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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스키수업 참가자의 몰입, 만족도, 서비스품질 및 재방문의도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Flow, Satisfaction, Service Quality, and Revisit Intention of College Ski Class Participa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6, 2016년, pp.459 - 468  

한건수 (대구대학교 스포츠레저학과) ,  이정흔 (충남대학교 체육교육과) ,  고의석 (대구대학교 스포츠레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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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대학생의 교양스키수업 몰입과 만족도, 스키장 서비스품질 및 재방문의도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자는 G시에 소재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 중 교양체육수업에 참여중인 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비확률 표본추출법 중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총 144명을 표집 하였다. 배부된 144부의 설문지 중 총 137부가 회수되었으며(응답률 95%), 이들 중 질문문항의 일괄적인 처리, 무응답 혹은 오기입 등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어지는 31부의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106부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양스키수업 몰입은 교양스키수업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양체육수업 만족도는 스키장의 서비스품질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키장의 서비스품질은 재방문의사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양스키수업의 몰입은 교양스키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매개로 하여 스키장 서비스 품질에 간접적인 정(+)의 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교양스키수업의 만족도는 스키장 서비스품질을 매개로 하여 스키장 재방문의도에 간접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among flow, satisfaction, service quality, and revisiting intention of college ski class participants. By analyzing a total of 106 college students from a university in G city, this study found the following. First, the flow of ski classes h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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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교양체육수업의 일환으로 스키장을 방문한 대학생들이 지각하는 교양스키수업에 대한 만족 및 몰입, 스키장의 서비스 품질, 스키장 재방문 의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 즉, 이 연구는 교양체육수업의 일환으로 스키장을 방문한 대학생들이 지각하는 교양스키수업에 대한 만족 및 몰입, 스키장의 서비스 품질, 스키장 재방문 의도의 관계를 분석하여 차후 스키장의 이용객 확보를 위한 마케팅 전략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1: 교양스키수업에 대한 몰입은 교양스키수업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교양스키수업에 대한 만족은 스키장 서비스품질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스키리조트의 서비스품질은 재방문의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교양스키수업 몰입은 교양체육수업 만족을 매개로 하여 스키장 서비스품질에 간접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교양스키수업 만족은 스키장 서비스품질을 매개로 하여 스키장 재방문의도에 간접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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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몰입이란 무엇인가? 한편 이러한 교양체육수업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중요한 요인의 하나로 몰입현상을 들 수 있다[11]. 몰입(flow)은 한 개인이 특정한 활동에 완전히 집중하여 시공간의 흐름을 인지하지 못하며 느낄 수 있는 최적의 경험(optimal experience)을 이루는 순간을 뜻한다[12]. 이러한 몰입이 일어나는 활동은 내적자아에 의하여 의식하지 않고도 모든 행동이 마치 물 흐르듯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상태에서 일어나며, 외적 보상과 같은 의식적 개입이 있을 경우에는 몰입이 일어나기 힘들다[12].
체육수업만족도를 구성하는 요인은 어떤것이 있는가? 체육수업을 통한 만족은 체육수업에 전반에 대한주관적인 느낌과 태도로써 성취감, 인정, 보상과 같은 감정들을 포함하는데, 이러한 만족도는 개인의 특성 및 환경적 요인에 따라 크게 달라 질 수 있다[8,9]. 체육수업만족도를 구성하는 요인으로는 크게 체육수업의 질과 내용 같은 내적 측면과 수업환경과 같은 외적 측면을 포함할 수 있다[10].
스키는 소수 특권층의 과시적 소비성 스포츠로인식된 경향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스키와 같은 동계 모험스포츠는 자연과 어우러져 스릴을 즐기며 신체의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여가 스포츠로 평가받고 있다[3,4]. 그러나 스키는 숙식, 교통, 장비렌탈, 리프트권 등을 포함한 이용금액이 타 스포츠에비하여 다소 비싼 편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5]. 이러한이유로 스키는 소수 특권층의 과시적 소비성 스포츠로인식된 경향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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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1. Korea Leisure Industry Institute, "Leisure industry white book", Seoul: Korea Leisure Industry Institute, 2006. 

  2. K. S. Kim, "Snow-sports market", Outdoor News[Cited 2016 May 24], Retrieved from: http://www.outdoor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700 

  3. R. L. Celsi, R. L. Rose, T. W. Leigh, "An exploration of high-risk leisure consumption through skydiving",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No.1, pp.1-23, 1993. DOI: http://dx.doi.org/10.1086/209330 

  4. N. M. Lee, G. M. Lee, "How the interactive employee relationship from field c . c affects on customers' satisfaction and their continued relationship",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40, No.2, pp.459-468, 2001. 

  5. H. S. Kim, "A study on the perceived ski resort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choice attribute of the participants in college ski classes",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47, No.5, pp.233-244, 2008. 

  6. E. Y. Cho, S. H. Kim, "The relationships among the degree of participation motivation, constant intention of participation and the interpersonal relations disposition of the general physical education program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Physical Education Association for Girls and Women, Vol.22, No.4, pp.213-225, 2008. 

  7. S. M. Bae, K. R.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class satisfaction and sport value as self-perceived health status of participants at general sports in university", Journal of Leisure and Recreation Studies, Vol.31, No.4, pp.293-304, 2007. 

  8. S. W. Jung, "The relationship among physical education class recognition and physical education class satisfaction, school life adjustment and intention to exercise adherence in elementary schoolchild", Doctoral Dissertation, Dongduk Womens University, 2011. 

  9. S. O. Chun, "The effect physical self-efficiency and physical education satisfac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participating new sports has on school life adjustment", Master's Thesis, Yongin University, 2008. 

  10. E. H. Lee, "The effects of girl high school students' flow for P.E. class on their satisfaction of P.E. class and exercise adherence", Master's Thesis, Kyunggi University, 2015. 

  11. J. S. Lim, C. W. Lee, "The relationships between satisfaction about ski class, leisure attitude and leisure flow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50, No.4, pp.251-262, 2011. 

  12. M. Csikszentmihalyi, "Flow and the 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 New York: Harper Collins. 1996. 

  13. Y. G. Jung, "Validity verification of sport commitment behavior scale",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Vol.15, No.1, pp.1-21, 2004. 

  14. S. H. Hwang, D. Y. Won. "Ski destination decisions and recreation specialization", Korean Journal of Sport Science, Vol.19, No.3, pp.96-105, 2008. 

  15. S. W. Kim, "The effect on re-application of service satisfactions of university student's participating in ski-cla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gi University, 2010. 

  16. J. H. Han, "Empirical research on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ervice quality, service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in ski resort",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46, No.2, pp.227-238, 2007. 

  17. H. H. Oh, K. W. Byun,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service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of commercial sport facility", The Korean Society of Sports Science, Vol.13, No.1, pp.439-447,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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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K. C. Choi, D. S. Lee, H. S. Kim, "Internal marketing through the comparison between ski resort employee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The 2000 Seoul International Sport Science Congress, 1264-1273, 2000. 

  20. D. H. Kim, D. H. Ro, S. Y.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a college ski class-participants recognition of a professor's behavior and intrinsic motivation, Learning flow, satisfaction with class & re-participation intention", Korean Journal of Sport Pedagogy, Vol.16, No.4, pp.105-124, 2009. 

  21. G. S. Han, "Relationship among flow and satisfaction of college physical education clas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5, No.12, pp.7051-7059,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12.7051 

  22. R. N. Bolton, J. H. Drew, "A multistage model of customers' assessments of service quality and valu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7, No.4, pp.375-384, 1991a. DOI: http://dx.doi.org/10.1086/208564 

  23. R. N. Bolton, J. H. Drew, "A longitudinal analysis of the impact of service changes on customer attitudes", The Journal of Marketing, Vol.55. No.1, pp.1-9, 1991b. DOI: http://dx.doi.org/10.2307/1252199 

  24. M. J. Bitner, "Evaluating service encounters: the effects of physical surroundings and employee responses", The Journal of Marketing, Vol.54, No.2, pp.69-82, 1990. DOI: http://dx.doi.org/10.2307/1251871 

  25. J. H. Lee, H. G. Eu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ection attributes of the ski resort's service quality and customer's behavioral intentions",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Vol.7, No.2, pp.255-266, 2005. 

  26. J. H. Lee, "A study on the ski resort's service quality for university students' ski coaching",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Vol.12, No.1, pp.99-110,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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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M. H. Cho, W. D. Kwon, Y. B. Jeon, "Are Korean secondary school girls physically active during leisure time?", Health Care for Women International, Vol.31, No.3, pp.244-257. 2010. DOI: http://dx.doi.org/10.1080/07399330903200801 

  31. J. J. Song, "SPSS/AMOS statistical analysis method", Seoul: 21 century book,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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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H. H. Yoon, "Relationships among the exercise adherence, flow, and fun factors of college level ski-snowboard physical activity classes", Doctoral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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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 C. G. Wiley, S. M. Shaw, M. E. Havitz, "Men's and women's involvement in sports: An examination of the gendered aspects of leisure involvement", Leisure Sciences, Vol.22, No.1, pp.19-31, 2000. DOI: http://dx.doi.org/10.1080/014904000272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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