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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5 no.4, 2016년, pp.99 - 122
The social networking services (SNSs) have become popular among smartphone users, and one of the most popular services. In order to explain users' motivations toward SNS, this study considers uses and gratification theory which can explain individuals' motivations to select certain media channels. 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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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네트워크 서비스란 무엇인가? |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ing Services: 이하 SNS)는 사람들이 의사소통을 통하여 관계를 유지하고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어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커뮤니티 공간이다. SNS는 스마트폰과 같은 미디어의 발전으로 개인의 경험이나 생각들을 쉽게 표현할 수 있는 개방적인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이다(천명환, 2011). | |
오락성은 같은 활동이라도 목적 및 정서 상태에 따라 다르게 인식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오락성은 재미와 유사한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어떠한 것에 대해 흥미를 느끼고 그것에 관한 일종의 만족감으로 정의할 수 있다(이정권,최영, 2015). 오락성은 주관적인 특성이기 때문에 같은 활동이라도 목적 및 정서 상태에 따라 다르게 인식할 수 있다. 다양한 분야에서 오락성을 인간의 행위 동기로 연구되고 있으며, Smock 등(2011)은 페이스북 사용에 대한 동기 요인으로 재미 또는 오락성을 제안하였다. | |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들의 동기를 살펴보기 위하여 이용과 충족 이론을 기반으로 연구하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처럼 이용과 충족 이론은 미디어 수용자가 미디어를 이용하는 동기가 무엇이며 새로운 미디어가 등장할 때 이용자들의 다양한 이용 동기를 알아보기 위하여 이용과 충족 이론을 적용할 필요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새로운 미디어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들의 동기를 살펴보기 위하여 이용과 충족 이론을 기반으로 연구하려고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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