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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2 no.4, 2016년, pp.344 - 353
김호균 (국립해양조사원 해양예보과) , 김영택 (국립해양조사원 해양예보과) , 이동환 ((주)지오시스템리서치 해양연구소)
The cause of abnormal tidal residuals was examined by analyzing sea levels, sea surface atmospheric pressures, winds at ten tide stations, and current, measured at the coast of the Yellow Sea from the night of Novemb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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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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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11월 24일과 25일 사이에 발생한 조위편차 변동은 이상파랑에 의한 변동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고 한 이유는? | 10개 지점 모두에서 조위잔차의 60분 이하 주기에 파워 스펙트럼의 뚜렷한 피크가 없다. 다만 어청도와 대흑산도에서 5~12분 주기(12~5 cph)의 파워 스펙트럼이 다소 크게 나타났으나 그 값은 유의미한 값은 아니다. 따라서, 2013년 11월 24일과 25일 사이에 발생한 조위편차 변동은 이상파랑에 의한 변동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 | |
영종도의 최대조위편차는 몇 cm인가? | 이상조위편차란 최대조위편차와 최소조위편차가 나타나는 시간동안 두 편차간의 차를 의미한다. 영종도의 최대조위편차는 111 cm, 최소조위편차는 -65 cm로, 4시간 1분 동안 176 cm의 이상조위편차를 보여 10개 조위관측소 가운데 가장 크다. 반면 모슬포의 이상조위편차는 8시간 52분 동안 약 68 cm로 가장 작다. | |
이상조위편차는 무엇에 의해 발생하는가? | 반면 모슬포의 이상조위편차는 8시간 52분 동안 약 68 cm로 가장 작다. 이 같은 이상조위편차는 기압점프에 의한 기상해일이 아니라 저기압에 의한 기압배치의 영향으로 바람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각 지점에서 이상조위편차에 의한 흐름은 연평균 낙조류 세기의 16 ~ 41 %로 무시할 수 없을 정도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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