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은 일상생활에서 행해지는 가장 기본적인 이동수단으로 보행에 대한 관심과 이를 활성화시키고자 하는 노력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보행량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하루 전체시간, 비첨두시간, 첨두시간으로 분류하여 시간대 별로 요인들이 보행량에 미치는 영향의 변화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상업 업무요인, 접근성요인, 보행환경요인이 보행량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주거요인은 보행량을 증가시키는데 기여하지 못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또한 비첨두시간에는 하루 전체시간보다 상업 업무요인의 가중치가 증가한 반면 주거요인, 접근성요인, 보행환경요인의 가중치는 상대적으로 감소하였다. 첨두시간의 경우 비첨두시간과는 달리 하루 전체시간보다 상업 업무요인의 가중치가 감소하였으며 나머지 세 요인의 가중치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행은 일상생활에서 행해지는 가장 기본적인 이동수단으로 보행에 대한 관심과 이를 활성화시키고자 하는 노력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보행량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하루 전체시간, 비첨두시간, 첨두시간으로 분류하여 시간대 별로 요인들이 보행량에 미치는 영향의 변화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상업 업무요인, 접근성요인, 보행환경요인이 보행량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주거요인은 보행량을 증가시키는데 기여하지 못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또한 비첨두시간에는 하루 전체시간보다 상업 업무요인의 가중치가 증가한 반면 주거요인, 접근성요인, 보행환경요인의 가중치는 상대적으로 감소하였다. 첨두시간의 경우 비첨두시간과는 달리 하루 전체시간보다 상업 업무요인의 가중치가 감소하였으며 나머지 세 요인의 가중치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Walking behaviors are one of the most basic transport modes in daily life. As a result, the efforts and concerns on pedestrians are consistently increased. This study tried to reveal significant factors for pedestrian volumes through structural equation models and compare the impacts of the whole ti...
Walking behaviors are one of the most basic transport modes in daily life. As a result, the efforts and concerns on pedestrians are consistently increased. This study tried to reveal significant factors for pedestrian volumes through structural equation models and compare the impacts of the whole time of day, off-peak time, peak time on the pedestrian volumes. The results of the analysis show that commercial business factors, accessibility factors, walking environment factors are the most significant factors that increase pedestrian volumes. Whereas, housing factors do not contribute to increase the pedestrian volumes. In the non-peak time, the weight of commercial business factors is higher than the whole time of day, while the weight housing factors, accessibility factors, walking environment factors are lower. In the peak time, however, the weight of commercial business factors decreases rather than the whole time of day, while the weight of the other factors increase.
Walking behaviors are one of the most basic transport modes in daily life. As a result, the efforts and concerns on pedestrians are consistently increased. This study tried to reveal significant factors for pedestrian volumes through structural equation models and compare the impacts of the whole time of day, off-peak time, peak time on the pedestrian volumes. The results of the analysis show that commercial business factors, accessibility factors, walking environment factors are the most significant factors that increase pedestrian volumes. Whereas, housing factors do not contribute to increase the pedestrian volumes. In the non-peak time, the weight of commercial business factors is higher than the whole time of day, while the weight housing factors, accessibility factors, walking environment factors are lower. In the peak time, however, the weight of commercial business factors decreases rather than the whole time of day, while the weight of the other factors increase.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보행발생량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 간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구조방정식은 측정오차를 고려하며, 다양한 설명변수들을 포함하여 변수의 다중관계를 포괄적으로 측정하고 탐색적인 분석이 가능하므로 여러 가지 변수들 간 복잡한 관계를 규명하는데 적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2].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보행발생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시간대별로 분석하기 위하여 전체시간, 비첨두시간, 첨두시간의 보행발생량을 내생 잠재변수로, 상업·업무 관련 요인 및 주거 관련 요인, 접근성 관련 요인, 보행환경 관련 요인을 외생 잠재변수로 설정한 구조방정식 모형을 개발·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서울특별시에서 진행한 서울시 유동인구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보행량 및 도로시설, 토지이용, 보행환경 등을 조사한 총 9,177개 지점의 데이터를 이용해 분석하였으며, 대상 지점은 [Fig. 2]와 같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을 개발하기 위하여 Rotation Component Matrix 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결과 종사자수, 사업체수, 상업면적, 업무면적으로 총 4개의 변수가 요인 1, 주거비율, APT비율이 요인 2에 속하였고 요인 3은 간선도로까지 보행거리, 버스정류장까지 보행거리, 지하철 출입구까지 보행거리가, 요인 4는 보도폭, 보행로 구분, 경사로유무가 속해 있는 것을 [Table 4]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성능/효과
즉, 대중교통 결절점을 중심으로 상업, 업무기능을 입지시켜 고밀 복합적 토지이용과 중심 기능의 집중배치를 유도하는 도시개발방식의 필요성을 뒷받침하는 연구결과라 할 수 있다. 넷째, 본 연구에서는 가로보행량은 비첨두시간에는 전체시간보다 상업·업무 관련 요인의 가중치가 증가한 반면 주거 요인, 접근성요인, 보행환경요인의 가중치는 감소하였고, 첨두시간의 경우 비첨두시간과는 반대로 전체시간보다 상업·업무요인의 가중치가 감소하였으며 나머지 세 요인의 가중치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시간대별로 요인들이 보행발생량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이하게 변하는 것은 시간대에 따른 보행자들의 보행활동 목적이 다르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보행발생량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이 토지이용(비주거용도) > 접근성 > 가로환경의 관계로 중요성이 차별화될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
후속연구
이처럼 시간대별로 요인들이 보행발생량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이하게 변하는 것은 시간대에 따른 보행자들의 보행활동 목적이 다르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가로의 보행활성화를 위해서는 그 지점의 시간대에 따른 특성을 파악하여 이를 반영한 보행 친화적인 가로환경 조성계획을 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예를 들면 서울형 도시재생은 “경제기반”, “중심시가지형”, “역사문화특화”, “일반근린형”으로 구분하는데 경제기반형의 경우는 업무상업, 중심시가지형은 특히 상업시설의 배치에 따라서 보행축이 형성될 것이며, 접근성이 높을수록, 가로환경이 좋을수록 보행발생량은 증가할 것이다. 셋째, 이러한 연구결과는 도심지역에 대중교통의 접근성을 극대화시키고 복합적인 용도의 고밀도개발을 추구하는 대중교통중심개발에 대한 필요성을 제시하는 연구결과라 할 수 있다. 즉, 대중교통 결절점을 중심으로 상업, 업무기능을 입지시켜 고밀 복합적 토지이용과 중심 기능의 집중배치를 유도하는 도시개발방식의 필요성을 뒷받침하는 연구결과라 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조방정식이란 무엇인가?
구조방정식은 구성개념 간의 이론적인 인과관계와 상관성의 측정지표를 통한 경험적 인과관계를 분석할 수 있도록 개발된 통계기법이다. 다시 말해 확인요인분석을 통해서 측정오차가 없는 잠재요인을 발견하고 회귀분석으로 잠재요인 간을 연결하는 방법이다.
기존의 보행분석을 실시한 선행 연구들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기존의 보행분석을 실시한 선행 연구들은 토지 이용, 도로구조, 보행환경, 접근성 등의 다양한 변수들을 바탕으로 보행환경과 보행량 사이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그러나 이들 연구의 대부분이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는데, 다중회귀분석 기법은 측정오차를 무시하여 분석결과가 정확하지 않을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1차원적이고 단편적인 인과관계를 보여주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2]. 또한 기존 선행 연구들은 토지이용, 가로유형, 생활권 등 공간적 특성으로 분류하여 보행특성을 분석한 반면, 첨두시간, 비첨두시간 등 하루의 시간대별 특성으로 보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시간대별로 요인들이 보행발생량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이한 이유는 무엇인가?
넷째, 본 연구에서는 가로보행량은 비첨두시간에는 전체시간보다 상업·업무 관련 요인의 가중치가 증가한 반면 주거 요인, 접근성요인, 보행환경요인의 가중치는 감소하였고, 첨두시간의 경우 비첨두시간과는 반대로 전체시간보다 상업·업무요인의 가중치가 감소하였으며 나머지 세 요인의 가중치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시간대별로 요인들이 보행발생량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이하게 변하는 것은 시간대에 따른 보행자들의 보행활동 목적이 다르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가로의 보행활성화를 위해서는 그 지점의 시간대에 따른 특성을 파악하여 이를 반영한 보행 친화적인 가로환경 조성계획을 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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