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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칭 시점 모바일 게임의 한 손 조작 방식 제안
A Proposal for One-Hand Control Schemes of First-Person Viewpoint Mobile Games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6 no.6, 2016년, pp.49 - 58  

정인후 (한림대학교 인터랙션디자인) ,  김선정 (한림대학교 인터랙션디자인) ,  이승환 (한림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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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1인칭 시점 모바일 게임에서 사용 가능한 세 종류의 한 손 조작 방식들을 제안하고 이들을 평가한다. 기존의 모바일 게임들은 화면에 가상 컨트롤러를 디스플레이하여 사용자에게 양손으로 조작하도록 하는 방식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1인칭 시점 모바일 게임의 경우, 시점 이동을 위해 필요한 기능들이 적기 때문에 한 손을 이용한 조작 방식이 가능하다. 본 논문은 1인칭 시점 이동과 회전을 위한 세 종류의 한 손 조작 방식을 제안하고, AHP 방법으로 평가한다. 실험을 통해, 1인칭 시점 모바일 게임의 경우에는 양손 조작 방식보다 한 손 조작 방식이 사용자에게 유용함을 증명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three schemes of one-hand control that can be used in the First-Person Viewpoint mobile games and evaluates them. Displaying virtual controllers on the screen, the existing mobile games use schema that allows users use both hands. In the First-Person Viewpoint mobile games, howe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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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조작방식과 개선 조작방식을 평가하고자 하였으며, 새로운 조작방식의 조작감을 비교 측정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향상 시키고자 하는 조작감의 특정요소로서 적응성, 정확성을 조작감의 평가 지표로 선정하였다.
  • 게임의 성공 요인분석에도 AHP가 이용된다[11]. 본 논문에서는 조작감을 측정하기 위해 기존에 개발된 AHP 평가 절차를 따라 비교 평가 하였다[12].
  • 기존 조작방식과 개선 조작방식을 평가하고자 하였으며, 새로운 조작방식의 조작감을 비교 측정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향상 시키고자 하는 조작감의 특정요소로서 적응성, 정확성을 조작감의 평가 지표로 선정하였다. 세부평가 요인은 [5]와[13]를 참고하였다.
  • 쁘니콘은 원터치로 작동하는 컨트롤러로써 3인칭 형태의 캐릭터를 조정하는 게임에서 유용하다. 본 논문은 이러한 원터치 형식의 컨트롤러 방식에 착안하여, 개발자가 의도하고자 하는 1인칭 시점의 게임 캐릭터를 조정하는 게임 환경에 적합한 터치 제스처 컨트롤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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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인칭 시점 모바일 게임의 대한 조작방식은 어떻게 나뉘는가? 1인칭 시점 모바일 게임의 대한 조작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는 좌우영역 터치를 이용한 방식과 두 번째는 가상 컨트롤러를 이용한 방식이다.
가상 컨트롤러는 무엇인가? 가상 컨트롤러란 [Fig. 1]과 같이 스마트폰의 외부 기기를 장착하지 않고, 화면상에 컨트롤러를 띄워주는 방법이다.
AHP는 비교하는 대상의 상대적 중요도를 결정하는 데 있어 어떤 척도를 사용하는가? AHP는 계층화 분석법(Analytic Hierarchy Process)으로 복잡한 문제에 있어 의사결정을 계층화 하여 의사결정요소 간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하고 분석 하여 체계적인 평가를 지원하는 의사결정지원 기법들 중 하나이다. 비교하는 대상의 상대적 중요도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비율척도를 사용하여 정량적인 측정과 수리적 검증과정을 함으로서, AHP를 사용한 결과의 유용성을 인정받고 있다. 비교하고자 하는 요소가 많지 않다면 AHP를 활용하여 유저 경험을 측정하는 것은 적합한 방법이다[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Fast Motorcycle Driver 3D,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huseyindekin.fastmoto, HDn Games, 2016. 

  2. White cat project, http://m.blog.naver.com/ewswawqw2/220157397448, happiness, 2014. 

  3. Standard Assets, https://www.assetstore.unity3d.com/en/#!/content/32351, Unity Technologies, 2016. 

  4. Fractal space,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aze.spacerun&hlko, Haze Games, 2016 

  5. Kwang Hyun Han and Tae Ung Kim, "Factors Influencing Users' Intension to Play Mobile Games: A Combination of Game-Contents Traits and Mobile Handset's Capabilities into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2, No.7, pp.41-59, 2005. 

  6. Yvonne Rogers and Helen Sharp and Jenny Preece, Interaction Design: Beyond Human-Computer Interaction, John Wiley & Sons, 2012. 

  7. Design of Interactive Systems, http://www.pling.org.uk/cs/doi.html. 2016. 

  8. Jonggu Kim and Chimin Oh and Chilwoo Lee, "Extended Multi-touch Gesture Recognition Unrestricted by Shapes and Numbers of Touch Points", Journal of KISS : Software and Applications vol.38, No.10, pp.543-553, 2011. 10. 

  9. Heuk Jung, "Gesture based user interface standardization trends",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Magazine, vol.9, No.3, pp29-33, 2011.12. 

  10. Kiho Lee and Inseong Lee and Sukwon Jun and Seunghwa Yang and Gi wong Choi and Jinwoo Kim and Seungyong Park and Myunghee Han, "How to Measure the User Experience?", HCI 2008, pp. 851-856, 2008.2 

  11. Gui-Jin and Hyeong-In Kwon, "A Study on Success Factors of Online Game Using AHP", Korea Game Society, vol.7, No.4, pp135-145, 2007. 

  12. Risk related training materials (techniques ahp), http://www.irm.or.kr/mrboard/mrboard.php?tablenamebbs_education&start10&modeview&id2&num2, Industrial Risk Management, 2013. 5. 

  13. Jong Moo Kim, "A Study on Users' Preference for Intention by Social Network Game Genre",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Vol.19 No 4. pp191-202, 2013. 

  14. Excel functions using MMULT AHP to analyze. http://t-eng.tistory.com/190, 2015. 3. 

  15. Window touch gesture overview, https://msdn.microsoft.com/en-us/library/dd940543.as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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