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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G를 융합한 TPS 액션 게임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Development of the TPS action games Integrated with RPG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7 no.3, 2016년, pp.143 - 148  

김현준 (배재대학교 게임공학과) ,  박동원 (배재대학교 게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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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먼저 3인칭 슈팅게임의 주요한 요소들을 분석하고 이어 게임의 다른 장르 방식인 롤 플레잉 게임을 융합하여 출시한 새로운 게임방식의 예시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하여 우리는 다양한 기술 콘텐츠를 융합하여 게임을 설계하고 게임을 직접 구현하여 재미요소를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모바일 환경으로의 손쉬운 접목을 위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유연한 확장성을 갖춘 설계 방법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ses the main aspects the aspects of the Third-person shooting game and then investigates the released TPS games which are integrated with Role-playing game types of genres. Then we propose the technical points in designing and developing of the integrated action games to increase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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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울러 RPG의 사냥 재미를 함께 느낄 수 있도록 설계 구현하였다. 그리고 게임의 맵 또한 분리된 미로형식으로 구성 되어있어 유연한 확장성을 도모할 수 있도록 게임 설계 개발의 방향을 제시 하였다.
  • 예를 들면, NC소프트의 ‘블레이드 앤 소울’ 이란 게임은 액션 RPG의 성격을 많이 띠고 있으면서 TPS의 시점과 액션을 함께 가지고 있어서 성장하는 즐거움과 화려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제작되어있다. 본 논문은 TPS라는 장르의 게임에 RPG 장르를 접목시켜서 얻게 되는 장점이 무엇인지를 제안하기 위한 것으로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2장에서는 연구배경을 소개하고 3장에서는 유리가 설계 개발한 게임의 설계 및 구현을 설명한다.
  • 본장에서는 TPS게임의 특징과 RPG를 접목시킨 게임의 특징과 장점, 그리고 대표적인 TPS 게임의 예를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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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PS게임을 기획하는 단계에서 중요한 요소에는 무엇이 있는가? TPS게임을 기획하는 단계에서 중요 요소에는, 카메라 시점, 캐릭터, 봇, 인터페이스, 아이템 등이 있다. 이 요소들은 게임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스토리를 진행하고 플레이어를 성장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요소들이다[6].
맥스페인 시리즈가 좋은 평가를 받은 이유는 어떠한 요소 때문인가? 3인칭 슈팅 게임의 대표 작품을 꼽는다면 [맥스페인 (Max Payne)] 시리즈가 아닐까 생각된다. 독특한 이야기 전개는 물론이거니와 영화 매트릭스에서 영감을 받은 슬로우 모션 효과인 ‘불릿 타임 이펙트’를 도입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콘솔게임기 엑스박스 360으로 발매된 바 있는‘기어즈 오브 워(Gears Of War)’ 시리즈도 TPS 대표 게임이라 할 수 있다.
액션 RPG란 무엇인가? ‘액션 RPG’는 롤플레잉 게임(RPG, Role Playing Game) 장르 안에서도 유독 액션을 강조하거나, 주요 특징으로 내세우는 장르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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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Christopher Dristig Stenstrom, "Gameplay Design for Role-Playing Battle Systems," Master of Science Thesis, Chalmers University of Technology, 2012. 

  2. Clara Fernandez Vara, "The Tribulations of Adventure Games: Integrating Story into Simulation Through Performance," Ph.D. dissertation,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2009. 

  3. Heo Tae-In, Jeong Hyung-won, Kim Tae-Gyu, “Proposal of popular Profitable Model of Kakaogam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13, No. 1, pp. 455-461, 2015. 

  4. Andre Widjaja, Stefanus Arvin, "Study of Genre: Battle Gameplay in Action and RPG Game," Thesis A Report,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2011. 

  5. Mi-Ra Seo, Ae-Kyung Kim, “Fashion Styles and Characteristics of Game Character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2, pp. 343-349, 2015. 

  6. Bradford Allen Towle Jr, "Combining Role Playing Game Constructs Toward Real Time Strategy Games,"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Nevada, 2007. 

  7. Juha-Matti Pulkkinen, "Design Values of Digital Role-Playing Games,"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Tampere, 2014. 

  8. Philip Boonyew Tan, "Tensions in Live-Action Roleplaying Game Design," Master's Thesis,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2011. 

  9. Jin-Su Joo, Seung-Hwan Oh, “The Study on Positioning of Giant Characters of Sci-Fi Movies & Games in Media Convergence Ag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7, pp. 349-357, 2015. 

  10. Kieran G. Blasingim, "Hero Myths in Japanese Role-Playing Games," Master's Thesis, Bowling Green State University, 2006. 

  11. Jennifer Ann Grouling, "Tabletop Role-Playing Games: Perspectives from Narrative, Game, and Rhetorical Theory," Master's Thesis,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2005. 

  12. Il-Kyoung Kwon, Sang-Yong Lee, “Evaluation of AHP-Based Mobile MMORPG Game Interface Usabil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3, pp. 255-261, 2015. 

  13. Jens Berglind, "Choices and characters in roleplaying games," Degree Project, Uppsala University, 2014. 

  14. Csenge V.Zalka, "Adventure in the Classroom Creating Role-Playing Games Based on Traditional Stories for the High School Curriculum," Master's Thesis, East Tennessee State University, 2012. 

  15. Riordan Frost, "The Ethics of Role-Playing Video Games," Connecticut College Philosophy Honors Thesis, Connecticut College, 2010. 

  16. Jong-Nam Sohn, Tae-Woo Han, “Texture mapping of 3D game graphics-characteristics of hand painted textur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1, pp. 331-336, 2015. 

  17. William Saar, "Quest System for 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s," Master's Degree Project, Royal Institute of Technology, 2004. 

  18. Myoun-Jae Lee, “A Study on Game Production Education through Recent Trend Analysis of 3D Game Engin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4, No. 1, pp. 15-20, 2013. 

  19. Hana Marni Mohamad, "Adventurous Game for Education: Role-Playing Game Based," Multimedia Undergraduate Research Project, University of Malaya, 2009. 

  20. Martin Kratochvil, "The Educational Contribution of RPG Video Games: Modern Media in Modern Education," Charles University, 2014. 

  21. Bo Sebastian Wunderlich Jensen, "The Formats' Significance for the Experience of Role Playing Games," Master's Thesis, Aalborg University, 2014. 

  22. Xuanxin-Li, Seuc-ho Ryu, Byung-pyo Kyung, Dong-yeol Lee, Wan-bok Lee, “Proposal a case study for an interactive game content of a genre convergence with Racing and Shooting,”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2, No. 1, pp. 51-56,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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