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기술과 시장지향성이 기술협력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Market and Technological Orientation of Companies upon Technological Cooperation and Management Performance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이 제품개발 위해 활용하는 기술협력요인을 분석한 후에 기술과 시장지향성이 기술협력과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구분된 기술협력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경영자 및 정책결정자의 기술협력에 관한 의사결정을 돕도록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첫째, 기업의 기술과 시장지향성 요인이 기술협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술협력은 기술과 시장지향성요인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기업이 기술과 시장지향성을 추구할 때, 기술과 시장의 다차원적인 요인을 고려함으로써 전략적으로 기술협력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둘째, 기업의 기술협력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업은 기술협력 정도에 따라서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경영성과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업의 기술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함을 의미한다. 셋째, 기술과 시장지향성이 경영성과에 어떠한 구조적인 관계를 통해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술과 시장지향성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이는 기업의 경영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기술과 시장지향성 추구할 수 있는 관심과 환경을 조성해야 함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이 제품개발 위해 활용하는 기술협력요인을 분석한 후에 기술과 시장지향성이 기술협력과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구분된 기술협력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경영자 및 정책결정자의 기술협력에 관한 의사결정을 돕도록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첫째, 기업의 기술과 시장지향성 요인이 기술협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술협력은 기술과 시장지향성요인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기업이 기술과 시장지향성을 추구할 때, 기술과 시장의 다차원적인 요인을 고려함으로써 전략적으로 기술협력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둘째, 기업의 기술협력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업은 기술협력 정도에 따라서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경영성과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업의 기술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함을 의미한다. 셋째, 기술과 시장지향성이 경영성과에 어떠한 구조적인 관계를 통해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술과 시장지향성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이는 기업의 경영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기술과 시장지향성 추구할 수 있는 관심과 환경을 조성해야 함을 의미한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figure out what impacts technology and market orientation have on technological cooperation and management performance by analyzing the factors of technological cooperation aimed at firm's product development. In addition, the research was purported to help CEO an...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figure out what impacts technology and market orientation have on technological cooperation and management performance by analyzing the factors of technological cooperation aimed at firm's product development. In addition, the research was purported to help CEO and policy makers make better decision about technological cooperation by means of the systematic examination on the impacts that different factors of technological cooperation have on the management performance. For this purpose, it was analyzed first what kind of technology or factors of market orientation might affect manufacturer's technological cooperation. From the analysis, it was found that technological cooperation is affected by the factors of market orientation, which means that a firm needs strategic technological cooperation by taking into account multi-dimensional factors of technology and market when the firm aims at developing technology and market orientation. Second, it was analyzed whether a firm's technological cooperation has an impact on its performance. The results indicated that the impact differs in the degree of process of technological cooperation, implying that managing firm's technological cooperation is important in order to improve the quality of management performance. Third, it was analyzed through what structural relations technology and market orientation could exercise impacts on management performance. It was discovered from the 1analysis that technology and market orientation have an impact on management performance. To improve management performance, it seems essential to determine the order of priority among technology and factors of market orientation.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figure out what impacts technology and market orientation have on technological cooperation and management performance by analyzing the factors of technological cooperation aimed at firm's product development. In addition, the research was purported to help CEO and policy makers make better decision about technological cooperation by means of the systematic examination on the impacts that different factors of technological cooperation have on the management performance. For this purpose, it was analyzed first what kind of technology or factors of market orientation might affect manufacturer's technological cooperation. From the analysis, it was found that technological cooperation is affected by the factors of market orientation, which means that a firm needs strategic technological cooperation by taking into account multi-dimensional factors of technology and market when the firm aims at developing technology and market orientation. Second, it was analyzed whether a firm's technological cooperation has an impact on its performance. The results indicated that the impact differs in the degree of process of technological cooperation, implying that managing firm's technological cooperation is important in order to improve the quality of management performance. Third, it was analyzed through what structural relations technology and market orientation could exercise impacts on management performance. It was discovered from the 1analysis that technology and market orientation have an impact on management performance. To improve management performance, it seems essential to determine the order of priority among technology and factors of market orienta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기술 및 제품혁신이 기술협력과 관계가 있지만, 또 다른 측면으로 보면, 기업의 기술과 시장의 변화가 증대하게 되면 기업이 기술과 시장지향성을 강화하게 되어 기업은 기술협력을 실행하게 된다(Schneider and Spieth, 201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술과 시장지향성을 높게 추구하는 기업은 기술협력과의 관계가 있다는 가정을 분석 하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그 동안 기업의 기술협력에 관한 연구는 기업의 규모와 유형별 특성, 경영층의 특성과 역할, 외부기업 연계와 활용정도 등의 차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기업의 기술협력 역량이나 활동에 대해 단편적 측면에서만 분석한 것이 대다수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기술협력에 대한 전략적 지향점이라 할 수 있는 기술과 시장지향성, 기술협력 및 경영성과의 인과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부분에 연구의 초점을 두었다.
이는 기업이 기술과 시장지향성을 추구하는 기업의 경쟁력에 중요한 상호작용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이 지향하고 있는 기술과 시장지향성의 추구의 정도는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에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따라서 이를 근간으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특히, 기술이 부족한 기업의 특성상 기술협력은 기업의 성공과 생존의 관건이 되는 매우 중요한 결정요인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이 제품개발 위해 시행하는 기술협력을 분석한 후에 기술과 시장지향성이 기술협력과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구분된 기술협력이 기업의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기업이 기술협력을 통한 경쟁력 향상에 관해 우선순위를 두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최근 기업의 기술협력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기술과 시장지향성 요인을 살펴보고, 기술과 시장 지향성이 기술협력과 경영성과와의 관계와 기술협력이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과 같이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이 제품개발 위해 시행하는 기술협력을 분석한 후에 기술과 시장지향성이 기술협력과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구분된 기술협력이 기업의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기업이 기술협력을 통한 경쟁력 향상에 관해 우선순위를 두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앞의 선행연구의 논의를 종합하여 <그림 1>과 같은 연구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관건이 되는 기술과 시장지향성, 기술협력, 경영성과를 구조적인 측면에서 관계를 다각도로 밝혀보고자 하는 관점에서 시작되었다. 따라서 최근 기업의 기술협력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기술과 시장지향성 요인을 살펴보고, 기술과 시장 지향성이 기술협력과 경영성과와의 관계와 기술협력이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그림 1>과 같이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앞의 선행연구의 논의를 종합하여 과 같은 연구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셋째, 기업의 기술협력과 경영성과와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최근에 기업들은 경영성과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술협력과 경영성과의 관계 분석을 제안하고 있다.
가설 설정
<가설 1> 기업의 기술지향성은 기술협력에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5> 기업의 시장지향성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기업의 시장지향성은 기술협력에 영향을 줄 것이다.
다섯째, 시장지향성과 경영성과와의 관계이다.
둘째, 시장지향성과 기술협력과의 관계이다.
셋째, 기술협력과 경영성과와의 관계이다.
첫째, 기술지향성과 기술협력과의 관계이다.
제안 방법
기술지향성이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기술지향성의 변수를 기술개발에 대한 경영자 관심, 신기술개발의 내부역량 강화, 기술개발 아이디어 모색 강화, 신기술에 대한 계획 및 비전수립으로 설정하고, 경영성과를 매출액 향상, 기술경쟁력 향상, 품질 및 원가절감 향상으로 설정하였다. 분석결과, 기술지향성은 경영성과(표준화 계수=.
기술지향성이 기술협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기술지향성 변수를 기술개발에 대한 경영자 관심, 신기술개발의 내부역량 강화, 기술개발 아이디어 모색 강화, 신기술에 대한 계획 및 비전수립으로 설정을 하였고, 기술협력에 관한 변수로 기술협력의 다양성, 기술협력의 규모, 공급업체와 기술협력으로 정하여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술지향성(표준화 계수=.
기술협력이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기술협력을 고객의 가치 창출, 경쟁자 분석, 부서간 조정 및 협조로 설정하고, 기술협력 요인은 기술협력의 다양성, 기술협력의 규모, 공급업체와 기술협력으로 설정하여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술협력(표준화 계수=.
따라서 기업은 자기 기업과 경쟁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역량을 정확히 파악하여 기술협력을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기업의 기술지향성이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술지향성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섯째, 시장지향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시장지향성을 추구하는 기업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기술과 시장시향성은 경영성과에 어떠한 구조적인 관계를 통해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서 기업의 기술과 시장지향성이 경영성과의 영역에 있어서 전략적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는 의사결정에 활용될 수 있다.
둘째, 시장지향성이 기술협력에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시장지향성을 추구하는 기업은 기술협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확인요인분석을 하기 위해서 개별적 측정모형과 이론모형을 연계하여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자들이 수행한 기술지향성, 시장향성, 기술협력 및 경영성과 요인의 탐색적 요인분석의 변수들을 활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각 관측변수의 신뢰도를 파악하고, 둘째, 구성개념들 간의 상관분석을 통하여 관측변수 및 전체 적합도 수준에 대한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가 설정한 연구모형에 나타난 요인을 서로 연결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사용한 확인요인분석과 연구모형의 분석은 다변량 정규성을 가정하는 최대우도법을 이용하였고, 구성개념의 최적상태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적합도를 분석하였다. 적합도 평가결과는 <표 2>와 같다.
따라서 시장지향성은 고객 지향적이고, 고객을 위한 더 나은 제품과 정보에 대한 가치를 제공하고, 신규 및 기존고객을 창출하고, 고객에 제품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경쟁자를 분석하고, 내부와 외부와 조정을 한다(홍윤식·이서구, 200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Lukas and Ferrell (2015)의 탐색적 요인분석을 바탕으로 시장지향성의 요인을 고객의 가치 창출, 경쟁자 분석, 부서간 조정 및 협조로 5점 측정을 하였다.
또한 기술지향성은 기업의 다양한 기술자원을 활용하여 시장에서 혁신적이고 보다 뛰어난 제품을 지향한다(지성구·정강옥·강민수, 2009; Belderbos, Carree and Lokshin, 200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내용을 근거로 하여 기술지향성의 변수측정은 선행연구들이 공통적으로 사용한 문항들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기술지향성 요인(지성구·정강옥·강민수, 2009)을 바탕으로 기술개발에 대한 경영자 관심, 신기술개발의 내부역량 강화, 기술개발 아이디어 모색 강화, 신기술에 대한 계획 및 비전수립으로 5점 측정을 하였다.
또한 설문조사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조사하기 전에 기업을 선정하여 기술관련 부서 담당자 및 관리자들에게 예비조사 실시하였다.
따라서 본 가설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분석한 결과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본 연구모형이 적합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연구모형에서 제시한 가설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분석자료는 원자료의 공분산행렬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가설을 검증하기 전에 연구모형의 적합성 평가를 하였다. 평가결과는 <표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기술지향성 요인(지성구·정강옥·강민수, 2009)을 바탕으로 기술개발에 대한 경영자 관심, 신기술개발의 내부역량 강화, 기술개발 아이디어 모색 강화, 신기술에 대한 계획 및 비전수립으로 5점 측정을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자들이 수행한 기술지향성, 시장향성, 기술협력 및 경영성과 요인의 탐색적 요인분석의 변수들을 활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각 관측변수의 신뢰도를 파악하고, 둘째, 구성개념들 간의 상관분석을 통하여 관측변수 및 전체 적합도 수준에 대한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셋째, 기술협력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주는 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술협력이 활발한 기업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시장지향성이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시장지향성의 변수를 고객의 가치 창출, 경쟁자 분석, 부서간 조정 및 협조로 설정하고, 경영성과를 매출액 향상, 기술경쟁력 향상, 품질 및 원가절감 향상으로 설정하였다. 분석결과, 시장지향성은 경영성과(표준화 계수=.
시장지향성이 기술협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시장지향성 변수를 고객의 가치 창출, 경쟁자 분석, 부서간 조정 및 협조로 설정하고, 기술협혁 요인을 기술협력의 다양성, 기술협력의 규모, 공급업체와 기술협력으로 설정하여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시장지향성은 기술협력(표준화 계수=.
또한 설문조사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조사하기 전에 기업을 선정하여 기술관련 부서 담당자 및 관리자들에게 예비조사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를 통하여 기업들이 특수한 기술협력 관련 환경요인이 존재하였는지와 설문에 포함되지 않은 요인이 있었는지를 확인하여 분석과정에 반영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Davenport and Miller(2000)와 황남웅·이정민·김연배(2014)의 탐색적 요인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기술협력 요인을 경쟁사 대비 기술협력의 다양성, 경쟁사 대비 기술협력의 규모, 경쟁사 대비 공급업체와 기술협력으로 분류하여 5점 측정하였다.
첫째, 기술지향성이 기술협력에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술지향성은 기술협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부분에 연구의 초점을 두었다. 첫째, 기업의 기술협력이 기술과 시장지향성 요인에 영향을 받는지를 분석하였다. 기존 연구와는 달리 기업이 기술과 시장지향성을 추구할 때, 기술과 시장의 다차원적인 요인을 고려함으로써 전략적으로 기술협력을 고려한다에 전제를 두었다.
본 연구는 연구모형을 분석하기 위해서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였다. 확인요인분석을 하기 위해서 개별적 측정모형과 이론모형을 연계하여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자들이 수행한 기술지향성, 시장향성, 기술협력 및 경영성과 요인의 탐색적 요인분석의 변수들을 활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분석자료는 원자료의 공분산행렬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가설을 검증하기 전에 연구모형의 적합성 평가를 하였다.
설문지 높은 회수율 위해 조사대상 기업들 중 설문조사가 가능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 응답대상자는 기업의 기술 및 제품관리 업무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갖고 있는 관리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의 회수율을 높이기 위해 설문 발송 후에 설문대상 기업에게 설문작성에 대한 협조를 거듭 요청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을 위해 제품생산 및 기술개발이 높은 제조 기업체를 대상으로 450매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설문지 높은 회수율 위해 조사대상 기업들 중 설문조사가 가능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을 위해 제품생산 및 기술개발이 높은 제조 기업체를 대상으로 450매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설문지 높은 회수율 위해 조사대상 기업들 중 설문조사가 가능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 응답대상자는 기업의 기술 및 제품관리 업무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갖고 있는 관리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는 2016년 1월~4월 걸처 배포 회수되었다. 지역은 전라북도이고, 배포 방법은 우편, Fax, 이메일을 이용하였다.
회수결과 332부의 유효설문지를 거두었다. 이중 성실하지 못한 설문을 제외한 결과, 최종적으로 236개의 설문자료가 유효표본으로 인정되어 분석대상이 되었다. 이중 업종별로는 섬유제조업 36(15.
설문지는 2016년 1월~4월 걸처 배포 회수되었다. 지역은 전라북도이고, 배포 방법은 우편, Fax, 이메일을 이용하였다. 회수결과 332부의 유효설문지를 거두었다.
이론/모형
기업의 기술협력 성과측면에서 보면, 우선 객관적인 지표를 측정하기 위해 제품 및 기술개발 시 기술협력 전 시점 및 후 시점의 자료를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reland, Hitt and Vaidyanath(2002)의 선행연구를 근간으로 경영성과를 매출액 향상, 기술경쟁력 향상, 품질 및 원가절감 향상으로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모형을 분석하기 위해서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였다. 확인요인분석을 하기 위해서 개별적 측정모형과 이론모형을 연계하여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기업이 기술협력을 통해 높은 기업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제한된 기술협력 파트너와 기술협력 관계를 맺는 것보다 다양한 협력파트너와 장기적인 기술협력을 맺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756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본 가설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분석한 결과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본 연구모형이 적합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연구모형에서 제시한 가설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각 요인의 CR 값은 0.856∼0.907로서 모두 0.7 이상이기 때문에 개념타당성이 확보되었다고 할 수 있다.
분석결과, 기술지향성(표준화 계수=.787, C.R=4.863)은 기술협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어, 은 채택되었다.
분석결과, 기술지향성은 경영성과(표준화 계수=.532, C.R=3.129)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는 채택되었다.
넷째, 기업의 기술지향성이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술지향성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기술지향성을 추구하는 기업은 혁신적 기술 및 제품, 기술개발 지원들을 중점적으로 사용 다는 것을 의미한다.
첫째, 기술지향성이 기술협력에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술지향성은 기술협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기업들은 기술환경에 적응한 기술혁신, 제품혁신, 그리고 경쟁자의 기술을 지속적으로 분석하는 기술 지향적인 기업이 기술협력을 활발하게 수행함을 의미한다.
분석결과, 기술협력(표준화 계수=.620, C.R=3.427)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은 채택되었다.
셋째, 기술협력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주는 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술협력이 활발한 기업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기업이 기술협력을 통해 경영성과를 향상 시킬 수 있음을 의미한다.
분석결과, 시장지향성은 경영성과(표준화 계수=.267, C.R=2.899)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는 채택되었다.
분석결과, 시장지향성은 기술협력(표준화 계수=.234, C.R=2.527)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는 채택되었다.
다섯째, 시장지향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시장지향성을 추구하는 기업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시장지향적인 기추구하는 기업은 기술협력을 촉진하며, 또한 시장지향성이 높은 기업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기술개발에 활용하기 때문에 더 높은 경영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시장지향성이 기술협력에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시장지향성을 추구하는 기업은 기술협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시장지향성은 지속적인 제품 및 기술 혁신을 통해 기업성과와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핵심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이인우, 2009). 이상의 기존연구를 검토해 볼 때, 시장지향성은 기술협력과 기업성과 및 경쟁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파악을 할 수 있다.
또한 Ireland, Hitt and Vaidyanath(2002)은 기술협력은 기업의 제품과 기술혁신에 상호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하였고, 특히 양 기업간 매출액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이상의 선행 연구들의 논의들을 종합하여 보면, 기술협력과 기업의 성과 및 경쟁력 간의 관계에 관한 실증연구들이 이루어져 왔는데, 분석결과 기술협력은 기업성과 와 경쟁력간에 상호 긍정적인 관계가 있은 것으로 분석된다.
평가결과는 <표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전반적으로 최적모형의 적합도 지수에서 절대적합지수: x2=120.346, df=59, P=0.000, x2/df=2.040, RMR=0.041, GFI=0.925, AGFI=0.884, PGFI=0.600, 증분적합지수: IFI=0.938, RFI=0.849, CFI=0.937, 적합지수: PCFI=0.709, PNFI=0.670, PRATIO=0.756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본 가설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분석한 결과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시장지향성의 구성개념은 고객지향성, 경쟁사지향성, 내부 부서 간 협력과 조정으로 구분된다. 첫째, 고객지향성은 고객이 요구하는 가치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Hurley and Hult(1998)에 의하면, 고객지향성은 고객을 위해 더 높은 제품과 서비스 가치를 창조할 수 있도록 목표 고객의 충분한 이해와 만족도 향상을 제안하고 있다.
평가결과는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다섯째, 기업이 외부기업과 기술협력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경영성과를 극대화 할수 있는 시스템의 체계적 구축이 필요하다.
둘째, 기업이 수행하는 기술협력의 유형과 성공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술협력의 성공요인이 결정되면, 적극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하여 실행해야 한다.
기업이 기술협력에 많은 관심을 두는 주된 이유는 첫째, 기업이 기술협력을 증가시키면, 기술 및 제품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고, 성공적인 제품 개발을 통해 기업의 경영성과를 높일 수 있다는 강한 확신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대부분 기업에서 한정된 기술개발 자원과 인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기술협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 동안 기업의 기술협력에 관한 연구는 기업의 규모와 유형별 특성, 경영층의 특성과 역할, 외부기업 연계와 활용정도 등의 차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기업의 기술협력 역량이나 활동에 대해 단편적 측면에서만 분석한 것이 대다수를 이루고 있다.
첫째, 본 연구는 일부 산업, 지역, 규모를 표본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전체 기업으로 일반화시키는데 한계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기업경영성과를 측정함에 있어 기술협력과 기술 및 시장시향성의 결과로 측정할 수 있는 계량화된 다양한 변수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셋째, 기업들이 다양한 외부기업과 기술협력을 통해 기술 및 제품혁신을 촉진할 수 있는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기업의 파트너가 되는 외부기업에 대해 기술협력에 대한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둘째, 기술과 시장시향성은 경영성과에 어떠한 구조적인 관계를 통해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서 기업의 기술과 시장지향성이 경영성과의 영역에 있어서 전략적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는 의사결정에 활용될 수 있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이 있어 향후 연구에서는 다음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첫째, 본 연구는 일부 산업, 지역, 규모를 표본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전체 기업으로 일반화시키는데 한계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기업경영성과를 측정함에 있어 기술협력과 기술 및 시장시향성의 결과로 측정할 수 있는 계량화된 다양한 변수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술지향성이란 무엇인가?
기술지향성은 기업이 제품 및 서비스 개발에 사용되는 기술을 지속적으로 확보하는 역량으로 정의된다. 기업이 고객의 새로운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기술지향성 추구를 통해 기술 및 제품혁신을 구축 한다(강도규 박성용, 2007).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기업이 오랫동안 고객의 요구를 분석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기업은 오랫동안 고객의 요구를 분석하고 있다. 이는 고객이 필요로하는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기술과 시장지향성을 추구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은 기술과 시장지향성을 강화할수록 기술 및 제품개발에 대한 능력이 우수해짐으로써 제품에 대한 기능 및 품질 경쟁력이 향상된다.
시장지향성의 구성개념은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시장지향성의 구성개념은 고객지향성, 경쟁사지향성, 내부 부서 간 협력과 조정으로 구분된다. 첫째, 고객지향성은 고객이 요구하는 가치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36)
강도규.박성용(2007), "기술지향성의 의미와 기술지향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상품학연구, 25(4), 11-26.
양영익.김창수(2008), "기술지향성과 환경요인이 제품창조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37(2), 249-264.
이인우(2009), "기술창업기업의 기술혁신지향성과 시장지향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분석 연구-신기술보유(TBI))기업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Appiah-Adu, K.(1997), "Market Orientation and Performance: Empirical Tests in a Transition Economy," Journal of Strategic Marketing, 6(1), 25-45.
BarNir, A. and K. A. Smith(2002), "Inter Firm Alliances in the Small Business: The Role of Social Networks,"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40(3), 219-232.
Baum, J., T. Calabrese and B. Silverman (2000), "Don't Go It Alone: Alliance Network Composition and Startups' Performance in Canadian Biotechnology,"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1(3), 267-295.
Benedetto, C. D.(1999), "Identifying the Key Success Factors in New Product Launch,"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6(2), 336-351.
Chandler, G. N. and S. H. Hank(1994), "Market Attractiveness, Resource Based Capabilities, Venture Strategies and Venture Performance," Journal of Business Venture, 9(2), 331-349.
Davenport, S. and A. Miller(2000), "The Formation and Evolution of International Research Alliances in Emergent Technologies: Research Issues," The Journal of High Technology Management Research, 11(2), 199-213.
Eisenhardt, K.M. and C.B. Schoonhoven (1996), "Resource Based View of Strategic Alliance Formation: Strategic and Social Effects in Entrepreneurial Firms," Organizational Science, 7(2), 136-150.
Gatignon, H. and J. M. Xuereb(1997), "Strategic Orientation of Firms and New Product Performanc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4(2), 1-27.
Gulati, R. and H. Singh(1998), "The Architecture of Cooperation: Managing Coordination Costs and Appropriation Concerns in Strategic Alliance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43(3), 781-814.
Faems, D., B. Looy and K. Debackere (2005), "Interorganizational Collaboration and Innovation: Toward a Portfolio Approach,"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22(3), 238-250.
Hagedoorn, J. and J. Schakenraad(1994), "The Effect of Strategic Technology Alliances on Company Performance,"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5(4), 291-309.
Hurley, R. F. and T. M. Hult(1998), "Innovation, Market Orientation and Organizational Learning: An Integration and Empirical Examination," Journal of Marketing, 62(3), 42-54.
Kang, D.G. and S.Y. Park(2007), "The Meaning of Technology Orientation and the Study on the Effect of Technology Orientation on Performances," Journal of Commodity Science and Technology, 25(4), 11-26.
Keskin, H.(2006), "Market Orientation, Learning Orientation, and Innovation Capabilities in SMEs: An Extended Model," European Journal of Innovation Management, 9(4), 396-417.
Salavou, H.(2005), "Do Customer and Technology Orientations Influence Product Innovativeness in SMEs? Some New Evidence from Greese,"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21(4), 307-338.
Schneider, S. and P. Spieth(2014), "Business Model Innovation and Strategic Flexibility: Insights from Experimental Research Design," International Journal of Innovation Management, 18(6), 1-21.
Simonin, B.(1997), "The Importance of Collaborative Know-How: An Empirical Test of Learning Organiz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0(5), 1150-1174.
Subramanian, R. and P. Gopalakrishna (2001), "The Market Orientation Performance Relationship in the Context of a Developing Econom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3(3), 1-13.
Wang, C.(2015), "The Impact of Market Orientation on Innovation Performance: Does Service Innovation Matter," Journal of Business Studies Quarterly, 6(3), 77-93.
Zhang, J. and Y. Duan(2010), "The Impact of Different Types of Market Orientation on Product Innovation Performance," Management Decision, 48(6), 849-867.
Zhou, K. Z., Yim, K. C. and K. T. David(2005), "The Effects of Strategic Orientations on Technology and Market Based Breakthrough Innovations," Journal of Marketing, 69(1), 42-6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