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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입축 접촉압력 최소화를 위한 허브 접촉부 형상 최적화
Optimal Shape Design of Hub Edge Contact Profile in a Press-Fitted Shaft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33 no.7, 2016년, pp.559 - 564  

최하영 (동양미래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동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피로손상연구팀) ,  권석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피로손상연구팀) ,  서정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피로손상연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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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objectives of this paper are to develop a finite element analysis model to analyze press-fitted and bending load conditions in a press-fitted assembly, and propose a hub shape optimization method to minimize contact pressure near the shaft contact edge. Numerical asymmetric-axisymmetric finite 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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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압입축의 피로강도 향상에 관한 연구로는 압입 끝단부 형상의 영향에 대한 연구, 축의 압축 잔류응력 영향에 대한 연구, 프레팅 손상의 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한 연구로 크게 3가지로 구분되어 진행되어 왔다.1 압축 잔류응력의 영향에 관한 연구는 침탄 또는 고주파 열처리를 통하여 축에 압축 잔류응력을 발생시켜 피로강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한 것이고, 프레팅 손상의 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한 연구는 접촉표면 코팅 등을 통하여 프레팅 부식 (Fretting Corrosion)을 방지하거나 저감시키는 방법에 대한 연구이다. 이와 같은 연구는 접촉부 재료 물성 혹은 마찰계수 변화를 통하여 프레팅 손상을 저감시키기 위한 연구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압입축을 대상으로 유한요소해석 및 수치해석을 통하여 피로수명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접촉압력이 최소화되도록 허브의 접촉 끝단 형상을 최적화하였다. 압입된 상태와 굽힘하중이 작용할 경우의 접촉압력 및 접촉응력을 해석할 수 있는 유한요소해석 모델을 구축하였고, 유한요소해석 결과와 근사 최적화방법을 이용하여 압입축 끝단 접촉압력이 최소화되는 허브의 형상을 도출하였다.
  • Biron등6은 무게를 최소화하고 접촉부 및 필렛부의 수명을 최대화 하는 돌출 (Overhang)타입의 압입축 최적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상과 같은 일련의 압입축 피로강도 향상을 위한 연구는 차축의 피로수명을 증가시키는데 크게 기여를 하였다. 그러나, 축에 홈을 만들 경우 필렛 혹은 홈부위에 균열이 발생하여 피로수명이 저하되는 단점이 발생할 수 있다.
  • 1 압축 잔류응력의 영향에 관한 연구는 침탄 또는 고주파 열처리를 통하여 축에 압축 잔류응력을 발생시켜 피로강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한 것이고, 프레팅 손상의 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한 연구는 접촉표면 코팅 등을 통하여 프레팅 부식 (Fretting Corrosion)을 방지하거나 저감시키는 방법에 대한 연구이다. 이와 같은 연구는 접촉부 재료 물성 혹은 마찰계수 변화를 통하여 프레팅 손상을 저감시키기 위한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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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압입축의 피로강도 향상에 관한 연구 중 압축 잔류 응력의 영향에 관한 연구는 어떠한 것인가? 1 압입축의 피로강도 향상에 관한 연구로는 압입 끝단부 형상의 영향에 대한 연구, 축의 압축 잔류응력 영향에 대한 연구, 프레팅 손상의 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한 연구로 크게 3가지로 구분되어 진행되어 왔다.1 압축 잔류응력의 영향에 관한 연구는 침탄 또는 고주파 열처리를 통하여 축에 압축 잔류응력을 발생시켜 피로강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한 것이고, 프레팅 손상의 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한 연구는 접촉표면 코팅 등을 통하여 프레팅 부식 (Fretting Corrosion)을 방지하거나 저감시키는 방법에 대한 연구이다. 이와 같은 연구는 접촉부 재료 물성 혹은 마찰계수 변화를 통하여 프레팅 손상을 저감시키기 위한 연구이다.
철도차량의 프레팅 손상이 발생하는 위치는 어디인가? 철도차량 윤축 (Wheelset)은 차축과 차륜이 압입되어 있는 구조이며, 차축과 차륜의 체결부 끝단에 프레팅 (Fretting) 손상이 발생한다. 차축에 발생하는 프레팅 손상에 의해 압입축의 피로강도는 일반 피로강도에 비해 50% 정도 크게 저하된다.
압입축의 피로강도 향상에 관한 연구를 세가지로 구분하시오. 차축에 발생하는 프레팅 손상에 의해 압입축의 피로강도는 일반 피로강도에 비해 50% 정도 크게 저하된다.1 압입축의 피로강도 향상에 관한 연구로는 압입 끝단부 형상의 영향에 대한 연구, 축의 압축 잔류응력 영향에 대한 연구, 프레팅 손상의 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한 연구로 크게 3가지로 구분되어 진행되어 왔다.1 압축 잔류응력의 영향에 관한 연구는 침탄 또는 고주파 열처리를 통하여 축에 압축 잔류응력을 발생시켜 피로강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한 것이고, 프레팅 손상의 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한 연구는 접촉표면 코팅 등을 통하여 프레팅 부식 (Fretting Corrosion)을 방지하거나 저감시키는 방법에 대한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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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Hirakawa, K., Toyama, K., and Kubota, M., "The Analysis and Prevention of Failure in Railway Axles,"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Vol. 20, No. 2, pp. 135-144, 1998. 

  2. Peterson, R. and Wahl, A., "Fatigue of Shafts at Fitted Members with a Related Photoelastic Analysis," Journal of Applied Mechanics, Vol. 2, No. 1, pp. 1-11, 1935. 

  3. Nishioka, K. and Komatsu, H., "Researches on Increasing the Fatigue Strength of Press-Fitted Shaft Assembly," Bull JSME, Vol. 10, No. 42, pp. 880-889, 1967. 

  4. Kubota, M., Kataoka, S., and Kondo, Y., "Effect of Stress Relief Groove on Fretting Fatigue Strength and Index for the Selection of Optimal Groove Shape,"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Vol. 31, No. 3, pp. 439-446, 2009. 

  5. Lee, D. H., Kwon, S. J., Seo, J. W., Kwon, S. T., and You, W. H., "Evaluation of Fatigue Crack Initiation Life according to the Hub Contact Shape in a Pressfitted Shaft," Proc. of KSPE Spring Conference, Vol. 20, pp. 1467-1468, 2010. 

  6. Biron, G., Vadean, A., and Tudose, L., "Optimal Design of Interference Fit Assemblies Subjected to Fatigue Loads," Structural and Multidisciplinary Optimization, Vol. 47, No. 3, pp. 441-451, 2013. 

  7. Dassault Systemes Simulia, "Abaqus Analysis User's Manual 6.10," Providence, RI, USA, 2010. 

  8. Ugural, A. C. and Fenster, S. K., "Advanced Strength and Applied Elasticity," Prentice Hall, 4th Ed., 1995. 

  9. Hong, G.-J., Jeon, G.-G., Jo, Y.-S., Choe, D.-H., and Lee, S.-J., "A Study on the Construction of Response Surface for Design Optimization,"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Vol. 24, No. 6, pp. 1408-1418, 2000. 

  10. Holland, J. H., "Adaptation in Natural and Artificial Systems," Ann Arbor,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pp. 89-120, 1975. 

  11. Fletcher, R., "Practical Methods of Optimization," John Wiley and Sons, 2nd Ed., pp. 277-324, 1987. 

  12. Simpson, T. W., Lin, D. K., and Chen, W., "Sampling Strategies for Computer Experiments: Design and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Reliability and Applications, Vol. 2, No. 3, pp. 209-240, 2001. 

  13. Fritsch, F. N. and Carlson, R. E., "Monotone Piecewise Cubic Interpolation," SIAM Journal on Numerical Analysis, Vol. 17, No. 2, pp. 238-246,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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