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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MOOC 우수사례 분석을 통한 공학 분야 이러닝 콘텐츠 설계 전략 탐색
Search for Designing Strategies of E-Learning for Engineering Through Analyzing the Best Practices of Overseas MOOCs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8 no.1, 2016년, pp.31 - 37  

정효정 (단국대학교 교양교육대학) ,  안정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  이혜정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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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표적인 해외 MOOC 플랫폼으로부터 5개 이상의 우수 공학 강좌를 선정하여 수업을 관찰하고 강좌 구성요소를 분석함으로써 공통된 이러닝 설계전략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거시적 플랫폼 설계전략과 미시적 콘텐츠 설계전략을 찾아 국내 공학교육에서의 이러닝 강좌 설계에 대한 방향과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제작된 짧은 콘텐츠 제공에 비해 학습자 참여와 다양하고 맥락적인 학습경험을 지원하는 교수-학습 전략 구현이 주된 경향으로 나타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ive and above engineering courses were selected from each of exemplary international MOOC platforms, and common e-learning design strategies were drawn out through observing the courses and analyzing the course elements. By finding out both macro(platform) and micro(content) levels of designing st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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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급속한 이러닝 확산과 달리 공학분야의 특성에 적합한 핵심 이러닝 설계전략이나 운영방향을 제시하고 있는 국내 연구들은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해외에서 최근 인정받고 있는 공학분야의 우수 MOOCs 강좌와 OER(Open Educational Resources)을 비교 분석하고, 이들의 공통된 핵심 이러닝 설계전략을 추론하고자 한다. 다양한 최신 국외 우수 이러닝 사례연구 결과는 국내 공학교육에서의 이러닝 적용 과정 설계와 운영 기준에 대해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8].
  • 본 연구에서는 진화하고 있는 이러닝 환경에 적합한 공학분야의 이러닝 콘텐츠 설계 전략을 도출하기 위하여 해외 MOOC 강좌의 우수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방향성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표적인 MOOC 플랫폼(edX, Coursera, FutureLearn, Ivercity, Udacity, Udemy)의 강좌들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향후 공학분야 이러닝 콘텐츠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설계 전략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해외 MOOC강좌의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실제적 방향성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향후 공학분야 이러닝 콘텐츠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설계 전략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해외 MOOC강좌의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실제적 방향성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이러닝 전문가들과 학자들의 추천을 받아, 대표적인 MOOC 플랫폼(edX, Coursera, FutureLearn, Ivercity, Udacity, Udemy)의 강좌들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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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할 내용 제시는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지는가? 학습할 내용 제시는 10분 내외의 짧은 단위 콘텐츠로 최소화하여 제공되며 학습자가 필요에 따라 찾아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반면 대부분의 학습활동은 연습문제나 퀴즈 등의 콘텐츠와 실생활을 연계한 프로젝트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MOOC를 구성하는 콘텐츠는 어떤 것들이 주요한 요소로 나타났는가? 다음으로 세부 콘텐츠 측면에서 강좌를 분석한 결과는 <표 2>에 나타난 바와 같다. MOOC를 구성하는 콘텐츠는 동영상, 추가 학습자료, 하이퍼텍스트, 문서, 오디오, 퀴즈, 위키, 프로젝트(과제)등이 주요한 요소로 나타났다. 공통적으로 동영상 강의는 최소 5분에서 20분 길이로 제한하여 제작 하는 경향이 있으며, 일방향적인 강의 전달에만 머무르지 않도록 중간중간 멈추고 퀴즈에 응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MOOCs와 플립러닝의 확산에 따라 국내 대학교육의 패러다임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MOOCs(Massive Open Online Courses)와 플립러닝의 확산에 따라 국내 대학교육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기존 지식 전달 중심의 대학 강의는 온라인 매체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근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온라인 또는 ICT 활용 수업을 오프라인 교수-학습 활동과 함께 다양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교수설계 방법이나 수업 운영 전략들이 모색되고 있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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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H. J. Lee, and S. Lee, "An investigation of professors' needs to activate blended e-learning system in a conventional 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 Media, vol. 13, no. 4, pp. 77-102, 2007. 

  2. B. Choi, and S. Yu, "Investigation of H model blended e-learning technique in enhanced effectiveness of class learning,"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6, no. 3, pp. 49-60, 2013. 

  3. H. J. Han, C. I. Lim, S. E., Han, and J. W. Park,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integrating online and offline modes of flipp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1, no. 1, pp. 1-38, 2015. 

  4. M. Choi, "A study on learning benavior, learning motivation and satisfaction of engineering students in e-learning,"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5, no. 4, pp. 109-117, 2012. 

  5. R. M. Felder, "Learning and teaching styles in engineering education," Engineering Education, vol. 78, no. 7, pp. 674-681, 1988. 

  6. S. Hwang, "Pedagogy of e-learning in engineering classes using multimedia contents: Case of K university,"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3, no. 6, pp. 14-23, 2010. 

  7. B. Noroozi, M. Valizadeh, and G. A. Sorial, "Designing of e-learning for engineering education in developing countries," in Web-based engineering education: Critical design and effective tools, 1st ed. Hershey, PA: IGI Global. ch. 1, pp. 1-19, 2010. 

  8. H. Lee, S. Kim, and K. Choi, "International study on core e-learning management strategies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 Media, vol. 16, no. 1, pp. 95-124, 2010. 

  9. M. M. Lombardo, and R. W. Eichinger, The career architect development planner, 1st ed. Minneapolis: Lominger, 1996. 

  10. A. Jefferson, and R. Pollock, "70:20:10: Where is the evidence?" July 8, 2014 [Online]. Available: https://www.td.org/Publications/Blogs/Science-of-Learning-Blog/2014/07/70-20-10-Where-Is-the-Evidence 

  11. K. Kajewski, and V. Madsen, Demystifying 70:20:10. Melbourne: Deakin University,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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