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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과 표현활동 영역 창의·인성 성취기준 개발
Development achievement criteria of Creativity and Personality in Expressive Activit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6, 2016년, pp.519 - 525  

홍희정 (서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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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과 창의 융합교육이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체육과 표현 활동 영역에서 실천가능한 창의 인성 요소를 제시하고 이에 따른 성취기준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총 25명의 델파이 전문가 위원을 선정하여 총 3회의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표현 활동 창의 인성 요소는 독창성, 정교성, 감수성, 신뢰, 용기, 절제 등 총 27개 요소로 제시되었다. 둘째, 표현 활동 성취기준은 27개의 창의 인성 요소에 따라 개발되어 총 54개로 제시되었다. 창의 인성 성취기준은 표현 활동의 주된 학습 내용인 창작, 표현, 감상 활동 별로 적용할 수 있는 모듈식으로 제시되어 있기 때문에 체육교사가 의도한 교육 목표에 따라 창의 인성 요소를 다양하게 선택하여 수업을 계획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develop achievement criteria of Creativity and Personality in Expressive Activity. For the study, a Delphi survey was conducted with the selected Delphi experts including doctors of sports pedagogic, physical education teachers and doctors of dance studies who have m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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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단, 창작, 표현, 감상 모든 활동을 제시하는 것 보다 창의·인성 요소의 특성을 고려하여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는 전문가 의견을 고려하여 탄력성 있게 제시하도록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체육과 표현 활동에서 실천가능한 창의․인성 요소를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중학교 표현 활동 ‘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모듈식 성취기준’을 개발 하는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자는 체육과 표현 활동 영역 수업에서 학생들의 창의 인성 역량 강화를 위한 방안으로 표현 활동 영역에서 실천 가능한 다양한 창의·인성 요소를 제시하고, 아울러 창의·인성 요소에 따른 성취기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표현활동 영역 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성취기준 개발을 위해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체육과 교육과정 표현활동 영역의 교육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에 창의·인성 요소가 어떻게 포함 되어 있는지 분석하였다.
  • 선행 연구를 통해 표현활동에서 실천가능한 창의 인성 요소는 독창성, 창의적 사고력, 상상력, 유추, 리듬감 등으로 제시[9]된 바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이 외에도 다양한 창의·인성 요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표현 활동 영역에서 창의·인성 교육이 보다 구체적으로 실천될 수 있도록 표현 활동 영역의 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성취기준을 개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표현 활동 영역의 창의·인성 하위 요소에 기초하여 성취기준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전문가 협의는 표현활동 영역의 창의·인성 요소 선정과 개념에 대한 합의, 성취기준 개발을 위해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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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취기준이란? 일반적으로 ‘성취기준’은 학생들이 각 교과에서 성취해야 할 학습 내용, 지식, 기능, 태도에 대한 능력과 특성을 진술한 것으로 성취기준을 통해 학생들은 성취해야할 내용과 방향을 인지할 수 있고, 교사는 무엇을 가르치고 평가할 것인가에 대한 실질적인 내용을 알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체육과 교육과정’ 에서는 학생 성취기준을 제시함으로써 교사들에게 교수․학습 활동 준비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학생들에게는 배워야 할 내용과 방향을 명료하게 제시해주고 있다.
미래의 교육은 어떤 방향으로 바뀌어야 하는가? 미래의 교육은 ‘주입식 교육’이 아닌 ‘끄집어내는 교육’으로 바뀌어야 하며, 바로 이러한 교육의 핵심에 ‘창의성’과 ‘인성’이 존재한다고 보고 교육부(2009)는[1] 창의·인성 교육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이에 따라 모든 교과에서 각 교과별 특성에 맞는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창의·인성 교육이 다각적으로 실천되고 있다.
선행 연구에서 제시된 표현 활동 영역에서 실천 가능한 창의 인성 요소는 무엇인가? 체육과 표현 활동 영역의 창의·인성 성취기준 개발을 위해서 표현 활동 영역에서 실천 가능한 창의·인성 요소를 추출할 필요가 있다. 선행 연구를 통해 표현활동에서 실천가능한 창의 인성 요소는 독창성, 창의적 사고력, 상상력, 유추, 리듬감 등으로 제시[9]된 바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이 외에도 다양한 창의·인성 요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델파이 조사와 전문가 협의를 통하여 표현활동에서 실천가능한 창의·인성 요소를 추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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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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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J. K. Park, "Convergence factors among their physical state, function and activities influencing on the cognition of elderly residents in a commun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153-162, 2015. 

  17. D. H. Kim, S. K, "Design of Key Tree-based Management Scheme for Healthcare Information Exchange in Convergent u-Healthcare Service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81-86, 2015. 

  18. J. H. Park, G. S. Lee, S. H. Lee, "A Study on the Convergence Technique enhanced GrabCut Algorithm Using Color Histogram and modified Sharpening filte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1-8,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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