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시설은 2000년도에 들어서면서 다양화, 기계화, 친환경적으로 급속히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시설 유지관리는 과거의 단순한 유지관리 방식을 유지하고 있다. 시설유지관리의 급격한 변화는 2005년도부터 임대형민간투자사업(BTL)의 등장으로 교육시설에도 민간의 유지관리 방식이 도입되어 변화를 계속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학교시설유지관리체제의 재구조화를 위한 인력운영 측면의 효과적인 구조체제 개선방안의 제시하고자 하였다.
학교시설은 2000년도에 들어서면서 다양화, 기계화, 친환경적으로 급속히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시설 유지관리는 과거의 단순한 유지관리 방식을 유지하고 있다. 시설유지관리의 급격한 변화는 2005년도부터 임대형민간투자사업(BTL)의 등장으로 교육시설에도 민간의 유지관리 방식이 도입되어 변화를 계속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학교시설유지관리체제의 재구조화를 위한 인력운영 측면의 효과적인 구조체제 개선방안의 제시하고자 하였다.
School facilities are in 2000, diversification, mechanized and 'green' change rapidly. School facilities Maintenance, however, maintains a simple maintenance practices in the past. Fortunately, in 2005, from BTL maintenance practices in the private sector has introduced changes in business with the ...
School facilities are in 2000, diversification, mechanized and 'green' change rapidly. School facilities Maintenance, however, maintains a simple maintenance practices in the past. Fortunately, in 2005, from BTL maintenance practices in the private sector has introduced changes in business with the advent of school facilities continues. Thus, facilities maintenance practices that are dotted throughout the country, human resources, dear, detailed by the managing body by operations, facilities maintenance to restructuring the system. Effective the presentation of Improvement is needed.
School facilities are in 2000, diversification, mechanized and 'green' change rapidly. School facilities Maintenance, however, maintains a simple maintenance practices in the past. Fortunately, in 2005, from BTL maintenance practices in the private sector has introduced changes in business with the advent of school facilities continues. Thus, facilities maintenance practices that are dotted throughout the country, human resources, dear, detailed by the managing body by operations, facilities maintenance to restructuring the system. Effective the presentation of Improvement is nee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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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분석요소가 다양함에도 가장 중요하게 인식되는 재구조화 요소로 인력운영 구조체제를 연구대상으로 제한하였다. 마지막으로 시설유지관리 유형 및 실태조사 분석과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따른 시설유지관리의 인력운영 체제를 재구조화하여 합리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시설물 유지관리 체제의 재구조화에 대하여 충청남도교육청 초·중·고·교육행정기관에 근무하는 교원, 교육행정직, 시설관리직을 대상으로 시설유지관리 실태를 중심으로 설문 및 면담을 실시하여 조사 및 분석하였으며, 시설관리운영 인력 효율화 분석내용으로 유지관리 전담운영센터 시설의 필요성, 시설보수반 운영의 필요성, 시설관리 전문가 양성 및 운영의 방향, 시설관리직의 업무, 퇴직자 활용 인력풀제의 필요성에 대하여 조사하여 의견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학교시설 유지관리의 합리적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시설의 전문화 다양화에 따른 유지관리가 필요함을 언급하였듯이 유지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인력변화에 따른 업무흐름을 이해하고 이에 따라 인력의 효율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교육부의 통계연보를 기준으로 인력변화 현황을 분석하면 인력관리의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제안 방법
첫째 문헌적 조사에서는 시설환경변화에 따라 인력운영 구조체제 변화를 통하여 이론적 근거와 변화를 제시하였다. 둘째 시도교육청의 시설유지관리 실태분석을 통하여 초·중·고 BTL학교 및 민간위탁 학교의 시설유지관리 현황을 분석하여 실제로 적용하는데 문제가 없는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연구목적을 정립하기 위하여 첫째, 시설유지관리 인력운영 구조체제를 제시하여 연구목적을 구체화 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의 시설유지관리를 민간에 위탁으로 전환되는 시점에서 학교자체 시설유지관리방식과 BTL사업, 민간위탁사업을 중심으로 비교연구하였다. 또한 분석요소가 다양함에도 가장 중요하게 인식되는 재구조화 요소로 인력운영 구조체제를 연구대상으로 제한하였다.
셋째 학교시설물 유지관리 구조체제에 대한 설문조사 및 면담을 통하여 이론 및 현장의 인식도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분석을 통하여 시설유지관리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라 교육시설 환경이 전통적인 교실 및 복도 시설환경에서 교과교실제, 친환경교육, 정보화 등 다양한 부분에서 학교시설물의 교구설비가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조사·분석을 통하여 그동안 산재되어 있던 학교시설 유지관리 방안에 대하여 인력운영 측면에서 학교시설물 유지관리의 효율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9%가 2명이 적당하다고 하나 학교급별, 지역별등 개별요소를 반영하여 2∼3명 사이에서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단, 본 연구는 충청남도 지역의 학교시설 중 기존운영방식 및 BTL, 민간위탁 사업을 중심으로 그동안 가장 큰 변화를 가져온 시설유지관리의 인력운영변화 구조체제를 연구의 범위를 한정하였다.
이에 따라 충청남도교육청에서 운영실시하고 있는 임대형 민자사업(BTL, 2007년)과 민간위탁(인력)관리(2012년)를 중심으로 학교구성원들의 인식과 실태를 파악하여 시설유지관리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실태 및 면담조사, 설문조사를 수행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실태 및 면담조사는 2016.06.26.∼2016.06.28.까지 3일간 학교장, 교사들을 대상으로 일반적 사항, 시설관리운영 인력효율화, BTL/시설관리용역 운영학교 근무경험 및 운영실태 만족도에 대하여 실태 및 면담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조사 분석 대상기관으로 충청남도 CH지역 초등학교 19개교, 중학교 7개교, 고등학교 9개교, 교육청 1곳, 직속기관 2곳으로 38개 기관이 참여하였으며, AS지역은 초등학교 14개교, 중학교 3개교, 고등학교 3개교, 교육청 1곳으로 21개 기관이 참여하여 총 59개 기관이다. 설문회수율은 59개 기관 400명중 383명이 회수되어 95.
자료 : 2015년 행정부 국가공무원 인사통계 자료
데이터처리
분석방법은 설문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는 시설관리 운영 인력 효율화 문항을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설문응답자의 명도척도(성별, 연령, 경력, 직책(직급), 소속기관, 학급규모)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교차 분석을 실시하였다. 교차분석은 두 변수(종속변수와 독립변수)의 케이스들의 교차하는 빈도에 대한 기술통계량을 분석하고 이를 교차표로 작성하고 Bar Chart를 이용한 백분율(%)를 조사하였다. 최종적으로 두 변수간의 교차분석실시하고 관련성을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분석방법은 설문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는 시설관리 운영 인력 효율화 문항을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설문응답자의 명도척도(성별, 연령, 경력, 직책(직급), 소속기관, 학급규모)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교차 분석을 실시하였다. 교차분석은 두 변수(종속변수와 독립변수)의 케이스들의 교차하는 빈도에 대한 기술통계량을 분석하고 이를 교차표로 작성하고 Bar Chart를 이용한 백분율(%)를 조사하였다.
설문조사 항목의 분석을 위해 59개 기관 383명의 시설관리 인력운영 효율화방안에 대한 응답을 통계 프로그램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s)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교차분석은 두 변수(종속변수와 독립변수)의 케이스들의 교차하는 빈도에 대한 기술통계량을 분석하고 이를 교차표로 작성하고 Bar Chart를 이용한 백분율(%)를 조사하였다. 최종적으로 두 변수간의 교차분석실시하고 관련성을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교육청에서 전문가 그룹운영(4-5명) 방식은 서울 강남교육청에서 실시2)하는 방식으로 호응도가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설문조사결과를 보면 79.
다섯째 시설유지관리 시 과거의 경험을 활용하고자 퇴직자에 대한 인력풀제 활용을 조사하였으나 부정적인 답변이 15%정도 조사되어 퇴직자활용에 있어서는 상당한 주의를 필요로 하고 있다. 특히 학교장 46.
다섯째, 시설유지관리 시 과거의 경험을 활용하고자 퇴직자에 대한 인력풀제 활용을 조사하였으나 부정적인 답변이 15%정도 조사되어 퇴직자활용에 있어서는 상당한 주의를 필요로 하고 있다. 특히 학교장 46.
둘째, 교육청 시설보수반 운영의 필요성을 보면 조사대상의 81.99%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소수인 4.65%가 즉시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부정적 의견을 하고 있었다. 이에 대한 문제점을 개선 한다면 시설보수반 운영도 적극 검토해 볼 가치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교육청 시설보수반 운영의 필요성을 보면 조사대상의 81.99%가 필요한 것으로 응답하고 있다. 그러나 소수인 4.
마지막으로 학교규모별 민간위탁 인력배치 기준을 살펴보면 초·중·고·교육행정기관별로 다소 차이는 있으나 6학급 충청남도교육청 자체 배치기준 및 예산형편을 고려하여 1명이 적당하고, 6∼24학급은 교육청 자체 기준 및 예산형편을 고려하여 2명이 적당하다. 25학급이상은 57.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라 교육시설 환경이 전통적인 교실 및 복도 시설환경에서 교과교실제, 친환경교육, 정보화 등 다양한 부분에서 학교시설물의 교구설비가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조사·분석을 통하여 그동안 산재되어 있던 학교시설 유지관리 방안에 대하여 인력운영 측면에서 학교시설물 유지관리의 효율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을 통한 효율적인 방안을 살펴보면 시설관리직의 적정업무 배치와 민간위탁 인력 배치를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이다. 우선 인력관리의 효율화를 위해서는 교육청에서는 시설유지관리 업무를 전담할 수 있는 조직이 필요하다.
셋째 현 시설관리직원에 대한 전문가 양성을 통하여 시설유지관리의 예산절감 및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서는 76%이상이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최근 각 지역교육청 단위에서 전문가 그룹 동아리 운영(순수자발 조직)을 활성화 하고, 방학 중 특성화고등학교 실습실 활용 등을 검토한다면 전문가 양성도 적용할 가치가 있다.
셋째, 민간위탁 상주인원 인력배치 기준에 대한 설문분석 결과를 기초로 초·중·고 기관별로 다소 차이는 있으나 6학급 1명, 7학급 이상은 2∼3명이 적당할 판단된다. 이는 설문조사의 60%정도가 배치기준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셋째, 현 시설관리직원에 대한 전문가 양성을 통하여 시설유지관리의 예산절감 및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서는 76%이상이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최근 각 지역교육청 단위에서 전문가 그룹 동아리 운영(순수자발 조직)을 활성화 하고, 방학 중 특성화고등학교 실습실 활용 등을 저극 검토한다면 전문가 양성도 도입할 가치가 있다.
3%로 뚝 떨어진다. 여성공무원 비율이 50%가 넘는 정부부처는 여성가족부(66.3%), 교육부(69.55%), 보건복지부(56.8%), 식약처(54.9%), 병무청(52.1%), 국가보훈처(52.4%), 고용노동부(51.8%) 등으로 조사되었다. 여성공무원들은 매년 0.
첫째, 시설관리의 효율화를 위해서는 시설 전담운영 지원센터 신설이 필요하다 이상 의견이 87% 조사되었고 특히 학급수가 적을수록 필요하다 이상 의견이 93%로 조사되고 있어 전담운영 지원센터의 신설을 검토할 가치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첫째, 시설관리의 효율화를 위해서는 시설 전담운영 지원센터 신설이 필요하다. 이상의 답변이 87% 조사되었고 특히 학급수가 적을수록 필요하다 이상이 93%로 조사되고 있어 전담운영 지원센터의 신설에 대하여는 적극 검토해 볼 가치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첫째, 시설관리직의 전문가양성제 운영이다. 이 방법은 기존에 있는 시설관리직들을 흡수하고, 전문가 교육을(전기, 설비, 소방, 기자재 소규모수선등)통한 업무능력 향상으로 시설관리직 공무원을 전문화하는 방법이다.
현대 사회는 너무나 급격히 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현장은 변화의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학교시설의 변화를 보면 1990년대의 교실환경과 2010년대의 교실 규모나 공간배치에는 큰 변화가 없었으나, 학교시설·설비면 에서는 태양열발전설비, 지열시스템, 도시가스보급, 전기·소방안전기준 확대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전문적 기술과 능력을 요구하는 등 급속도로 변화하였고 이에 따라 시설유지관리 업무도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제7차 교육과정(1997.
후속연구
그러므로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시설유지관리 개선을 위해서는 지금까지 산재되어 있던 학교시설물 유지관리 체제의 통합적인 재구조화가 앞으로의 연구에 절실히 필요하며 본 연구는 이에 대한 시설유지관리의 중요한 영역적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다만 본 연구에서는 현행 공무원 대비 민간위탁 상주인력에 소요되는 예산은 반영할 수 없었다. 향후 민간배치의 효율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소요 예산액은 별도로 산출하여 비교 검토 연구가 필요하다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시설에 대한 민간위탁으로 확대하여 시행한 결과는?
충청남도교육청에서는 시설관리직(구 조무원)의 자연감소에 맞춰 2012년부터 학교시설물을 민간위탁으로 확대하여 시행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전문적인 검증 절차 없이 획일적인 인력배치를 하였고, 민간위탁업체 근로자들의 학교 업무에 전문성이 없고, 급여 등이 낮아 근로자들이 잦은 이직으로 인하여 업무의 연속성이 없어지고, 위탁업무의 다양성 등에서 문제점이 현실에 나타나고 있어 이에 대한 보완과 효율적인 운영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2010년 이후의 시설유지관리 동향은?
기존의 시설유지 관리 방식으로 단순화하여 관리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현실이 되었다. 2010년 이후의 시설유지관리 동향은 다양한 부분을 아웃소싱(out·sourc·ing)하는 방향으로 흐르고 있다. 심지어 시설유지관리 인력까지도 민간의 인력을 채용하는 방향으로 전환되었다. 유지관리 동향을 관련법, 사업변화, 유지관리방식을 비교하면 표1과 같다.
학교시설물 유지관리 동향은?
학교시설물 유지관리 동향을 2000년 이전에는 학교시설이 ㄱ자형, ㄷ자형의 단순구조로 학생들에게 교실수업위주의 시설 및 설비였다. 교실의 설치물을 보면 칠판, 교탁, 의자, 책상이 기본적인 시설이었고, 설비면에서도 화장실, 보일러실 등 단순기능을 위주로 설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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