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진로체험 참여 고등학생의 간호사 이미지와 진로 정체감에 미치는 요인 Factors Influencing on Nurse's Image and Career Identity of High-school Students who Participated Job Experience원문보기
Objectives: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examine the correlation between the image of nurse and career identity among high school students participating in a vocational experience program of a nursing department, to find influential factors, and ultimately, to improve the image of nurse and ...
Objectives: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examine the correlation between the image of nurse and career identity among high school students participating in a vocational experience program of a nursing department, to find influential factors, and ultimately, to improve the image of nurse and promote the establishment of career identity for the development of nursing career and to obtain strategic information for developing nursing departments' vocational experience programs. Methods: Data for this study were collected using a structured self-report questionnaire from 90 high school students participating in a vocational experience program executed at the Nursing Department of W University in G Province during the period from April 26 to July 19 in 2014. Results: According to the results of data analyses, factors influencing the image of nurse were career identity(${\beta}=0.339$, p=0.002) and satisfaction with the program(${\beta}=0.153$, p=0.043) in order of significance(F=9.51, p<0.001), and factors influencing career identity were the image of nurse(${\beta}=0.301$, p=0.002), satisfaction with the program(${\beta}=0.254$, p=0.010), and gender(${\beta}=0.231$, p=0.015) in order of significance(F=12.06, p<0.001). Conclusions: These results suggest that when high school students participating in a vocational experience program of a nursing department are satisfied with the program, the program is more effective in improving the image of nurse and promoting the establishment of career identity. Based on this study, further research is necessary to get strategic information for developing various vocational experience programs, to provide high school students with vocational experiences related to nursing through the programs, and to examine the effects of such programs.
Objectives: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examine the correlation between the image of nurse and career identity among high school students participating in a vocational experience program of a nursing department, to find influential factors, and ultimately, to improve the image of nurse and promote the establishment of career identity for the development of nursing career and to obtain strategic information for developing nursing departments' vocational experience programs. Methods: Data for this study were collected using a structured self-report questionnaire from 90 high school students participating in a vocational experience program executed at the Nursing Department of W University in G Province during the period from April 26 to July 19 in 2014. Results: According to the results of data analyses, factors influencing the image of nurse were career identity(${\beta}=0.339$, p=0.002) and satisfaction with the program(${\beta}=0.153$, p=0.043) in order of significance(F=9.51, p<0.001), and factors influencing career identity were the image of nurse(${\beta}=0.301$, p=0.002), satisfaction with the program(${\beta}=0.254$, p=0.010), and gender(${\beta}=0.231$, p=0.015) in order of significance(F=12.06, p<0.001). Conclusions: These results suggest that when high school students participating in a vocational experience program of a nursing department are satisfied with the program, the program is more effective in improving the image of nurse and promoting the establishment of career identity. Based on this study, further research is necessary to get strategic information for developing various vocational experience programs, to provide high school students with vocational experiences related to nursing through the programs, and to examine the effects of such progra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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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간호학과 진로체험 관련 간호사 이미지와 진로 정체감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간호사 이미지와 진로 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간호학과 진로체험 관련 간호사 이미지와 진로정체감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이들 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간호전문직 발전을 위한 효율적인 간호학과 진로체험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사 이미지는 진로체험 프로그램에 만족한 대상자가 만족하지 않은 대상자보다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간호학과 진로체험 관련 간호사이미지와 진로 정체감의 관련성과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학과 진로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한 고등학생의 간호사 이미지와 진로 정체감에 대한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간호전문직 발전을 위한 간호사 이미지와 진로 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간호사 이미지와 진로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간호학과 진로체험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2014년 4월 26일부터 2014년 7월 19일까지 총 4회에 걸쳐 진행된 진로체험프로그램 참여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자가보고식 질문지를 사용하여 수집하였다. 구체적인 자료수집 방법은 먼저 J도의 각 고등학교 교장선생님과 교학과 진로체험에 관한 공문과 이메일을 보내 연구 목적을 설명하고 동의를 얻었으며, 진로체험 프로그램 참여에 관한 결정은 고등학교 공지사항과 각 담임선생님의 충분한 설명을 들은 후 희망하는 고등학생에 한해서 진행하였다.
자료수집에 앞서 대상자들에게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구두와 서면으로 설명하였으며, 연구 과정 동안 대상자의 윤리적 측면을 보호하기 위하여 개인적인 정보는 연구 목적으로만 사용할 것을 설명한 후 연구 참여에 대한 서면동의를 받은 후 연구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연구 참여 과정에서 언제든 연구 참여를 취소할 수 있음을 알려주었으며, 설문에 소요된 시간은 약 25분이었고, 설문 후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에게는 소정의 선물을 답례로 제공하였다. 진로체험프로그램을 이수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총 95부의 질문지가 배부되었으며, 그 중 질문지에 대한 응답이 불성실한 자료를 제외하고 최종 90부를 자료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간호학과 진로체험 프로그램은 Super의 진로발달 이론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자아개념이론(self-concept theory)에 근거한 성격특성, 가치관에 부합하는 특정 직업 군에 요구되는 일정 범위의 이론 이해능력, 실무 흥미경험, 성취완성, 정서적 이완을 근거로 구성되었으며 자기효능 전략을 활용하여 연구자를 포함한 간호학과 전임교수 5인이 구성한 간호학과 진로체험 프로그램이다. 본 프로그램은 대상자 집단학습으로 구성하였으며 프로그램의 내용은 간호이론과 간호실무활동을 각 중심 분야별로 간호학과 교수의 협력 하에 공동으로 운영되는 통합프로그램이다.
본 연구의 간호학과 진로체험 프로그램은 Super의 진로발달 이론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자아개념이론(self-concept theory)에 근거한 성격특성, 가치관에 부합하는 특정 직업 군에 요구되는 일정 범위의 이론 이해능력, 실무 흥미경험, 성취완성, 정서적 이완을 근거로 구성되었으며 자기효능 전략을 활용하여 연구자를 포함한 간호학과 전임교수 5인이 구성한 간호학과 진로체험 프로그램이다. 본 프로그램은 대상자 집단학습으로 구성하였으며 프로그램의 내용은 간호이론과 간호실무활동을 각 중심 분야별로 간호학과 교수의 협력 하에 공동으로 운영되는 통합프로그램이다.
진로정체감에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인 간호사 이미지와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중 유의하게 차이가 나타난 변수인 성별, 교육만족을 회귀분석식에 투입한 후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중 명목척도인 성별과 교육만족은 가변수(Dummy variables)로 처리하였다. 독립변수에 대한 회귀분석의 가정을 검증한 결과 오차의 자기상관검증에서는 Durbin-Wastson통계량이 1.
진로체험 프로그램은 간호이론과 간호실무를 체험할 수 있는 집단학습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4년 4월 26일부터 2014년 7월 19일까지 총 4회에 걸쳐 진행된 진로체험프로그램 참여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자가보고식 질문지를 사용하여 수집하였다. 구체적인 자료수집 방법은 먼저 J도의 각 고등학교 교장선생님과 교학과 진로체험에 관한 공문과 이메일을 보내 연구 목적을 설명하고 동의를 얻었으며, 진로체험 프로그램 참여에 관한 결정은 고등학교 공지사항과 각 담임선생님의 충분한 설명을 들은 후 희망하는 고등학생에 한해서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J도에 소재한 고등학교의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참가 희망을 원하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대상자의 수를 결정하기 위해 G*Power 3.
그리고 연구 참여 과정에서 언제든 연구 참여를 취소할 수 있음을 알려주었으며, 설문에 소요된 시간은 약 25분이었고, 설문 후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에게는 소정의 선물을 답례로 제공하였다. 진로체험프로그램을 이수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총 95부의 질문지가 배부되었으며, 그 중 질문지에 대한 응답이 불성실한 자료를 제외하고 최종 90부를 자료분석에 이용하였다.
025로 회귀분석에 투입할 독립변수의 수를 최대 4개 정도로 감안하여 R²의 유의성을 보고자 할 때 필요한 사례수 85명을 근거로 연구 참가자들의 탈락률, 회수율 및 응답 누락 등을 고려하여 95명 산출하였다. 프로그램 진행 중 개인적인 사정으로 프로그램에서 탈락하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대상자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연구대상자는 총 90명이었다.
데이터처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사 이미지, 진로 정체감의 차이는 t-test를 이용하였고, 간호사 이미지와 진로 정체감의 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로 분석하였다. 간호사 이미지와 진로 정체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회귀분석의 가정조건을 검정하였다.
대상자의 간호사 이미지와 진로 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간호사 이미지를 종속변인으로 하고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인 진로 정체감과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중 유의하게 차이가 나타난 변수인 교육만족을 회귀분석식에 투입한 후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중 명목척도인 교육만족은 가변수(Dummy variables)로 처리하였다.
대상자의 수를 결정하기 위해 G*Power 3.1.9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표본의 크기는 α=0.05, power(1-β)=0.80, effect size=0.025로 회귀분석에 투입할 독립변수의 수를 최대 4개 정도로 감안하여 R²의 유의성을 보고자 할 때 필요한 사례수 85명을 근거로 연구 참가자들의 탈락률, 회수율 및 응답 누락 등을 고려하여 95명 산출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사 이미지, 진로 정체감의 차이는 t-test를 이용하였고, 간호사 이미지와 진로 정체감의 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로 분석하였다.
0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 간호사 이미지, 진로 정체감은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사 이미지, 진로 정체감의 차이는 t-test를 이용하였고, 간호사 이미지와 진로 정체감의 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로 분석하였다.
진로정체감에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인 간호사 이미지와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중 유의하게 차이가 나타난 변수인 성별, 교육만족을 회귀분석식에 투입한 후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중 명목척도인 성별과 교육만족은 가변수(Dummy variables)로 처리하였다.
이론/모형
Holland JL 등(1980)의 진로 정체감 척도, 전윤식 등(1988)이 사용한 자아 정체감 검사를 박아청(1984)이 개편한 검사를 참고로 하여 진로관련 문항으로 김혜영(2011)이 재구성한 것으로 본 검사의 하위척도는 안정성, 목표지향성, 독특성, 자기주장, 자기존재의식 등 5가지 하위요인 각각 6문항씩 총 3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강혜영 등(2003)이 간호사이미지를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총 20문항으로 구성 되어있으며 문항은 전문적 이미지 6문항, 전통적 이미지 6문항, 간호직 전망 3문항, 사회적 이미지 5문항으로 구분하였다. 측정방법으로는 5점 척도의 Likert scale로 ‘매우 그렇다’ 5점에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으로 하여 측정된 점수가 더 높을수록 간호사 이미지가 더 긍정적임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간호사 이미지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진로정체감(α=0.339, p=0.002)이었고 그 다음으로는 교육만족(α=-0.153, p=0.043)이었다(Table 4).
대상자의 간호사 이미지는 5점 만점에 4.42±0.42점이었으며, 영역별로는 전문적 이미지 4.23±0.51점, 전통적 이미지 4.12±0.63점, 간호직의 전망 이미지 4.07±0.63점, 사회적 이미지 4.04±0.61점 순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간호사 이미지는 5점 만점에 평균 4.42점으로 각 영역별 평균은 전문적 이미지(4.23점)가 가장 높았고, 사회적 이미지(4.04점)가 가장 낮았다. 이러한 결과는 선행연구(성지아 등, 2014)와 일치된 결과로 최근 전문직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전문성을 도출하려는 전문적 이미지가 강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반면에 가장 낮은 간호사의 사회적 이미지는 사회적 이미지 관련 진로체험 프로그램의 비중을 높여야하며 사회성과 관련된 교과과정의 변화와 대체과목의 도입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대상자의 간호사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회귀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F=9.51, p<0.001), 모형의 설명력을 나타내는 수정된 결정계수(Adj R²)는 0.161 로 설명력은 16.1% 이었다.
대상자의 간호사 이미지와 진로정체감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간호사 이미지와 전문직 자아개념이 가장 강한 상관관계를 나타낸 선행연구(성지아 등, 2014)에서 전문직 자아개념에 진로 정체감이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나타난 결과를 토대로 대상자의 긍정적인 간호직에 대한 이미지가 대상자의 진로정체감을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확립하려는 성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대상자의 간호사 이미지와 진로정체감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한 결과, 간호학과 진로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한 고등학생의 간호사 이미지는 진로정체감(r=0.400. p<0.001)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내었다(Table 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사 이미지, 진로정체감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간호사 이미지에 유의한 차이를 보인 특성은 교육 만족(t=2.810, p=0.006)인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체험 프로그램 교육에 만족한 경우(88.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간호학과 진로체험 관련 간호사 이미지와 진로정체감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이들 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간호전문직 발전을 위한 효율적인 간호학과 진로체험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사 이미지는 진로체험 프로그램에 만족한 대상자가 만족하지 않은 대상자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실시 후 진로체험에 대한 프로그램 만족도가 간호사 이미지에 영향을 주었다는 선행연구(김경혜 등, 2012)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진로체험 프로그램의 내용이 고등학생들에게 간호사의 이미지 결정에 있어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사료된다.
대상자의 진로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회귀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F=12.06, p<0.001), 모형의 설명력을 나타내는 수정된 결정계수(Adj R²)는 0.272로 설명력은 27.2 % 이었다.
이 중 명목척도인 성별과 교육만족은 가변수(Dummy variables)로 처리하였다. 독립변수에 대한 회귀분석의 가정을 검증한 결과 오차의 자기상관검증에서는 Durbin-Wastson통계량이 1.800 으로 검정통계량보다 크기 때문에 자기상관이 없었고,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공차한계가 0.874로 0.1이상으로 나타났으며, 분산팽창지수(VIF)도 1.186로 10을 넘지 않아 문제가 없었다. 잔차의 가정을 충족하기 위한 선형성(Linearity), 정규성(Normality), 등분산성(Homoscedasticity)의 가정도 만족하였고, 큭이값을 검토하기 위한 Cook’s distance 값은 1.
이 중 명목척도인 교육만족은 가변수(Dummy variables)로 처리하였다. 독립변수에 대한 회귀분석의 가정을 검증한 결과 오차의 자기상관검증에서는 Durbin-Wastson통계량이 1.945으로 검정통계량보다 크기 때문에 자기상관이 없었고,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공차한계가 0.843으로 0.1이상으로 나타났으며, 분산팽창지수(VIF)도 1.186으로 10을 넘지 않아 문제가 없었다. 잔차의 가정을 충족하기 위한 선형성(Linearity), 정규성(Normality), 등분산성(Homoscedasticity)의 가정도 만족하였고, 특이값을 검토하기 위한 Cook’s distance 값은 1.
잔차의 가정을 충족하기 위한 선형성(Linearity), 정규성(Normality), 등분산성(Homoscedasticity)의 가정도 만족하였고, 특이값을 검토하기 위한 Cook’s distance 값은 1.0을 초과하는 값이 없어 특이값도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잔차의 가정을 충족하기 위한 선형성(Linearity), 정규성(Normality), 등분산성(Homoscedasticity)의 가정도 만족하였고, 큭이값을 검토하기 위한 Cook’s distance 값은 1.0을 초과하는 값이 없어 특이값도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로 고등학생의 간호학과 진로체험관련 간호사 이미지와 진로 정체감은 간호학과 진로체험 프로그램에 만족할수록 간호사 이미지와 진로 정체감이 더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빠르게 변화하는 지식정보화 시대에 만족스러운 진로체험 교육을 받은 고등학생의 간호사 이미지와 진로 정체감이 긍정적이었음을 볼 때 간호학과 내에서 진행하는 진로체험프로그램이 의미 있는 경험이므로 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와 수준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에 관한 충분한 환경이 갖추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진로정체감에 유의한 차이를 보인 특성은 성별(t=3.240, p=0.002), 교육 만족(t=4.044, p=0.000)인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109.
후속연구
본 연구는 일부 지역 고등학교 3학년 학생만을 대상으로 하였고 진로체험에 관한 영향요인을 지속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추후 조사가 이루어지지 못하였기에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 하는데 제한이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의 진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크게 무엇으로 분류되는가?
청소년기의 진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크게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Super(1953)가 제시한 진로발달 이론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자아개념이론(self-concept theory)에서 인간은 자아 이미지와 일치하는 직업을 선택하며 자신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직업에 대한 이미지를 자신의 이미지와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어 향후 긍정적인 직업이미지에 일치하는 직업을 찾는다고 한다(임은경, 1997).
진로발달에서 자아개념은 어떻게 발달 및 보완되는가?
진로발달에 있어서 본질적인 역할을 하는 자아개념은 유아기에서부터 형성(formation), 전환(translation), 실천(implementation)의 과정을 거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계속 발달되고 보완된다(김항중과 김경애, 2003). 그러나 청소년기 이후에는 대개의 경우 자아개념에 큰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김지영, 2015).
청소년기가 진로 발달 단계 중 탐색기로서 중요한 이유는?
진로발달에 있어서 본질적인 역할을 하는 자아개념은 유아기에서부터 형성(formation), 전환(translation), 실천(implementation)의 과정을 거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계속 발달되고 보완된다(김항중과 김경애, 2003). 그러나 청소년기 이후에는 대개의 경우 자아개념에 큰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김지영, 2015). 따라서, 청소년기는 신체적 발달, 정신적 성숙, 진로 의사결정과 진로 준비 등 진로 발달 단계 중 탐색기로서 자신의 전공을 선택하는 중요한 시기이다(장지선, 2004).
참고문헌 (29)
강혜영, 김미선, 김정효, 김혜숙, 박미화, 박영주, 송남효, 이난희, 전효경. 고등학교 교사가 지각한 간호사 이미지. 대한간호학회지 2003;9(3):379-387.
Holland JL, Gottfredson DC, Power PG. Some diagnostic scales for research in decision making and personality: Identity, information, and barrier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980;39:1191-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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