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피트니스 IT 현황 및 활성화 방안
Status and promoting of fitness IT 원문보기

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16 no.4, 2016년, pp.63 - 68  

강선영 (고려대학교) ,  강승애 (남서울대학교) ,  정형수 (대전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현재 상용화되고 있는 피트니스 IT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피트니스 IT 전망과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최근의 웨어러블 스마트 시장은 스마트워치 시장과 피트니스 트래커 시장으로 재편되고 있다. 피트니스 IT 기술의 대표적인 단말기인 피트니스 트래커는 시계, 밴드, 의류, 안경, 렌즈 등의 다양한 형태로 출시 및 연구개발 되고 있지만, 현재까지는 시계나 밴드형태의 제품이 가장 많으며, 클립형태, 목걸이, 머리끈 등의 방식으로도 출시되고 있다. 또한 모바일 플랫폼 시장의 양대 축으로 불리 우는 애플과 구글도 피트니스 사업 선점을 위한 건강관련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피트니스 IT의 전망은 피트니스 관련 웨어러블 기기가 소형화, 경량화 되는 추세로 볼 때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속적 성장과 활성화를 위해서는 피트니스 IT 디바이스와 다양한 앱, 서비스들이 결합되는 매쉬업(mash-up), 사용자 환경의 편리성 확보, 그리고 디자인 요소와 가격의 합리성이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예측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current state of fitness IT which are commercially available, and proposed the prospect and promoting plans for fitness IT. Latest wearable smart market has been reorganized into smart watch market and fitness tracker market. Fitness trackers which are typical devices of fit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상용화되고 있는 피트니스 IT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피트니스 IT 기술의 전망과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상용화되고 있는 피트니스 IT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피트니스 IT 전망과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셋째, 디자인 요소와 가격의 중요성이다. 포레스터리서치(Forrester Research)가 발표한 보고에 따르면 미국의 세대별 웨어러블 단말기 보급률은 Z세대(1995년 이후 출생)가 34%, Y세대(1980∼1995년 태어난 세대)는 35%, X세대(1965∼1970년대 후반에 태어난세대)는 18%, 베이비붐세대(1945∼1964년에 태어난 세대)가18%로 Y세대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15].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피트니스 트래커는 어떤 형태로 출시되고 있는가? 최근의 웨어러블 스마트 시장은 스마트워치 시장과 피트니스 트래커 시장으로 재편되고 있다. 피트니스 IT 기술의 대표적인 단말기인 피트니스 트래커는 시계, 밴드, 의류, 안경, 렌즈 등의 다양한 형태로 출시 및 연구개발 되고 있지만, 현재까지는 시계나 밴드형태의 제품이 가장 많으며, 클립형태, 목걸이, 머리끈 등의 방식으로도 출시되고 있다. 또한 모바일 플랫폼 시장의 양대 축으로 불리 우는 애플과 구글도 피트니스 사업 선점을 위한 건강관련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피트니스 IT 기술의 대표적인 단말기는? 최근의 웨어러블 스마트 시장은 스마트워치 시장과 피트니스 트래커 시장으로 재편되고 있다. 피트니스 IT 기술의 대표적인 단말기인 피트니스 트래커는 시계, 밴드, 의류, 안경, 렌즈 등의 다양한 형태로 출시 및 연구개발 되고 있지만, 현재까지는 시계나 밴드형태의 제품이 가장 많으며, 클립형태, 목걸이, 머리끈 등의 방식으로도 출시되고 있다. 또한 모바일 플랫폼 시장의 양대 축으로 불리 우는 애플과 구글도 피트니스 사업 선점을 위한 건강관련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Nike+ Fuelband란? 초창기 피트니스에 IT 기술이 적용된 단말기 시장을 선도한 제품은 단연 Nike+ Fuelband라고 할 수 있다. 2012년 2월에 출시된 이 제품은 운동거리, 소모칼로리 측정, 만보계 기능, 시계 역할을 겸비한 손목 밴드 형태의 단말기로, 게임화 기법을 적용하여 기록된 운동량이 NikeFuel이라는 포인트로 전환되는 방식을 통해 Nike+온라인 커뮤니티나 iPhone 앱에 블루투스로 접속하여 미리 설정한 자신의 운동 목표량과 비교·분석하여 운동 성취량을 모니터링 하거나 커뮤니티 구성원들과의 비교를 통해 운동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도록 하는 방식이었다[9]. 다양한 정보기술에 관해 조사하는 리서치 자문회사인 가트너(Gartner)가 2011년 8월에 주목할 만한 기술의 하나로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이라는 개념을 소개하였는데, Nike+ Fuelband는 이 게이미피케이션의 대표적 사례로 꼽히는 제품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최양수, "IT로 인한 미디어와 일상공간의 변화",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5. 

  2. 이용섭, "산업변화를 주도하는 IT 혁신", 한호일보, 2016년 1월 7일 컬럼. 

  3. 신성훈, "웰니스 분야의 ICT 융합 기술 동향 및 전망",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주간기술동향, pp11-22, 2016. 

  4. Rickhi, B., & Aung, S., "Wellness is state of mind, body, and sprit."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health affiliate of the Canadian health network, 2006. 

  5. 이형민, "2014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 발표", 뉴스와이어, 2015년 10월 5일자 기사. 

  6. 질병관리본부, "2014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국민건강영양조사 홈페이지(http://knhanes.cdc.go.kr). 

  7. 방송지원본부 방송기획부, "피트니스, ICT 업계의 최대 경쟁부문으로 부상", 동향과 전망: 방송.통신.전파, 제73호, pp5-29, 2014. 

  8. 이상호, 강원석, 송기봉, "웨어러블 디바이스 실증사례를 통한 발전 방향에 대한 연구", 한국통신학회학술대회논문집, pp. 649-650, 2016. 

  9. 연승준, 김정미, 주윤경, "ICT 기반 헬스케어 서비스의 사회적 영향과 대응방향", 한국정보화진흥원 IT & future strategy, pp.1-19, 2015. 

  10. 이종원, 고경모, 강희범, 정회경, "웹 기반 신체 변화 모니터링 시스템",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20권, 제3호, pp615-620, 2016. 

  11. http://buzzword.tistory.com(Nielsen Buzzword Team blog) 

  12. 민세동, "건강의 개념 변화에 따른 웨어러블 헬스케어 디바이스 발전방향", 전기의 세계, 제64권, 제5호, pp. 20-14, 2016. 

  13. 강승애, "건강관련 스포츠 융합 기술 연구", 융합보안논문지, 제15권, 제7호, pp. 119-124, 2015. 

  14. 한국경제매거진, "스마트 헬스케어, IT와 헬스케어의 만남, 연평균 33.7% 성장", 한경비지니스 Cover & Special, 제1058호, 2016. 

  15. 우예진, "미국 5명 중 1명 웨어러블 단말기 사용, 스마트폰 이용률 70%", 베타뉴스, 2015년 10월 2일자 기사.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