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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1 no.7, 2016년, pp.707 - 716
김수희 (광주기독병원) , 최성우 (조선의대 예방의학교실) , 류소연 (조선의대 예방의학교실) , 한미아 (조선의대 예방의학교실)
The current research focused on the needs for discharge education and the educational performance of nurses perceived by mothers of premature infants. The subjects for the current research were 54 mothers of premature infants hospitalized in the neonatal intensive care unit at K general hospital i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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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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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숙아의 특성에 따른 퇴원교육 요구도가 미숙아 어머니의 자녀 수에 따라 다른 이유는? | 이는 미숙아와 저체중 출생아의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선행연구 결과[13,16]와 비슷하다. 자녀가 많을수록 신생아 돌보는데 필요한 경험들이 쌓이게 되고 이러한 경험은 신생아를 돌보는데 필요한 자신감을 초산모보다 갖게 되며[18], 초산모는 양육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부족하여 어머니 역할획득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게 되기에 영아의 행동에 대한 교육 요구가 높다[19]. 따라서 첫째 아이가 미숙아일 경우 미숙아 어머니는 새로운 경험과 막연한 두려움에 노출되므로 퇴원교육 요구가 더욱 높았을 것으로 사료된다. | |
미숙아로 태어날 경우 아이에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 신생아 중환자실에 입원한 환아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미숙아는 짧은 재태 기간과 관련된내⋅외과적인 문제, 신경발달 미성숙, 그리고 행동 상태와 성장 및 발달 지연 등 장, 단기적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높고, 퇴원 후에도 뇌성마비, 청각과 시각장애, 행동발달 장애 등 후유증을 갖게 될 확률이 높다[2]. 미숙아 출산은 건강한 만삭아를 출산할 것으로 기대한 부모와 가족에게 예기치 못한 스트레스원이 되며, 미숙아의 신생아 중환자실 입원은 아기의 생존 가능성, 합병증 발생 유무와 장기간 분리 등으로 어머니에게 스트레스를 야기한다[3]. | |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퇴원 시 이루어지는 미숙아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이러한 이유로 미숙아 어머니는 정상 만삭아의 경우보다 양육에 대한 정보를 더 제공받기를 원하고, 지침에 대한 요구도가 높으나, 이를 충족시킬만한 충분한 정보 제공이나 교육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5]. 실제로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퇴원 시 이루어지는 미숙아 교육은 정상 출생아와 동일하게 다음 진료예약일, 예방 접종, 선천성 대사이상검사 결과안내, 수유 시간 등 간단한 정보만을 제공하고 미숙아 어머니를 위한 특별한 교육 없이 퇴원시키고 있는 실정이다[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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