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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분야의 리빙랩 적용사례 연구 : 보행자 자동감지 횡단보도 시스템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Living Lab in Transportation : Focused on the Auto-Image Sensing Signal System for Pedestrian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7 no.2, 2018년, pp.1 - 17  

전나영 (서울시메트로9호선(주) 운영기술팀) ,  김수재 (홍익대학교 도시계획과) ,  추상호 (홍익대학교 도시공학과) ,  이향숙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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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빙랩이란 사용자가 직접 나서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사용자 참여형 혁신 공간을 의미하며, 리빙랩 참여자는 기술 구상부터 제품 개발의 모든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의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전주시를 대상으로 리빙래 방법을 이용하여 보행자 자동감지 횡단보도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또한 리빙랩 적용에 따른 시스템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보행자 대기시간, 보행자 및 차량 신호위반, 무단횡단 측면의 측정지표를 설정하였으며, 시스템 설치전, 설치후, 리빙랩 적용후의 세가지 단계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측정지표 분석결과, 리빙랩을 적용한 시스템의 효과가 설치전과 설치후 보다 상대적으로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국내 교통 분야에서 리빙랩이 적용된 첫 사례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iving lab is a user-participatory innovation space where users can solve problems by themselves. Living Lab members are able to participate in all aspects of product development from technology conception. In this study, to prevent pedestrian accidents, auto-image sensing signal system was dev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빙랩이란? 리빙랩이란 사용자가 직접 나서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사용자 참여형 혁신 공간을 의미하며, 리빙랩 참여자는 기술 구상부터 제품 개발의 모든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의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전주시를 대상으로 리빙래 방법을 이용하여 보행자 자동감지 횡단보도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리빙랩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리빙랩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리빙랩의 가장 큰 특징은 대학 및 학술연구기관, 중앙정부 및 관련 기관, 지역자치단체, 민간 사업자 등 다양한 집단이 참여하여 제품 기획, 지원, 개발, 활용 등 전 과정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의견을 교환하여 시스템을 개선해 나가는 것이다(Kang, 2012). 즉, 리빙랩을 통한 연구개발에서는 이용자들이 직접 참여하여 이용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회가 있기 때문에 기존의 연구개발 방식에 비해 보다 효율적인 연구수행이 가능하다.
리빙랩 방식과 기존 개발 모델과의 차별점은? 소비자, 경쟁업체, 기술개발업체, 관련 지자체 등과 같은 다양한 이해 관계자 그룹이 공통된 목적의식으로 새로운 서비스, 사업 아이디어, 기술 등을 창조, 개발, 검증하는 방식이다(Kang, 2012). 이 방식에서는 기술개발자 뿐만 아니라 최종 사용자까지 대등한 관계로 기술개발에 참여하기 때문에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며 참여 주체의 의견이 실시간으로 연구 과정에 반영된다는 점에서 기존 모델과 차별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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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lmirall E., Lee M. and Wareham J.(2012), "Mapping Living Labs in the Landscape of Innovation Methodologies," Technology Innovation Management Review, September 2012, pp.12-18. 

  2. City of Boulder Colorado Living Lab, https://bouldercolorado.gov/goboulder/living-lab, 2017.06.05. 

  3. ENoLL(European Network of Living Labs), http://enoll.org, 2017.06.05. 

  4. Jeon N. Y.(2018),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Living Lab in Transportation Area: An Example of the Auto-image Sensing Signal System for Pedestrian," Master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5. Kang S. C.(2012), "Initiation of the Suan-Lien Living Lab-a Living Lab with an Elderly Welfare Focus,"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ation and Smart Technology, vol. 2, no. 3, pp.189-199. 

  6. Seong J. E. and Park I. Y.(2015), "ICT Living Lab as User-driven Innovation Model: Case Analysis and Implication," Korean Association Of Science and Technology Studies, vol. 15, no. 1, pp.245-279. 

  7. Seong J. E., Song W. C and Park I. Y.(2013), "Operating Systems and Examples in Living Lab," Science & Technology Evaluation and Policy Institute, vol. 10, pp.1-46. 

  8. Seong J. E., Song W. C. and Park I. Y.(2014), "Living Lab as User-Driven Innovation Model: Case Analysis and Applicability,"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ol. 17, no. 2, pp.309-333. 

  9. Song W. C., Jeong S. H., Han K. Y., Seong J. E. and Kim J. S.(2017),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Model of Public R&D Based on Living Labs," Asian Journal of Innovation and Policy, vol. 20, no. 2, pp.458-486. 

  10. The Korea Road Traffic Authority(2015), 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TAAS), http://taas. koroad.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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