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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5 no.1, 2016년, pp.40 - 48
이상민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시설.환경연구센터) , 조창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시설.환경연구센터)
본 연구는 적정규모학교의 효율적인 육성을 위하여, 적정규모학교에 대한 이론적 고찰, 국내 학생수 및 학교현황 분석, 적정규모학교 육성사업 현황분석, 적정규모학교 가이드라인(안) 제안 등의 순서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적정규모학교 기준(안)은 시 도별 특성과 지역의 여건을 고려하며, 기존 선행연구들의 교육적 효과와 교육과정의 운영 효율성을 고려하여 이상적인 방향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적정규모학교의 효율적인 육성을 위하여, 적정규모학교에 대한 이론적 고찰, 국내 학생수 및 학교현황 분석, 적정규모학교 육성사업 현황분석을 통해 적정규모학교 가이드라인(안)을 제안하였다.
School appropriate scale refers to the size of the school to minimize students' educational deficits and ensure an appropriate level of students, the number of classes, class size, etc., and maximize educational effects. Difficult set of absolute standards appropriate scale school, contemporary so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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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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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정규모학교 육성의 이유는? | 적정규모학교 육성은 과소학교 및 과대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교육결손을 막고자 하는 취지이며, 이를 통해 한정된 교육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므로써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될수 있다. | |
적정규모학교는 무엇인가? | 적정규모학교는 적정수준의 학생수, 학급수, 학급당 학생수 등을 확보하여 학생들의 교육 결손을 최소화하고,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규모의 학교를 의미한다. 절대적인 적정규모학교의 기준 설정은 어렵지만, 시대적․사회적 상황 및 교육적 효과 등을 고려한 종합적이고 합리적인 방향모색이 요구되고 있다. | |
다수의 연구를 종합한 결과 적정규모학교 준거의 설정 방법은? | 첫째, 교육과정 운영의 적절성이다. 적정한 학교규모를 설정하는 기준으로 우선 교육과정 운영의 적절성을 들 수 있다. 둘째, 교육효과의 극대화이다. 교육효과의 극대화는 적정한 학교규모의 설정 시 보다는 적정한 학급규모 설정을 위한 준거로 활용할 수 있다. 셋째, 학교운영의 효율성이다. 학교의 교육시설 및 설비 확보 정도와 교장이나 교사들의 업무효율성을 고려하여 적정한 학교규모를 설정할 수 있다. 넷째, 교육재정의 효율성이다. 학교에서는 제한된 가용재원의 여건을 고려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수있는 학교규모 설정이 요구된다. |
허숙?강호감, 적정규모학교의 탐색, 교육논총, 2003
한형우, 소규모학교 통폐합 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남대 석사학위논문, 2002
유웅상?이재림, 적정규모학교의 교육적 효과 분석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12
김윤경, 학생수용 및 학교설립지원 기준 시행에 따른 영향 분석, 대구교육대 석사학위논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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