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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시지역 초등학교 학생수 증감 추세 유형 연구
An analytic Study on long-term increasing and decreasing Typ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urban Area in Korea 원문보기

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6 no.2, 2017년, pp.34 - 43  

윤용기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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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우리나라 초등학교별 체계적인 중장기 학생배치계획 수립에 도움을 주기 위해 시작한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하였다. 1단계로 552개교를 대상으로 조사 분석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학생수 증감추세 15개 유형을 수도권, 중부권, 영남권, 호남권으로 구분하여 비교해 본 결과 권역별 구분없이 유형5가 가장 많았다. 둘째, 도시별로 보면 일산, 분당, 중동, 산본, 천안, 광주, 순천, 군산시 등 8개 도시는 유형5-1이 가장 많고, 평촌, 포항시, 울산시, 창원시, 경산시, 전주시 등 6개 도시는 유형5-2가 가장 많았다. 2단계로 1차 선행연구 대상 8개시 607개교와 본연구 조사대상 21개시 552개교를 합한 총 29개 도시 1,159개 초등학교(수도권 11, 중부권6, 영남권8, 호남권 4시)를 대상으로 분석한 주요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형은 학생수 증감추세의 원형인 유형5가 전체의 56.8%를 차지하고 있었고, 그다음으로는 유형11이 12.8%, 유형13이 7.9%, 유형15가 5.6% 순으로 나타났다. 유형중 유형1, 유형3, 유형7, 유형14는 각각 전체의 1%미만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미미하였다. 둘째, 유형5와 유형1사이의 "갈등모형 I"은 유형5가 56.8%로 압도적으로 유형1의 사례수 0.3%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았다. 따라서 학생증감 추세 유형1에 근거한 학교 신설요구는 대부분 성립되지 않음을 재입증할 수 있었다. 또한 유형10의 사례비율이 5.1%로 상대적으로 많은데 비하여 유형7은 0.2%로 "갈등이론 II", 또한 거의 무의미함을 재차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신도시에서는 유형5가, 도시재생지역이나 시가지 확장지역에서는 유형10이 가장 유효한 모형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결과는 전국 29개 시 지역 1,159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대표성은 어느 정도 확보할 수 있어 체계적인 중장기 학생배치계획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서울시와 대구시, 강원도 지역이 빠져있어 향후 이에 대한 추가적인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 basis for determining when a school established long term school plans accepted by analyzing the trend of increase or decrease elementary school students 30 years to target of following nine cities, 552 elementary schools in Korea - 4 metropolitan cities(Il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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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최근 30년간의 장기 학생수 증감추세 유형 연구를 통하여 향후 각 학교별 학생수 감소추세를 예측하여,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학생배치계획 수립에 도움을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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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단기적 학생배치계획 업무는 무엇에 초점을 두고 있는가? 기존의 학생배치계획 업무는 단지 학교신설에 초점을 두어 단기적(5년간) 학생 수 추정방식에 의해 주로 이루지고 있으나, 이의 신뢰도나 장기적 관점에서 체계적인 관리에도 한계가 있다.
학생배치계획을 장기적 관점으로 봐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단기적 학생배치계획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장기적 관점에서의 새로운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고 인식하고, 본연구자는 전국 8개 도시 607개교를 대상으로 최근 30년간 학생 수 변화추세분석 선행연구 결과1)장기 학생 증감 추세 15개 유형을 제시하였으나, 전국적인 대표성 갖기에는 한계가 있어, 본 연구에서는 21개시 552개교를 추가하여, 총 29개시 1,159개교를 대상으로 확대하여 이를 보완하였다.
30년간 학생 수 변화추세분석 선행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이러한 단기적 학생배치계획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장기적 관점에서의 새로운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고 인식하고, 본연구자는 전국 8개 도시 607개교를 대상으로 최근 30년간 학생 수 변화추세분석 선행연구 결과1)장기 학생 증감 추세 15개 유형을 제시하였으나, 전국적인 대표성 갖기에는 한계가 있어, 본 연구에서는 21개시 552개교를 추가하여, 총 29개시 1,159개교를 대상으로 확대하여 이를 보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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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윤용기, 학교 입지 계획요소가 학생수 증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교육환경연구, 2017.4 

  2. 윤용기, 우리나라 초등학교 학생수 증감추세 유형분석에 관한 연구, 교육환경연구, 2016.12 

  3. 윤용기, 대도시 초등학교별 학생수 증감 추세 분석에 관한 연구, 교육환경연구, 2016.8 

  4. 윤용기, 중소도시 초등학교별 학생수 증감 추세분석에 관한 연구, 교육환경연구, 2016.4 

  5. 윤용기, 1기 신도시 초등학교별 학생수 증감 추세 분석에 관한 연구, 교육환경연구, 20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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