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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치위생 전공 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과 자기 효능감과의 관련성
Correlation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efficacy in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6 no.3, 2016년, pp.401 - 407  

김영임 (전주비전대학교 치위생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orrelation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efficacy in dental hygiene students. Methods: This is a cross-sectional study.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486 dental hygiene students in for colleges Jellabukdo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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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일부 치위생 전공 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자기 효능감의 관련성을 규명하여 효과적인 중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치위생(학)과 4개교를 편의추출하여 연구동의서를 첨부한 구조화된 설문지를 연구 참여에 동의한 재학생 486명을 대상으로 개별자기기입법에 의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는 치위생 전공 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자기 효능감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대학시절 동안 이들을 도와줄 수 있는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의 비판적 사고 성향은 5점 만점에 평균 3.
  • 이에 저자는 일부 치위생 전공 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과 자기 효능감의 정도를 알아보고 이들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비판적 사고 증진을 위한 치위생 교육 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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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판단과 의사결정,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비판적 사고 기술과 자기효능감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오늘날과 같이 급변하는 보건의료 환경과 다양한 대상자가 존재하는 현실에서 기존의 획일적이고 보편적인 사고는 현실 적응력이 떨어지며, 자기 만족감과 성찰력이 부족한 치과위생사에게는 역할 수행에 있어 한계성이 들어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처해 있다. 그러므로,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판단과 의사결정,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비판적 사고 기술과 자기효능감을 절실히 필요로 한다[1].
치과위생사에게 있어서 비판적 사고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먼저 비판적 사고는 창의적 사고와 합리적 문제해결을 위한 문제의 발견, 이해, 평가에 핵심적 역할을 하며[3], 치과위생사 업무 범위 안에서 해결해야 하는 대상자의 ‘문제’와 ‘원인’의 관계를 진술하고, 대상자의 구강보건교육의 계획에 앞서 비판적 사고는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다[4]. 미국의 치과 의료계에서도 비판적 사고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시작했는데[5], 미국의 치의학 교육평가원에서 제정한 신규 치과위생사의 역량 기술서에서 “치과위생사는 전이적 기술 즉 의사소통, 문제해결, 비판적 사고를 갖추어야 한다.
비판적 사고란 무엇인가? 그러므로,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판단과 의사결정,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비판적 사고 기술과 자기효능감을 절실히 필요로 한다[1]. 비판적 사고란 평가와 판단을 위한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의미하며 비판적 사고기술과 비판적 사고 성향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5]. 자기 효능감이란 바람직한 결과를 얻기 위하여 특정한 행위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믿는 신념을 말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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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Kim KH, Kim GD. The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 - Efficacy of College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 2007; 13(2): 229-36. 

  2. Profetto-McGrath J. The relationship of critical thinking skills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 Adv Nurs 2003; 43(6): 569-77. 

  3. Kneckt MC, Syrjala AM, Knuuttila ML. Locus of control beliefs predicting oral and diabetes health behavior and health status. Acta Odontol Scand 1999; 57(3): 127-31. 

  4. Shin K, Jung DY, Shin S, Kim M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and skills of senior nursing students in associate, baccalaureate, and RN-to-BSN programs. J Nurs Educ 2006; 45(6): 233-7. 

  5. Wilkins EM. Clinical practice of the dental hygiene. 10th ed. Lippintcott. Williams&Wilkins; 2009: 37-59. 

  6. Americ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ADEA competencies or the new general dentist as approved by the 2008 ADEA house of delegate. J Dent Edu 2009; 73: 866-9. 

  7. Americ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Dental hygiene diagnosis: an Americ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position paper. Chicago. Americ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2010: 6-9. 

  8. Park HS, Bae YJ, Jeong SY. A study on self-esteem, self-efficacy, coping methods, and the academic and job-seeking stress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2002; 11(4): 621-31. 

  9. Yoon J.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Doctoral dissertation]. Seoul: Univ. of Catholic, 2004. 

  10. Kim AY. A study on the academic failure-tolerance and its correlates. Korean J Med Educ 1997; 11(1): 1-19. 

  11. Hwang HR, Kim HR, Cho YS. Association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grade point average score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2012; 12(1): 7-13. 

  12. Kim JH, Sung HK, Kim HJ.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solving ability of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2014; 14(3): 356-63. 

  13. Park JW, Kim CJ, Kim YS, Yoo MS, Yoo H, Chae SM, et al. Impac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general self-efficacy, and leadership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Korean J Med Educ 2012; 24(3): 223-31. http://dx.doi.org/10.3946/kjme.2012.24.3.223. 

  14. Choi EJ, Song YS. The association between oral health behavior intention and self-efficacy of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2; 12(3): 485-93. http://dx.doi.org/10.13065/jksdh.2012.12.3.485. 

  15. Cho YS, Bae HS, Hwang HR. Factors associated with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2011; 11(6): 543-51. 

  16. Shin KR, Ha JY, Kim KH. The longitudinal study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 critical thinking skill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 J Korean Acad Nurs 2002; 35(2): 382-9. 

  17. Lee JI. Self esteem, self 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college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 20009; 15(2): 166-74. 

  18. Yune SJ, Shin SJ, Lee EY. A study on effects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on vocational personality in university students. Jour Fish Mar Sci Edu 2007; 19(2): 20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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