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스키수업 참가자의 몰입, 만족도, 서비스품질 및 재방문의도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Flow, Satisfaction, Service Quality, and Revisit Intention of College Ski Class Participants원문보기
이 연구는 대학생의 교양스키수업 몰입과 만족도, 스키장 서비스품질 및 재방문의도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자는 G시에 소재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 중 교양체육수업에 참여중인 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비확률 표본추출법 중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총 144명을 표집 하였다. 배부된 144부의 설문지 중 총 137부가 회수되었으며(응답률 95%), 이들 중 질문문항의 일괄적인 처리, 무응답 혹은 오기입 등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어지는 31부의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106부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양스키수업 몰입은 교양스키수업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양체육수업 만족도는 스키장의 서비스품질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키장의 서비스품질은 재방문의사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양스키수업의 몰입은 교양스키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매개로 하여 스키장 서비스 품질에 간접적인 정(+)의 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교양스키수업의 만족도는 스키장 서비스품질을 매개로 하여 스키장 재방문의도에 간접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대학생의 교양스키수업 몰입과 만족도, 스키장 서비스품질 및 재방문의도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자는 G시에 소재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 중 교양체육수업에 참여중인 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비확률 표본추출법 중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총 144명을 표집 하였다. 배부된 144부의 설문지 중 총 137부가 회수되었으며(응답률 95%), 이들 중 질문문항의 일괄적인 처리, 무응답 혹은 오기입 등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어지는 31부의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106부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양스키수업 몰입은 교양스키수업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양체육수업 만족도는 스키장의 서비스품질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키장의 서비스품질은 재방문의사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양스키수업의 몰입은 교양스키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매개로 하여 스키장 서비스 품질에 간접적인 정(+)의 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교양스키수업의 만족도는 스키장 서비스품질을 매개로 하여 스키장 재방문의도에 간접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among flow, satisfaction, service quality, and revisiting intention of college ski class participants. By analyzing a total of 106 college students from a university in G city, this study found the following. First, the flow of ski classes h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among flow, satisfaction, service quality, and revisiting intention of college ski class participants. By analyzing a total of 106 college students from a university in G city, this study found the following. First, the flow of ski classes had a positive influence on the satisfaction with the ski class. Second, the satisfaction with the ski classes had a positive influence on the service quality of the ski resort. Third, the service quality of the ski resort had a positive influence on the revisit intention. Fourth, the flow of the ski class had a positive influence on the service quality of the ski resort mediated by the satisfaction of the ski class. Fifth, the satisfaction of the ski class had a positive influence on the revisiting intention mediated by the service quality of the ski resor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among flow, satisfaction, service quality, and revisiting intention of college ski class participants. By analyzing a total of 106 college students from a university in G city, this study found the following. First, the flow of ski classes had a positive influence on the satisfaction with the ski class. Second, the satisfaction with the ski classes had a positive influence on the service quality of the ski resort. Third, the service quality of the ski resort had a positive influence on the revisit intention. Fourth, the flow of the ski class had a positive influence on the service quality of the ski resort mediated by the satisfaction of the ski class. Fifth, the satisfaction of the ski class had a positive influence on the revisiting intention mediated by the service quality of the ski resor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 연구는 교양체육수업의 일환으로 스키장을 방문한 대학생들이 지각하는 교양스키수업에 대한 만족 및 몰입, 스키장의 서비스 품질, 스키장 재방문 의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즉, 이 연구는 교양체육수업의 일환으로 스키장을 방문한 대학생들이 지각하는 교양스키수업에 대한 만족 및 몰입, 스키장의 서비스 품질, 스키장 재방문 의도의 관계를 분석하여 차후 스키장의 이용객 확보를 위한 마케팅 전략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1: 교양스키수업에 대한 몰입은 교양스키수업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 교양스키수업에 대한 만족은 스키장 서비스품질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3: 스키리조트의 서비스품질은 재방문의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4: 교양스키수업 몰입은 교양체육수업 만족을 매개로 하여 스키장 서비스품질에 간접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5: 교양스키수업 만족은 스키장 서비스품질을 매개로 하여 스키장 재방문의도에 간접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교양스키수업 만족도에 대한 척도는 선행연구[27]에서 사용된 척도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교양스키수업 몰입에 대한 척도는 선행연구[27]에서 사용된 척도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교양스키수업 이외에 평소에 여가활동의 일환으로 실시하는 여가스포츠 참여수준을 측정하기 위하여 박재암과 조민행[29]의 연구에서 사용된 척도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운동의 빈도, 시간, 강도에 관한 3가지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빈도에 대한 문항은 1=거의 안함, 2=1-2일, 3=3일, 4=4-5일, 5=6-7일 으로 코딩하였으며, 시간에 대한 문항은 1=10분 정도, 2=20분 정도, 3=30분 정도, 4=40분 정도, 5=50분 이상으로 코딩하였으며, 강도에 대한 문항은 1=매우 약하게, 2=약하게, 3=보통, 4=힘들게, 5=매우 힘들게 으로 코딩하였다. 빈도, 시간, 그리고 강도를 곱한 값을 기준으로 125에서 65사이는 ‘매우 활동적(very active)’, 64에서 28사이는 ‘활동적(active)’, 27에서 9사이는 ‘보통(acceptable)’, 8에서 2사이는 ‘활동적이지 않음(under active)’, 1은 ‘비활동 (inactive)’으로 구분하였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교양스키수업만 수강생만을 분석하였다. 즉, 후속연구에서는 더욱 다양한 교양체육수업 종목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스키장 서비스품질에 대한 문항은 이덕성[28]의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이용 편리(service convenience; 9문항), 서비스보장(service guarantee; 6문항), 서비스차별(service differentiation; 5문항)의 3개의 하위요인에 총 2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스키장 재방문의도에 대한 문항은 이남미와 이근모[4]의 연구에서 사용된 척도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이 연구의 연구대상자는 G시에 소재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 중 교양스키수업에 참여중인 학생들을 비확률 표본추출법(non-probability sampling)중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총 144명을 표집 하였다. 자료 수집은 교양스키수업의 마지막인 2015년 12월 6일 보광 휘닉스파크 스키장에서 실시되었으며, 설문의 목적과 취지를 충분히 설명한 후 연구에 참여하기로 동의한 대상자들에게 설문지를 배부하고 기록하게 하였다. 응답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언제라도 철회할 수 있고, 회수된 자료는 익명으로 처리되며 연구의 목적 외에는 사용되지 않음을 명확히 설명하였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행동의도요인으로 재방문의도만을 포함하였다. 즉, 후속연구에서는 구전의도와 같은 다양한 행동의도를 포함한다면 더욱 의미 있는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대상 데이터
둘째, 본 연구에서는 단일 대학과 스키장을 연구대상으로 포함하였다. 즉, 후속연구에서 다양한 대학 및 스키장이 연구대상에 포함한다면 더욱 정확하고 실질적인 자료가 제공될 것이다.
응답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언제라도 철회할 수 있고, 회수된 자료는 익명으로 처리되며 연구의 목적 외에는 사용되지 않음을 명확히 설명하였다. 배부된 144부의 설문지 중 총 137부가 회수 되었으며(응답률 95%), 이들 중 질문문항의 일괄적인 처리, 무 응답, 혹은 오기입 등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어지는 31부의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106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 연구의 연구대상자는 G시에 소재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 중 교양스키수업에 참여중인 학생들을 비확률 표본추출법(non-probability sampling)중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총 144명을 표집 하였다. 자료 수집은 교양스키수업의 마지막인 2015년 12월 6일 보광 휘닉스파크 스키장에서 실시되었으며, 설문의 목적과 취지를 충분히 설명한 후 연구에 참여하기로 동의한 대상자들에게 설문지를 배부하고 기록하게 하였다.
데이터처리
0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descriptive statistics),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 독립표본 t-test(independent t-test),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및 구조방정식모형 (structural equation modeling)분석을 실시하였다. 매개 효과의 검증에 있어서는 95% 신뢰도(confidence interval)에서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을 실시하였다.
자료 처리는 Windows SPSS ver 20.0과 AMOS 20.0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descriptive statistics),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 독립표본 t-test(independent t-test),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및 구조방정식모형 (structural equation modeling)분석을 실시하였다. 매개 효과의 검증에 있어서는 95% 신뢰도(confidence interval)에서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을 실시하였다.
70이상의 적합한 신뢰도를 나타냈다[31,32]. 측정모델의 타당성은 집중타당성과 판별타당성으로 구분하여 실시하였는데, 집중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개념신뢰도값(construct reliability; CR)과 평균분산추출(AVE)을 이용하였고, 판별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표준오차 추정구간(two standard-error interval estimate)를 이용하였다. 그 결과 개념신뢰도는 모든 변수들에서 .
성능/효과
가설 4를 검증한 결과 교양스키수업의 몰입은 교양스키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매개로 하여 스키장 서비스 품질에 간접적인인 정(+)의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결과는 몰입은 만족과 정(+)의 영향관계에 있다는 선행연구[20,21]의 결과와 만족은 서비스품질과 정(+)의 영향관계에 있다는 선행연구[22-24]를 종합한 결과로 해석된다.
가설2를 검증한 결과 교양체육수업 만족도는 스키장의 서비스품질에 유의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가설 2는 채택되었다.
가설3을 검증한 결과, 스키장의 서비스품질이 높을수록 재방문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4,15,16,18,25,26]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준석[18]은 전구 17곳의 스키장에 대한 현장조사 통하여 총 1963명의 스키장 이용객을 분석하였다.
간접영향에 있어서는, 교양스키수업에 대한 몰입은 교양스키수업 만족도를 매개로 하여 스키장의 서비스품질에 유의한 간접영향(indirect effect)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β =.46, p>.05).
결론적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교양스키 수업에 대한 몰입 및 만족과 스키장에 대한 서비스품질의 인식은 각각 따로 분리되어 인지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총체적 경험으로 같이 평가되어 진다고 볼 수 있다. 즉, 스키장의 마케팅 전략에 있어서 교양스키수업을 위해 스키장을 방문한 대학생들이 스키수업에 최대한 몰입하고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하고 수준 있는 인적·물적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교양스키수업 만족은 스키장의 서비스품질을 매개로 하여 스키장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간접영향(indirect effect)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β =.34, p>.05).
교양체육수업 만족도는 스키장의 서비스품질(β =.46, p<.001)에 유의한 직접적인 영향(direct effect)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모형 분석결과, 교양스키수업에 대한 몰입(β =.99, p<.01)은 교양체육수업 만족도에 유의한 직접영향(direct effect)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준석[18]은 전구 17곳의 스키장에 대한 현장조사 통하여 총 1963명의 스키장 이용객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과 같은 스키장의 서비스 품질은 고객의 재방문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종호, 은희관[25]의 스키장 이용객 90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의하면 주시설, 부대시설, 프로모션등과 같은 서비스품질의 하위요인이 스키장 재방문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설정한 구조방정식모형[Figure 1]에 대하여 적합도 지수를 설펴보았다. 그 결과[X2=447.180, X2/df=1.848, p=.000] 이며 CFI=.919, RMR= .046, SRMR=.067, RMSEA=.090으로 적합한 기준인 CFI .90 이상, RMR 0.05 이하, SRMR .08 이하 및 RMSEA .10 이하를 충족시키는 좋은 적합도를 보였다[31,32]. 구조모형 분석결과, 교양스키수업에 대한 몰입(β =.
넷째, 교양스키수업의 몰입은 교양스키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매개로 하여 스키장 서비스 품질에 간접적인 정(+)의 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교양스키수업의 만족도는 스키장 서비스품질을 매개로 하여 스키장 재방문의도에 간접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가설1을 검증한 결과, 교양스키수업 몰입은 교양스키수업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가설 1이 채택되었다.
둘째, 교양체육수업 만족도는 스키장의 서비스품질에 유의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스키장의 서비스품질을 더욱 높게 인식하게 하기 위하여 스키장 측에서도 교양스키수업이 원활히 이루어져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가설 5를 검증한 결과 교양스키수업의 만족도는 스키장 서비스품질을 매개로 하여 스키장 재방문의도에 간접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만족이 서비스품질과 정(+)의 영향관계에 있다는 선행연구[22-24]와 서비스품질은 재방문의 도와 정(+)의 영향관계에 있다는 선행연구[4,15,16,18, 25,26]를 종합한 결과이다.
마지막으로 여가스포츠 참여가 비활동적(inactive; M= 2.25) 수준인 학생들의 재방문의도가 여가스포츠 참여수준이 활동적이지 않은(under active; M= 3.55), 보통(acceptable; M= 3.58), 활동적(active; M= 3.58), 혹은 매우 활동적 (very active; M= 3.83)인 수준의 학생들보다 유의한 수준(p<.01)에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검증한결과 성별에 따른 차이를 검증한 결과 남성이 교양스키 수업에 대한 몰입과 만족에 있어서 여성보다 유의한 수준에서 더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선행연구[33,34]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t-test를 실시한결과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2].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남성이 교양스키수업에 대한 행동몰입(t= 2.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남성이 교양스키수업에 대한 행동몰입(t= 2.68, p<.01)과 인지몰입(t= 2.46, p<.05), 심리적 만족(t= 2.46, p<.05), 그리고 신체적 만족(t= 2.36, p<.05)에 있어서 여성보다 유의한 수준에서더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키장의 서비스품질이 높을수록 재방문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키장에서 제공되는 물적·인적 서비스의 품질은 스키장 재방문의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 만큼, 마케팅 전략에서 가장 중점으로 고려되어야 할 요인이다.
일원배치분산분석 결과, 여가스포츠 참여수준에 따라 행동몰입, 인지몰입, 심리적 만족, 신체적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여가스포츠 참여가 활동적(active)수준인 학생들의 행동몰입(M= 4.
김동환, 노도현, 김승용[20]은 교양스키수업에 참여한총 250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대학스키수업 참여자의 교수행동인식과 내적동기, 학습몰입, 수업만족도 및 재참여의사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교양스키수업 참여자의 몰입정도가 높을수록 교양스키수업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양스키수업의 몰입이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동환, 노도현, 김승용[20]에 따르면 개개인이 특정 스포츠 종목에 대하여 몰입을 하면 운동기능 자체에 대한 만족뿐만 아니라 수행에서의 만족과 수업에 대한 만족 또한 함께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몰입은 만족과 정(+)의 영향관계에 있다는 선행연구[20,21]의 결과와 만족은 서비스품질과 정(+)의 영향관계에 있다는 선행연구[22-24]를 종합한 결과로 해석된다. 즉,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교양스키수업에 대한 몰입이 그 수업이 실시되고 있는 스키장의 서비스품질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교양체육수업과 관련된 다양한 후속연구가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분석은 본 연구의 여가스포츠 참여정도에 따른 차이의 결과와도 맥락을 같이 한다. 즉, 본 연구에서도 평소 여가스포츠 참여수준이 높은 그룹이 낮은 그룹보다 교양스키수업의 몰입과 만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첫째, 교양스키수업 몰입은 교양스키수업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양스키수업의 만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수업에 몰입할 수 있는 지도법과 수업환경이 제공되어야 족도를 한다.
이러한 결과는 선행연구의 결과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22-24]. 특히,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더 나아가 교양체육수업의 만족도에 따라서 그 수업이 실시된 시설에 대한 서비스 품질 인식이 달라진다는 것을 밝혀냈다. 이러한 점은 스키장의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볼 때, 스키장에서는 적극 적인 인적·물적 지원을 통하여 대학생들이 교양스키수업 자체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후속연구
즉, 교양스키수업의 만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수업에 몰입할 수 있는 지도법과 수업환경이 제공되어야 족도를 한다. 또한 본인의 운동수행능력에 적합한 난이도에서 운동을 실시할 때 몰입도가 높다는 사실에 근거하여 난이도별로 분반을 하여 학생들이 최고의 몰입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효과적일 것이다.
즉,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교양스키수업에 대한 몰입이 그 수업이 실시되고 있는 스키장의 서비스품질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교양체육수업과 관련된 다양한 후속연구가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단일 대학과 스키장을 연구대상으로 포함하였다. 즉, 후속연구에서 다양한 대학 및 스키장이 연구대상에 포함한다면 더욱 정확하고 실질적인 자료가 제공될 것이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행동의도요인으로 재방문의도만을 포함하였다. 즉, 후속연구에서는 구전의도와 같은 다양한 행동의도를 포함한다면 더욱 의미 있는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교양스키수업만 수강생만을 분석하였다. 즉, 후속연구에서는 더욱 다양한 교양체육수업 종목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몰입이란 무엇인가?
한편 이러한 교양체육수업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중요한 요인의 하나로 몰입현상을 들 수 있다[11]. 몰입(flow)은 한 개인이 특정한 활동에 완전히 집중하여 시공간의 흐름을 인지하지 못하며 느낄 수 있는 최적의 경험(optimal experience)을 이루는 순간을 뜻한다[12]. 이러한 몰입이 일어나는 활동은 내적자아에 의하여 의식하지 않고도 모든 행동이 마치 물 흐르듯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상태에서 일어나며, 외적 보상과 같은 의식적 개입이 있을 경우에는 몰입이 일어나기 힘들다[12].
체육수업만족도를 구성하는 요인은 어떤것이 있는가?
체육수업을 통한 만족은 체육수업에 전반에 대한주관적인 느낌과 태도로써 성취감, 인정, 보상과 같은 감정들을 포함하는데, 이러한 만족도는 개인의 특성 및 환경적 요인에 따라 크게 달라 질 수 있다[8,9]. 체육수업만족도를 구성하는 요인으로는 크게 체육수업의 질과 내용 같은 내적 측면과 수업환경과 같은 외적 측면을 포함할 수 있다[10].
스키는 소수 특권층의 과시적 소비성 스포츠로인식된 경향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스키와 같은 동계 모험스포츠는 자연과 어우러져 스릴을 즐기며 신체의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여가 스포츠로 평가받고 있다[3,4]. 그러나 스키는 숙식, 교통, 장비렌탈, 리프트권 등을 포함한 이용금액이 타 스포츠에비하여 다소 비싼 편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5]. 이러한이유로 스키는 소수 특권층의 과시적 소비성 스포츠로인식된 경향도 있었다.
참고문헌 (35)
Korea Leisure Industry Institute, "Leisure industry white book", Seoul: Korea Leisure Industry Institute, 2006.
K. S. Kim, "Snow-sports market", Outdoor News[Cited 2016 May 24], Retrieved from: http://www.outdoor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700
R. L. Celsi, R. L. Rose, T. W. Leigh, "An exploration of high-risk leisure consumption through skydiving",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No.1, pp.1-23, 1993. DOI: http://dx.doi.org/10.1086/209330
N. M. Lee, G. M. Lee, "How the interactive employee relationship from field c . c affects on customers' satisfaction and their continued relationship",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40, No.2, pp.459-468, 2001.
H. S. Kim, "A study on the perceived ski resort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choice attribute of the participants in college ski classes",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47, No.5, pp.233-244, 2008.
E. Y. Cho, S. H. Kim, "The relationships among the degree of participation motivation, constant intention of participation and the interpersonal relations disposition of the general physical education program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Physical Education Association for Girls and Women, Vol.22, No.4, pp.213-225, 2008.
S. M. Bae, K. R.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class satisfaction and sport value as self-perceived health status of participants at general sports in university", Journal of Leisure and Recreation Studies, Vol.31, No.4, pp.293-304, 2007.
S. W. Jung, "The relationship among physical education class recognition and physical education class satisfaction, school life adjustment and intention to exercise adherence in elementary schoolchild", Doctoral Dissertation, Dongduk Womens University, 2011.
S. O. Chun, "The effect physical self-efficiency and physical education satisfac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participating new sports has on school life adjustment", Master's Thesis, Yongin University, 2008.
E. H. Lee, "The effects of girl high school students' flow for P.E. class on their satisfaction of P.E. class and exercise adherence", Master's Thesis, Kyunggi University, 2015.
J. S. Lim, C. W. Lee, "The relationships between satisfaction about ski class, leisure attitude and leisure flow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50, No.4, pp.251-262, 2011.
M. Csikszentmihalyi, "Flow and the 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 New York: Harper Collins. 1996.
Y. G. Jung, "Validity verification of sport commitment behavior scale",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Vol.15, No.1, pp.1-21, 2004.
S. H. Hwang, D. Y. Won. "Ski destination decisions and recreation specialization", Korean Journal of Sport Science, Vol.19, No.3, pp.96-105, 2008.
S. W. Kim, "The effect on re-application of service satisfactions of university student's participating in ski-cla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gi University, 2010.
J. H. Han, "Empirical research on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ervice quality, service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in ski resort",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46, No.2, pp.227-238, 2007.
H. H. Oh, K. W. Byun,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service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of commercial sport facility", The Korean Society of Sports Science, Vol.13, No.1, pp.439-447, 2004.
J. S. Oh,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on customer's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for the domestic ski resorts as a leisure facility",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51, No.2, pp.315-325, 2012.
K. C. Choi, D. S. Lee, H. S. Kim, "Internal marketing through the comparison between ski resort employee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The 2000 Seoul International Sport Science Congress, 1264-1273, 2000.
D. H. Kim, D. H. Ro, S. Y.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a college ski class-participants recognition of a professor's behavior and intrinsic motivation, Learning flow, satisfaction with class & re-participation intention", Korean Journal of Sport Pedagogy, Vol.16, No.4, pp.105-124, 2009.
G. S. Han, "Relationship among flow and satisfaction of college physical education clas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5, No.12, pp.7051-7059,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12.7051
R. N. Bolton, J. H. Drew, "A multistage model of customers' assessments of service quality and valu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7, No.4, pp.375-384, 1991a. DOI: http://dx.doi.org/10.1086/208564
R. N. Bolton, J. H. Drew, "A longitudinal analysis of the impact of service changes on customer attitudes", The Journal of Marketing, Vol.55. No.1, pp.1-9, 1991b. DOI: http://dx.doi.org/10.2307/1252199
M. J. Bitner, "Evaluating service encounters: the effects of physical surroundings and employee responses", The Journal of Marketing, Vol.54, No.2, pp.69-82, 1990. DOI: http://dx.doi.org/10.2307/1251871
J. H. Lee, H. G. Eu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ection attributes of the ski resort's service quality and customer's behavioral intentions",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Vol.7, No.2, pp.255-266, 2005.
J. H. Lee, "A study on the ski resort's service quality for university students' ski coaching",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Vol.12, No.1, pp.99-110, 2010.
K. S. Hur,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kumdo's participant motivation, club selective determination, flow, satisfaction, and purchase behavio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okmin University, 2011.
D. S. Lee, "Market segmentation related to the perceived service quality of the ski resort",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action, Vol.38, No.2, pp.601-611, 1999.
J. A. Park, M. H. Cho,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among social support, sport participation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Leisure and Recreation Studies, Vol.35, No.1, pp.17-28, 2011.
M. H. Cho, W. D. Kwon, Y. B. Jeon, "Are Korean secondary school girls physically active during leisure time?", Health Care for Women International, Vol.31, No.3, pp.244-257. 2010. DOI: http://dx.doi.org/10.1080/07399330903200801
J. J. Song, "SPSS/AMOS statistical analysis method", Seoul: 21 century book, 2012.
J. C. Anderson, D. W. Gerb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103, No.3, pp.411-423, 1988. DOI: http://dx.doi.org/10.1037/0033-2909.103.3.411
H. H. Yoon, "Relationships among the exercise adherence, flow, and fun factors of college level ski-snowboard physical activity classes", Doctoral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2011
Y. S. Kim, B. G. Chun, "Influence of flow experience of participation in leisure on leisure identity & psychological well-being", The Korean Society of Sports Science, Vol.21, No.2, pp.381-394. 2012.
C. G. Wiley, S. M. Shaw, M. E. Havitz, "Men's and women's involvement in sports: An examination of the gendered aspects of leisure involvement", Leisure Sciences, Vol.22, No.1, pp.19-31, 2000. DOI: http://dx.doi.org/10.1080/01490400027293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