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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흥행 예측변수로서 온라인 구전 변수의 효과
Effect of online word-of-mouth variables as predictors of box office 원문보기

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29 no.4, 2016년, pp.657 - 678  

전성현 (전남대학교 통계학과) ,  손영숙 (전남대학교 통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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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화 흥행에 미치는 온라인 구전 변수들의 영향을 다루었다. 2012년 부터 2015년까지 4년 동안 국내에서 개봉한 총 관객 수 50만 이상인 276편의 영화에 대한 통계분석 결과 개봉 후 포털의 평가자 수, 개봉 후 블로그 수, 개봉 후 뉴스 수와 같은 온라인 구전의 크기를 나타내는 변수들이 온라인 구전의 방향을 나타내는 개봉 후 포털의 평점이나 혹은 영화의 내재적 속성을 나타내는 변수들로서 감독, 배우, 배급사, 등급, 국적, 개봉 월, 개봉 계절 등 보다 영화 흥행과 더욱 연관성이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s with the effect of online word-of-mouth (OWOM) variables on the box office. From the result of statistical analysis on 276 films with audiences of more than five hundred thousand released in the Korea from 2012 to 2015, it can be seen that the variables showing the size of OWOM (su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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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한국영화산업이 오랜 침체기에서 벗어나 전성기를 걷고 있는 2012년부터 2015년까지 4년 동안 개봉한 영화를 대상으로 포털 사이트의 영화 평점 및 영화 평가자 수, 영화 블로그 수, 영화 뉴스 수 등이 영화 흥행 예측에 효과적인 OWOM 변수들로 사용될 수 있는 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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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미디어란 무엇인가? 소셜미디어(social media)란 웹상에서 타인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의미한다. 소셜미디어에는 대표적으로 블로그(Blog),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손수제작물(UCC) 등이 있다.
2012년 한국 영화산업은 어떤 해로 기록 되었는가? 영화진흥위원회(Korean Film Council; KOFIC) (2013, 2014, 2015, 2016)의 한국 영화산업 결산에 따르면 2007년부터 2011년까지 적자상태에 놓여 있었던 한국영화산업의 침체기는 2012년에 흑자로 돌아서면서 불황을 벗어난 걸로 평가되었다. 2012년 한국 영화산업은 총 관객 수와 매출액면에서 과거에 비해 한 단계 도약한 해로 기록되었다. 2012년 총 관객 수는 1억 9,489만 명으로 전년 대비 21.
소셜미디어는 기업의 마케팅뿐만 아니라 영화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이유는? 소셜미디어에는 대표적으로 블로그(Blog),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손수제작물(UCC) 등이 있다.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과 같은 전통매체가 일방적인 정보전달을 한다면 소셜미디어는 온라인상에서 수많은 이용자들에 의해 다양한 콘텐츠가 자유롭게 생성되고 공유되므로 소셜미디어를 통하여 어떤 주제에 대해서든지 불특정 다수의 의견을 들여다 볼 수 있다. 최근 소셜미디어가 급격하게 발달해 감에 따라 소셜미디어는 기업의 마케팅뿐만 아니라 영화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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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ae, J., Shim, B. J., and Kim, B.-D. (2010). Simultaneous effect between eWOM and revenues: Korea movie industry, Asia Marketing Journal, 12, 1-25. 

  2. Kim, S. H. and Han, J. M. (2014). An analysis of motion picture box office performance: focusing on Korean movies released in 2012, Institute of Social Science, 53, 191-214. 

  3. Kim, S.-Y., Im, S., and Jung, Y. (2010). A comparison study of the determinants of performance of motion pictures: art film vs. commercial film,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0, 381-393. 

  4. Kim, Y. H. and Hong, J. H. (2011). A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motion picture box-office prediction model,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18, 859-869. 

  5. Kim, Y. H. and Hong, J. H. (2013). A study for the drivers of movie box-office performance,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26, 441-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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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Lee, I. H. and Cho, S. B. (2014). The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box-office performance and the movie attributes using a quantile regression, Journal of the Korea Management Engineers Society, 19, 117-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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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Park, S.-H., Song, H.-J., and Jung, W.-K. (2011). The determinants of motion picture box office performance: evidence from Korean movies released in 2009-2010,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11, 231-258. 

  13. Sadikov, E., Parameswaran, A., and Venetis, P. (2009). Blogs as predictors of movie success. In Proceedings of the Third International ICWSM Conference, 304-307. 

  14. Yim, J. Y. and Hwang, B. Y. (2014). Data engineering: predicting movie success based on machine learning using twitter,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3, 263-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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