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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특성을 고려한 학교규모 적정화 방향 설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ize of the school rationalization orientation considering the local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5 no.1, 2016년, pp.40 - 48  

이상민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시설.환경연구센터) ,  조창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시설.환경연구센터)

초록

본 연구는 적정규모학교의 효율적인 육성을 위하여, 적정규모학교에 대한 이론적 고찰, 국내 학생수 및 학교현황 분석, 적정규모학교 육성사업 현황분석, 적정규모학교 가이드라인(안) 제안 등의 순서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적정규모학교 기준(안)은 시 도별 특성과 지역의 여건을 고려하며, 기존 선행연구들의 교육적 효과와 교육과정의 운영 효율성을 고려하여 이상적인 방향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적정규모학교의 효율적인 육성을 위하여, 적정규모학교에 대한 이론적 고찰, 국내 학생수 및 학교현황 분석, 적정규모학교 육성사업 현황분석을 통해 적정규모학교 가이드라인(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chool appropriate scale refers to the size of the school to minimize students' educational deficits and ensure an appropriate level of students, the number of classes, class size, etc., and maximize educational effects. Difficult set of absolute standards appropriate scale school, contemporary soc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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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적정규모학교의 효율적인 육성을 위하여, 적정규모학교에 대한 이론적 고찰, 국내 학생수 및 학교현황 분석, 적정규모학교 육성사업 현황분석, 적정규모학교 가이드라인(안) 제안 등의 순서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네가지 측면의 적정규모설정 중에서 교육과정 및 학교운영의 효율성 측면에서 적정규모 기준을 설정하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적정규모학교의 효율적인 육성을 위하여, 적정규모학교에 대한 이론적 고찰, 국내 학생수 및 학교현황 분석, 적정규모학교 육성사업 현황분석, 적정규모학교 가이드라인(안) 제안 등의 순서로 적정화 방향설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정량적인 판단이 가능한 교육과정 운영을 중심으로 적정규모 학교의 기준을 설정하도록 한다.
  • 지역현황 및 실정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적정규모학교 사업추진기준을 설정하며, 원칙적으로 적정규모 기준 범위를 벗어나는 학교에 대해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한다. 앞 절에서 제안한 적정규모학교 기준(안)을 반영하여 아래와 같이 지역유형별로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의 적정규모학교 육성사업추진기준(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적정규모학교의 효율적인 육성을 위하여, 적정규모학교에 대한 이론적 고찰, 국내 학생수 및 학교현황 분석, 적정규모학교 육성사업 현황분석을 통해 적정규모학교 가이드라인(안)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와 현황을 분석하여 전반적이고 포괄적인 가이드라인(안) 을 제안하고자 하였으며, 다양한 시·도교육청의 의견을 수렴하는 것에 한계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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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적정규모학교 육성의 이유는? 적정규모학교 육성은 과소학교 및 과대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교육결손을 막고자 하는 취지이며, 이를 통해 한정된 교육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므로써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될수 있다.
적정규모학교는 무엇인가? 적정규모학교는 적정수준의 학생수, 학급수, 학급당 학생수 등을 확보하여 학생들의 교육 결손을 최소화하고,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규모의 학교를 의미한다. 절대적인 적정규모학교의 기준 설정은 어렵지만, 시대적․사회적 상황 및 교육적 효과 등을 고려한 종합적이고 합리적인 방향모색이 요구되고 있다.
다수의 연구를 종합한 결과 적정규모학교 준거의 설정 방법은? 첫째, 교육과정 운영의 적절성이다. 적정한 학교규모를 설정하는 기준으로 우선 교육과정 운영의 적절성을 들 수 있다. 둘째, 교육효과의 극대화이다. 교육효과의 극대화는 적정한 학교규모의 설정 시 보다는 적정한 학급규모 설정을 위한 준거로 활용할 수 있다. 셋째, 학교운영의 효율성이다. 학교의 교육시설 및 설비 확보 정도와 교장이나 교사들의 업무효율성을 고려하여 적정한 학교규모를 설정할 수 있다. 넷째, 교육재정의 효율성이다. 학교에서는 제한된 가용재원의 여건을 고려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수있는 학교규모 설정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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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허숙?강호감, 적정규모학교의 탐색, 교육논총, 2003 

  2. 한형우, 소규모학교 통폐합 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남대 석사학위논문, 2002 

  3. 유웅상?이재림, 적정규모학교의 교육적 효과 분석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12 

  4. 김윤경, 학생수용 및 학교설립지원 기준 시행에 따른 영향 분석, 대구교육대 석사학위논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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