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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편대비행에서 후방 항공기의 위치 안전성 분석
Positional Stability Analysis of Trailing Aircraft in Formation Flight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4 no.2, 2016년, pp.19 - 24  

조환기 (청주대학교 항공운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ositional stability analysis based on aerodynamic forces and induced moments of formation flight using two small aircraft models is presented. The aerodynamic force and moments of the trailing aircraft are analyzed in the aspect of flight stability. The induced moments with the change of local fl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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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편대비행 시에 공력 특성에 대한 연구는 최근 들어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4-7].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나 무인기의 편대비행 시에 후방에서 따르는 항공기의 위치 안전성을 위치안정미계수를 기준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후방에는 내장 밸런스를 장착할 수 있는 또다른 항공기 모델을 설치해야 한다. 본 실험에서는 동일한 항공기가 편대비행을 하는 것으로 가정하였기 때문에 동일한 형상을 갖는 항공기 모델 2대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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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편대비행 상태에서 항공기에 작용하는 힘과 모멘트를 측정하기 위해서 필요한 실험 모델은 어떤 구조인가? 편대비행 상태에서 항공기에 작용하는 힘과 모멘트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앞선 항공기 모델과 뒤따르는 후방 항공기 모델에 대한 모사가 가능한 풍동실험 모델이 필요하다. 즉 전방에서 비행하는 항공기의 뒤를 따라가는 항공기 모델에서 발생되는 힘 및 모멘트를 측정하기 위해서 어떤 형상의 항공기 모델을 전방에 설치해야 한다. 후방에는 내장 밸런스를 장착할 수 있는 또다른 항공기 모델을 설치해야 한다. 본 실험에서는 동일한 항공기가 편대비행을 하는 것으로 가정하였기 때문에 동일한 형상을 갖는 항공기 모델 2대가 요구된다.
편대비행에서 근접 비행을 하며 생기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특히 집단을 이루어 비행하는 경우나 곡예비행 하는 항공기는 항공기 상호 간에 통신과 곡예비행을 위하여 근접비행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근접 비행을 하면 앞서 가는 항공기를 뒤따르게 되는 항공기는 앞선 항공기의 교란된 흐름압력장 내에 놓이게 될 것이다. 앞선 항공기의 후류에 노출되게 되고 이러한 후류는 뒤따르는 항공기에 영향을 미쳐 공력 특성에 변화를 일으키게 된다[1]. 공중 급유 중에 탱커와 수유기 및 삼각날개 편대비행 항공기의 후류에 의한 위치 안정성에 대한 문제에 대한 연구는 몇가지 문헌에서 보고되고 있다[2-3].
군에서 편대비행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초기 항공시대에 군용 항공기들은 편대를 지어 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군에서 항공기들이 편대비행을 하는 이유는 선두를 비행하는 리더기와의 원활한 통신과 지휘가 주된 목적이었다. 최근에는 민간 항공기의 편대비행으로 연료절감의 효과에 대한 시험비행 연구가 이루어지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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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Myatt, J. H. and Blake, W. B., "Aerodynamic Database Issues for Modeling Close Formation Flight", AIAA 99-4194, 1999, pp. 317-327. 

  2. Blake, W.B., Gingras, D.R., Comparison of Predicted and Measured Formation Fight Interference Effects, Journal of Aircraft, Vol. 41, No. 2, March-April 2004, pp.201-207. 

  3. Bloy, A.W., West, M.G., Lea, K.A., Jouma'a, M., Lateral Aerodynamic Interference Between Tanker and Receiver in Air-to-Air Refueling, Journal of Aircraft, Vol. 30, No. 5, Sept-Oct. 1993, pp. 705-710 

  4. Cho, H.K., Han, C.H., Effect of sideslip angle on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fighter type aircraft,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Sept. 2015, pp. 3691-3698. 

  5. Cho, H.K., Han, C.H., Lee, S.T., Experimental study on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a fighter,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2014, pp. 3059-3065. 

  6. Cho, H.K., Lee, S.H., Lee, S.T., Aerodynamic Interference Effect of Aircraft Wing Tip Vortex in Formation Flight, J. of KASS, Vol. 41, No. 11, 2013, pp. 849-854. 

  7. Hansen, J .L and Cobleigh, B. R., "Induced Moment Effects of Formation Flight Using Two F/A-18 Aircraft", Flight Mechanics Conference and Exhibit, AIAA 2002-4489,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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