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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4 no.3, 2016년, pp.385 - 398
김소희 (인천대학교 패션산업학과) , 박인애 (인천대학교 경영학부) , 박지선 (인천대학교 패션산업학과)
In a world where opportunities and chances are common, the phenomenon referred to as "generation maybe" describes people in their 20s and early 30s who are usually being indecisive. With the increase in breadth of information and choices, the number of people who are hesitant in deciding whether t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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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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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결정 망설임이란 무엇인가요? | 이 현상과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구매결정 망설임(consumer hesitation in deciding whether to purchase)이라는 개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구매결정 망설임을 소비자가 의사결정과정에서 구매를 할 것인지 말 것인지를 결정하지 못하고 망설이며 선택을 어려워하는 정도라고 정의한다. 구매결정 망설임은 Ko and Yeo(2015)의 구매고민과 유사한 개념이지만, 구매고민에서 더 나아가 구매여부에 대한 결정을 하는 시점에서 결정을 망설이는 행동을 강조하고자 한다. | |
소비자 들의 선택을 도와주는 산업이 등장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많은 젊은 소비자들에게서 결정장애 현상이 관찰된다. Kim et al.(2015)의 2015년 트렌드 키워드로 선정된 결정장애 현상은 한 순간에 나타나는 일시적인 현상이라기보다는 지속적으로 확산되는 경향을 보인다고 한다. 구매상황에서 역시 소비자들이 구매여부를 선택하지 못하는 현상이 관찰이 되며, 소비자들은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고민하는 시간 또는 결정을 위한 비용의 소모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큐레이션 서비스,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등 소비자 들의 선택을 도와주는 산업이 등장하였다(Kim et al. | |
구매고민이란 무엇인가요? | , 2015). 이와 같은 현상을 Ko and Yeo(2015)는 구매고민이라고 표현하였으며, 이를 “소비자가 욕구를 인지하고 정보를 탐색하여 대안에 대한 비교, 평가를 거쳐 어떤 선택을 하기까지 일련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 생각을 기울여 애쓰는 것(p.1)”이라 정의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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