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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ICT 의료시설 기반에서 미숙아 어머니의 퇴원 교육 요구도와 간호사의 교육수행 정도
The Needs for Discharge Education and Educational Performance of Nurses Perceived by Premature Infants Mothers In the ICT Medical Service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1 no.7, 2016년, pp.707 - 716  

김수희 (광주기독병원) ,  최성우 (조선의대 예방의학교실) ,  류소연 (조선의대 예방의학교실) ,  한미아 (조선의대 예방의학교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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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ICT 시대에서 미숙아 어머니의 퇴원 교육 요구도와 미숙아 어머니가 인지한 간호사의 교육수행 정도를 알아보고 관련 있는 요인들을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대상자는 G광역시 2차 진료기관인 K종합병원의 신생아 중환자실에 입원한 미숙아 어머니 중에서 연구에 동의한 54명이며, 자기 기입식 설문을 통해 조사하였다. 퇴원 교육 요구도와 간호사의 교육수행 정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인 영역은 '이상증상 확인과 관리'($0.55{\pm}0.97$, p=0.001), '배설관리'($0.45{\pm}1.11$, p=0.004), '성장발달'($0.41{\pm}1.08$, p=0.007)이었다. 퇴원교육 요구도는 분만형태(질식분만: $4.41{\pm}0.47$, 제왕절개: $4.03{\pm}0.47$, p=0.040)와 출생순위(첫째: $4.37{\pm}0.53$, 둘째: $4.25{\pm}0.51$, 셋째이상: $3.75{\pm}0.72$, p=0.031)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미숙아 어머니가 인지한 간호사의 교육수행도는 조력자의 유무(있음: $4.15{\pm}0.66$, 없음: $3.48{\pm}0.67$, p=0.002)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러므로 이런한 결과를 기반으로 미숙아 어머니의 퇴원 교육 요구도에 근거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ICT 기반하의 퇴원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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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current research focused on the needs for discharge education and the educational performance of nurses perceived by mothers of premature infants. The subjects for the current research were 54 mothers of premature infants hospitalized in the neonatal intensive care unit at K general hospital i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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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여러 영역에서는 더이상 일방적인 교육이 아닌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고, 언제 어느 곳에서든지 접속이 가능한 모바일 학습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11-12]. 따라서 본 연구는 미숙아 어머니의 퇴원교육 요구도와 어머니가 인지한 간호사의 교육수행 정도를 비교하고 이들과 관련 있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미숙아 어머니의 요구에 근거한 실질적인 도움이 되며 ICT 시대에 적합한 다양한 퇴원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 본 연구는 ICT 시대에 미숙아 어머니의 퇴원교육 요구도와 미숙아 어머니가 인지한 간호사의 교육수행 정도를 알아보고, 관련 있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추후 미숙아 어머니의 요구에 근거한 퇴원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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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숙아의 특성에 따른 퇴원교육 요구도가 미숙아 어머니의 자녀 수에 따라 다른 이유는? 이는 미숙아와 저체중 출생아의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선행연구 결과[13,16]와 비슷하다. 자녀가 많을수록 신생아 돌보는데 필요한 경험들이 쌓이게 되고 이러한 경험은 신생아를 돌보는데 필요한 자신감을 초산모보다 갖게 되며[18], 초산모는 양육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부족하여 어머니 역할획득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게 되기에 영아의 행동에 대한 교육 요구가 높다[19]. 따라서 첫째 아이가 미숙아일 경우 미숙아 어머니는 새로운 경험과 막연한 두려움에 노출되므로 퇴원교육 요구가 더욱 높았을 것으로 사료된다.
미숙아로 태어날 경우 아이에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신생아 중환자실에 입원한 환아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미숙아는 짧은 재태 기간과 관련된내⋅외과적인 문제, 신경발달 미성숙, 그리고 행동 상태와 성장 및 발달 지연 등 장, 단기적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높고, 퇴원 후에도 뇌성마비, 청각과 시각장애, 행동발달 장애 등 후유증을 갖게 될 확률이 높다[2]. 미숙아 출산은 건강한 만삭아를 출산할 것으로 기대한 부모와 가족에게 예기치 못한 스트레스원이 되며, 미숙아의 신생아 중환자실 입원은 아기의 생존 가능성, 합병증 발생 유무와 장기간 분리 등으로 어머니에게 스트레스를 야기한다[3].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퇴원 시 이루어지는 미숙아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이러한 이유로 미숙아 어머니는 정상 만삭아의 경우보다 양육에 대한 정보를 더 제공받기를 원하고, 지침에 대한 요구도가 높으나, 이를 충족시킬만한 충분한 정보 제공이나 교육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5]. 실제로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퇴원 시 이루어지는 미숙아 교육은 정상 출생아와 동일하게 다음 진료예약일, 예방 접종, 선천성 대사이상검사 결과안내, 수유 시간 등 간단한 정보만을 제공하고 미숙아 어머니를 위한 특별한 교육 없이 퇴원시키고 있는 실정이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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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B. Kim, "A Buffer Size-based Retransmission Persistence Control for ARQ Protocols," J.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6, no. 4, 2011, pp. 487-492. 

  2. M. Kleine, A. Ouden, and L. Kolle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Follow Up Assessment of Preterm Infants at 5 Years of Age," Archives of Disease in Childhood, vol. 88, no. 10, 2003, pp. 870-875. 

  3. D. Dffonso, I. Hurst, and L. Jayberry, "Stressors Reported by Mothers of Hospitalized Premature Infants," Neonatal Network, vol. 11, no. 6, 1992, pp. 63-70. 

  4. M. Kwon, H. Kim, and N. Sim, "Postpartum Depression and Maternal Role Confidence, Parenting Stress, and Infant Temperament in Mothers of Young Infants," J.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vol. 12, no. 3, 2006, pp. 314-321. 

  5. I. Hee, "Construction a Website for Premature Infant - Based on the Survey of Previous Homepages -," Korean J. of Child Health Nursing, vol. 15, no. 2, 2009, pp. 210-218. 

  6. J. Park and K. Bang, "Knowledge and Needs of Premature Infant Development and Rearing for Mothers with Premature Infants," Korean Parent-Child Health J., vol. 16, no. 1, 2013, pp. 17-26. 

  7. Y. Ahn and S. Lee, "The Effects of the Integrated NICU Hospitalization Education on Maternal Attachment, Maternal Self-Esteem, and Postpartum Depression in the Mothers of High-Risk Infants," Korean J. of Child Health Nursing, vol. 10, no. 3, 2004, pp. 340-349. 

  8. A. Song, I. Park, and A. Joo, "Effects of Supportive Care using the Telephone for Mothers of Premature Infants on Anxiety and Confidence of Baby Care after Discharge," J. of the Korean Society of Maternal and Child Health, vol. 11, 2007, no. 1, pp. 98-108. 

  9. Y. Jang, "Effects of a Maternal Role Promotion Program for Mothers of Premature Infants on Maternal Role Strain, Maternal Role Confidence and Maternal Identity," Korean J. of Child Health Nursing, vol. 11, no. 4, 2005, pp. 472-480. 

  10. H. Min and Y. Moon, "Relationship among Mother's Knowledge of Infant Development, Maternal Parenting Stress, Maternal Parenting Behavior and Infant Development," K2orean J. of Human Ecology, vol. 22, no. 1, 2013, pp. 43-56. 

  11. H. Lee, J. Lee, and S. Jung,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Digital Textbook for Elementary School Computer Education based on Smart phone," J.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8, no. 5, 2013, pp. 687-693. 

  12. B. Choi, B. Hong, and S. Kim, "Interactive self-mode-based RTE System," J.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5, no. 1, 2011, pp. 47-52. 

  13. S. Choi and M. Kwon, "A Comparative Study on Education Needs in Low Birth Weight Infant's Mother at Discharge and after One Month at Home," Korean Parent-Child Health J., vol. 3, no. 1, 2000, pp. 73-94. 

  14. I. Han, "A Study on Mother's Educational Needs about Neonatal Car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2003. 

  15. M. Im and J. Oh, "Integrative Review on Caring Education Papers for Parents with a Premature Infant,"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ol. 19, no. 2, 2013, pp. 120-129. 

  16. Y. Park, "Perceived Training Needs of Mothers of Premature Infants Hospital Discharge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2011. 

  17. C. Phillips, Family-centered Maternity Care, Jones & Bartlett Learning, 2003. 

  18. E. Lee,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rimiparous' Self Confidence on the Maternal Role and the Sensitivity in Mother-Infant Interactions on Feeding Context," Unpublished doctors' thesis, Ewha University, 1987. 

  19. K. Lee, "The Study of Mother's Nursing Need and Perceived Her Role During Puerperium Period," J.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12, no. 2, 1982, pp. 67-79. 

  20. M. Kim, "A Study on Nursing Educational Needs and Nurses' Educational Performance Recognised by Parents with Hospitalized Child,"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dong University, 2005. 

  21. J. Oh, Y. Oh, and Y. Nam, "The Paternal Attachment to Neonate in One Hospital," Korean Parent-Child Health J., vol. 8, no. 2, 2005, pp. 137-146. 

  22. J. Oh, "A Structural Model on the Quality of Life of Grandmothers Caring for Their Grandchildren," J.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vol. 13, no. 2, 2007, pp. 201-211. 

  23. K. Cho, Y. Jung, and K. Lee, "The Educational Needs of the Mothers of LBW infant and Normal Neonate," Korean J. of Child Health Nursing, vol. 3, no. 1, 1997, pp. 5-18. 

  24. D. Wilson-Costello, M. Hack, and R. Martin, Follow-Up for High-Risk Neonates, St Louis: Elsevier 2011, pp. 1037-1048. 

  25. K. Lee, "A Study of Education for the Discharge Patients in General Hospital,"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University, 1995. 

  26. E. Jung and K. Ha, "Effect of Male Spouses' Bicultural Stress, Communication and Their Marital Satisfaction in Multi race & Culture Family," J.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2, no. 2, 2012, pp. 222-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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