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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사례와 특성분석 -엔지니어링/토목 부문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7 no.1, 2014년, pp.18 - 30  

강팔문 (한국철도협회) ,  박준태 (한국철도협회) ,  한성대 (한국철도협회 해외사업팀) ,  임아름 (한국철도협회 해외사업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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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시기별/대륙별 우리나라의 철도부분 해외시장 진출사례를 전수조사측면에서 접근하여 세부적인 특성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전반적인 계약체결(수주)금액을 재산정하고 대륙별 진출특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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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산업계와 정부가 세계 철도시장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적극적인 진출 노력을 보이는 이유는? 국내 철도인프라 시장의 협소와 장기적 공급규모의 한계로, 국내 산업계와 정부는 세계 철도시장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적극적인 진출 노력을 보이고 있다. 무엇보다 세계 철도사업의 동향을 분석하고 해외진출여건과 진출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분야의 다양한 연구결과가 도출되고 있다.
1965년부터 현재까지 해외철도사업관련 수주거래금액총계는 얼마인가? 이 경우 국내 기업간 하도금액을 제외하는 것이 타당하며, 해당국가에서 발주하지 않는 원조사업과 사전타당성 조사 성격의 국내발주사업도 해외수주소득으로 볼 수 없다. 1965년부터 현재까지 해외철도사업관련 수주거래금액총계는 22,107,644(천미불)로 계상되었으며 순수수주 금액은 20,567,866(천미불)로 계상되었다. 국내하도, 원조사업, 국내발주에 의한 수주금액을 제외한 순수 해외수금액은공사(철도 및 전기) 20,410,054(천미불), 엔지니어링 157,812(천미불)로 나타났으며 하도금액은 각 10%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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