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사회인지진로이론 통합모형(Lent & Borwn, 2006)으로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사들의 직무만족 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지를 검증하는 데 있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만족과 긍정적 정서, 자기효능감, 목표 지지, 조직 지원, 목표 진전의 관계가 사회인지진로이론의 통합모형(Lent & Brown, 2006)과 동일한지를 검증한다. 둘째, 사회인지진로이론의 통합모형을 구성하는 변인 간의 영향 관계를 구명한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기도 고양시, 부천시, 성남시, ...
이 연구의 목적은 사회인지진로이론 통합모형(Lent & Borwn, 2006)으로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사들의 직무만족 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지를 검증하는 데 있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만족과 긍정적 정서, 자기효능감, 목표 지지, 조직 지원, 목표 진전의 관계가 사회인지진로이론의 통합모형(Lent & Brown, 2006)과 동일한지를 검증한다. 둘째, 사회인지진로이론의 통합모형을 구성하는 변인 간의 영향 관계를 구명한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기도 고양시, 부천시, 성남시, 수원시, 시흥시, 파주시, 화성시 총 7개 지역에 근무하는 초등학교 교사를 유의표집하여 2016년 10월 22일부터 10월 31일까지 온라인 설문조사와 설문지 조사로 363명의 설문을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조사도구는 직무만족, 긍정적 정서, 목표진전, 목표지지, 자기효능감, 조직지원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내적일치도 계수(Cronbach )는 각각 .934, .911, .882, .861, .937, .965이었으며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대부분의 문항이 집중타당도와 판별타당도를 갖춘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선행연구를 토대로 검증모형을 연구모형, 대안모형A, 대안모형B로 설정하였다. 자료분석은 Windows SPSS 21.0과 AMOS 21.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와 연구모형의 관계 구명을 위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만족 과정에서 긍정적 정서, 목표진전, 목표지지, 자기효능감, 조직지원은 사회인지진로이론의 통합모형(Lent & Brown, 2006)보다 대안모형B가 모형 적합도가 우수했으며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만족을 더 잘 설명하고 있다. 둘째, 통합모형에서 변인별 직접적인 정적 영향관계는 긍정적 정서가 직무만족(=.597***)과 목표지지(=.594***), 자기효능감(=.449***)에, 목표지지가 자기효능감(=.429***)과 조직지원(=.865***)에, 자기효능감과 조직지원은 목표진전(=.694***)에, 목표진전은 직무만족(=.355***)에 직접적인 정적 영향관계가 있었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후속되어야 할 연구과제를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첫째, 연구 대상을 다양하게 하여 집단 간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구명하는 연구가 필요하며, 추후 연구에서 전국 초등학교 교사 및 다양한 직종을 대상으로 연구한다면 직무만족 연구에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사회인지진로이론 통합모형의 측정도구 개발이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 사회인지진로이론 통합모형을 최종 구조모형으로 채택하지 못했고 대안모형을 채택한 것은 조사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의 문제일 수도 있다. 따라서 앞으로 연구에서는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은 조사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구조방정식 모델의 조절효과 분석이 필요하다. 교사를 성별, 지역별, 경력별로 분류하여 조절효과를 분석한다면 교사의 직무만족 연구에 많은 시사점을 줄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사회인지진로이론 통합모형(Lent & Borwn, 2006)으로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사들의 직무만족 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지를 검증하는 데 있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만족과 긍정적 정서, 자기효능감, 목표 지지, 조직 지원, 목표 진전의 관계가 사회인지진로이론의 통합모형(Lent & Brown, 2006)과 동일한지를 검증한다. 둘째, 사회인지진로이론의 통합모형을 구성하는 변인 간의 영향 관계를 구명한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기도 고양시, 부천시, 성남시, 수원시, 시흥시, 파주시, 화성시 총 7개 지역에 근무하는 초등학교 교사를 유의표집하여 2016년 10월 22일부터 10월 31일까지 온라인 설문조사와 설문지 조사로 363명의 설문을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조사도구는 직무만족, 긍정적 정서, 목표진전, 목표지지, 자기효능감, 조직지원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내적일치도 계수(Cronbach )는 각각 .934, .911, .882, .861, .937, .965이었으며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대부분의 문항이 집중타당도와 판별타당도를 갖춘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선행연구를 토대로 검증모형을 연구모형, 대안모형A, 대안모형B로 설정하였다. 자료분석은 Windows SPSS 21.0과 AMOS 21.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와 연구모형의 관계 구명을 위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만족 과정에서 긍정적 정서, 목표진전, 목표지지, 자기효능감, 조직지원은 사회인지진로이론의 통합모형(Lent & Brown, 2006)보다 대안모형B가 모형 적합도가 우수했으며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만족을 더 잘 설명하고 있다. 둘째, 통합모형에서 변인별 직접적인 정적 영향관계는 긍정적 정서가 직무만족(=.597***)과 목표지지(=.594***), 자기효능감(=.449***)에, 목표지지가 자기효능감(=.429***)과 조직지원(=.865***)에, 자기효능감과 조직지원은 목표진전(=.694***)에, 목표진전은 직무만족(=.355***)에 직접적인 정적 영향관계가 있었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후속되어야 할 연구과제를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첫째, 연구 대상을 다양하게 하여 집단 간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구명하는 연구가 필요하며, 추후 연구에서 전국 초등학교 교사 및 다양한 직종을 대상으로 연구한다면 직무만족 연구에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사회인지진로이론 통합모형의 측정도구 개발이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 사회인지진로이론 통합모형을 최종 구조모형으로 채택하지 못했고 대안모형을 채택한 것은 조사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의 문제일 수도 있다. 따라서 앞으로 연구에서는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은 조사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구조방정식 모델의 조절효과 분석이 필요하다. 교사를 성별, 지역별, 경력별로 분류하여 조절효과를 분석한다면 교사의 직무만족 연구에 많은 시사점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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