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8 no.1, 2016년, pp.31 - 37
정효정 (단국대학교 교양교육대학) , 안정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 이혜정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Five and above engineering courses were selected from each of exemplary international MOOC platforms, and common e-learning design strategies were drawn out through observing the courses and analyzing the course elements. By finding out both macro(platform) and micro(content) levels of designing st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습할 내용 제시는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지는가? | 학습할 내용 제시는 10분 내외의 짧은 단위 콘텐츠로 최소화하여 제공되며 학습자가 필요에 따라 찾아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반면 대부분의 학습활동은 연습문제나 퀴즈 등의 콘텐츠와 실생활을 연계한 프로젝트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 |
MOOC를 구성하는 콘텐츠는 어떤 것들이 주요한 요소로 나타났는가? | 다음으로 세부 콘텐츠 측면에서 강좌를 분석한 결과는 <표 2>에 나타난 바와 같다. MOOC를 구성하는 콘텐츠는 동영상, 추가 학습자료, 하이퍼텍스트, 문서, 오디오, 퀴즈, 위키, 프로젝트(과제)등이 주요한 요소로 나타났다. 공통적으로 동영상 강의는 최소 5분에서 20분 길이로 제한하여 제작 하는 경향이 있으며, 일방향적인 강의 전달에만 머무르지 않도록 중간중간 멈추고 퀴즈에 응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 |
MOOCs와 플립러닝의 확산에 따라 국내 대학교육의 패러다임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 MOOCs(Massive Open Online Courses)와 플립러닝의 확산에 따라 국내 대학교육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기존 지식 전달 중심의 대학 강의는 온라인 매체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근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온라인 또는 ICT 활용 수업을 오프라인 교수-학습 활동과 함께 다양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교수설계 방법이나 수업 운영 전략들이 모색되고 있다[1-3]. |
H. J. Lee, and S. Lee, "An investigation of professors' needs to activate blended e-learning system in a conventional 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 Media, vol. 13, no. 4, pp. 77-102, 2007.
B. Choi, and S. Yu, "Investigation of H model blended e-learning technique in enhanced effectiveness of class learning,"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6, no. 3, pp. 49-60, 2013.
H. J. Han, C. I. Lim, S. E., Han, and J. W. Park,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integrating online and offline modes of flipp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1, no. 1, pp. 1-38, 2015.
R. M. Felder, "Learning and teaching styles in engineering education," Engineering Education, vol. 78, no. 7, pp. 674-681, 1988.
S. Hwang, "Pedagogy of e-learning in engineering classes using multimedia contents: Case of K university,"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3, no. 6, pp. 14-23, 2010.
B. Noroozi, M. Valizadeh, and G. A. Sorial, "Designing of e-learning for engineering education in developing countries," in Web-based engineering education: Critical design and effective tools, 1st ed. Hershey, PA: IGI Global. ch. 1, pp. 1-19, 2010.
H. Lee, S. Kim, and K. Choi, "International study on core e-learning management strategies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 Media, vol. 16, no. 1, pp. 95-124, 2010.
M. M. Lombardo, and R. W. Eichinger, The career architect development planner, 1st ed. Minneapolis: Lominger, 1996.
A. Jefferson, and R. Pollock, "70:20:10: Where is the evidence?" July 8, 2014 [Online]. Available: https://www.td.org/Publications/Blogs/Science-of-Learning-Blog/2014/07/70-20-10-Where-Is-the-Evidence
K. Kajewski, and V. Madsen, Demystifying 70:20:10. Melbourne: Deakin University, 201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