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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33 no.7, 2016년, pp.559 - 564
최하영 (동양미래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동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피로손상연구팀) , 권석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피로손상연구팀) , 서정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피로손상연구팀)
The objectives of this paper are to develop a finite element analysis model to analyze press-fitted and bending load conditions in a press-fitted assembly, and propose a hub shape optimization method to minimize contact pressure near the shaft contact edge. Numerical asymmetric-axisymmetric finite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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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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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입축의 피로강도 향상에 관한 연구 중 압축 잔류 응력의 영향에 관한 연구는 어떠한 것인가? | 1 압입축의 피로강도 향상에 관한 연구로는 압입 끝단부 형상의 영향에 대한 연구, 축의 압축 잔류응력 영향에 대한 연구, 프레팅 손상의 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한 연구로 크게 3가지로 구분되어 진행되어 왔다.1 압축 잔류응력의 영향에 관한 연구는 침탄 또는 고주파 열처리를 통하여 축에 압축 잔류응력을 발생시켜 피로강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한 것이고, 프레팅 손상의 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한 연구는 접촉표면 코팅 등을 통하여 프레팅 부식 (Fretting Corrosion)을 방지하거나 저감시키는 방법에 대한 연구이다. 이와 같은 연구는 접촉부 재료 물성 혹은 마찰계수 변화를 통하여 프레팅 손상을 저감시키기 위한 연구이다. | |
철도차량의 프레팅 손상이 발생하는 위치는 어디인가? | 철도차량 윤축 (Wheelset)은 차축과 차륜이 압입되어 있는 구조이며, 차축과 차륜의 체결부 끝단에 프레팅 (Fretting) 손상이 발생한다. 차축에 발생하는 프레팅 손상에 의해 압입축의 피로강도는 일반 피로강도에 비해 50% 정도 크게 저하된다. | |
압입축의 피로강도 향상에 관한 연구를 세가지로 구분하시오. | 차축에 발생하는 프레팅 손상에 의해 압입축의 피로강도는 일반 피로강도에 비해 50% 정도 크게 저하된다.1 압입축의 피로강도 향상에 관한 연구로는 압입 끝단부 형상의 영향에 대한 연구, 축의 압축 잔류응력 영향에 대한 연구, 프레팅 손상의 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한 연구로 크게 3가지로 구분되어 진행되어 왔다.1 압축 잔류응력의 영향에 관한 연구는 침탄 또는 고주파 열처리를 통하여 축에 압축 잔류응력을 발생시켜 피로강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한 것이고, 프레팅 손상의 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한 연구는 접촉표면 코팅 등을 통하여 프레팅 부식 (Fretting Corrosion)을 방지하거나 저감시키는 방법에 대한 연구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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