소비자행동론에서 활용하고 있는 피쉬바인 다속성 태도모형을 활용하였다. 피쉬바인모델에서는 소비자가 어떤 제품에 대해 갖게 되는 태도는 그 대상에 대해 가진 여러 정보 중 소비자가 지각한 몇 가지 현저한 신념, 그리고 브랜드속성에 대한 중요성 평가에 의해 총체적 태도가 결정된다고 말하고 있다. 이 알고리즘은 소비자의 구매 경향에 대해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구매 경향과 긴밀한 태도 점수를 구할 수 있어 소비자 태도 체계에 대한 이해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협업적 필터링은 무엇인가? 협업적 필터링은 과거에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평가하는데 있어서 유사한 성향을 보였던 사용자가 경험한 아이템간의 비교로 본인이 이전에 구매하지않은 아이템을 추천하는 것이다. 협업적 필터링 기반 알고리즘은 정량적으로 분석하기 어려운 아이템에 적용했을 때 좋은 성능을 나타내어 책을 추천하는 Amaz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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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유정, 김광지, 박기용, "피쉬바인 모델을 이용한 커피전문점의 소비자 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제17권, 제5호, pp33-38, 2011 

  2. 남일우, "협업적 필터링을 이용한 쇼핑 추천 시스템", 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6-15, 2014 

  3. 박지선, 김택헌, 류영석, 양성봉, "추천 시스템을 위한 2-way 협동적 필터링 방법을 이용한 예측 알고리즘, 정보과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제29권, 제9-10호, 2002년 pp669-675 

  4. 신홍철, "쿼드트리를 적용한 위치 기반 협업 필터링 추천 시스템,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6-12, 2012 

  5. 오세창, 최민, "항목 간 선호도 차이를 이용한 영화 추천 방법",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pp2603-2606, 2013 

  6. 윤성태, "패밀리레스토랑의 청결라벨유무 및 청결 라벨인지도에 따른 소비자태도의 비교",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7. 윤소영, 윤성대, "사용자 정보 가중치를 이용한 추천 기법",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15권, 제4호, pp879-887, 2011 

  8. 이락규, 피준일, 박준호, 복경수, 유재수, "모바일 환경에서 콘텐츠 추천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pp45-47, 2011 

  9. 정광재, 송용택,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 및 이용패턴 특성과 인터넷 중립성", 정보통신정책연구원, pp48-51, 2014 

  10. 정구임, "LBSNS 기반 장소 추천 방법 연구", 건국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23-38, 2012 

  11. TIAN LIANHUA, "소셜 정보 기반의 맛집 추천 시스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24-43,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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