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수학과 <경제 수학>, 사회과 <경제> 교과서에 나타난 경제 용어, 함수 기호 및 함수 그래프의 비교 분석
A Comparative Analysis of Economic Terms & Function Notations and Function Graphs in High School <Mathematics for Economics>, <Economics> Textbook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6 no.4, 2022년, pp.559 - 587  

이경원 (단국대학교사범대학부속중학교) ,  권오남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2015 개정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경제 수학> 과목과 사회과 교육과정 일반 선택 과목인 <경제> 과목의 교과서를 비교·분석하여 차기 교육과정 개발 및 교과서 서술에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경제 수학> 교과서에서는 경제 용어와 함수 기호를 도입해야 하며, 이 교과서의 경제 관련 함수에 대한 그래프 사용은 수학에서의 그래프 사용과 다르다. 이에 <경제 수학> 교과서에서 다루는 경제 용어, 함수 기호 및 함수 그래프의 사용방식을 <경제> 교과서와 비교·분석하였다. <경제 수학> 교과서에서 경제 용어는 수학과 연관성이 높은 경제 용어를 정의하여 제시하였다. <경제 수학> 교과서의 함수 기호는 수학, 경제학의 관례와는 다르게 함수 기호에서 대소문자가 혼용되어 비일관적으로 사용되었다. <경제 수학> 교과서의 함수 그래프는 축, 스케일링에 관해 변수가 나타내는 값의 범위에 차이가 있었다. 또한, <경제 수학> 교과서에서 도형의 평행이동이나 기울기에 관한 수학적 해석을 제공하지 않았다. <경제 수학> 과목에서 학생들의 수학, 경제에 대한 이해를 촉진하기 위해 교육과정 문서상의 교수·학습 및 평가에 대한 고려 사항을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 <경제 수학>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서 경제 관련 내용에 대한 수학적 해석의 학습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서술이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rive implications for the development of the next curriculum and textbooks by comparing and analyzing the textbooks of the 2015 revised high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Mathematics for Economics> and social studies curriculum <Economics...

주제어

표/그림 (19)

참고문헌 (32)

  1. Ministry of Education. (2022). Mathematics curriculum. Proclama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2022-33 [Annex 8].?Ministry of Education. 

  2. Ministry of Education, & KRIVET. (2021). A Status Survey on Elementary and Secondary Career Education(2021).?Ministry of Education, & KRIVET. 

  3. Kwon, O. N., Lee, K., Oh, S. J., Park, J. S. (2021). An analysis of ‘related learning elements’ reflected in Textbook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5(4), 445-473. 

  4. Kim, D., Noh, Y., Ahn, K., & Lee, J. (2018). Modern Principles of Economics 7th edition. Pakyoungsa. 

  5. Kim, D., Hong, J., Kim, S., Shin, B., Kim, Y., Park, J., ..., & Kim, H. (2020). A Field Research of the 2015 Revised?National Mathematics Curriculum. KOFAC Research Report BD21010009. 

  6. Kim, Y., Park, K., Kang, I., Hong, C., Kim, J., & Heo, J. (2022). High School . Cmass Publishing Co.Ltd 

  7. Kim, J., Park, D., Kim, S., Ha, J., & Ju, W. (2018). High School . Cmass Publishing Co.Ltd. 

  8. Kim, J., Choi, C., Na, H., Ahn, H., & Kim, T. (2018). High School . Mirea-N. 

  9. Mo, K., Park, C., Eun, J., Kang, D., Kang, H., Kim, B., ..., & Hwang, M. (2015). A Development of a Draft for the 2015?Revised National Social Studies Curriculum (Research Report CRC 2015-25-5). KICE. 

  10. Park, K., Lee, H., Park, S., Kang, E., Kim, S., Lim, H., ..., & Yeo, M. (2015). A Development of a Draft for the 2015?Revised National Mathematics Curriculum. KOFAC Research Report BD15110002. 

  11. Park, H., Kim, K., Jung, S., Chang, K., Han, K., & Han, J. (2018). High School . Chunjae Education. 

  12. Suh, B. E. (2020). Analysis study on the consistency of the curriculum of mathematics and textbook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4(3), 373-391. 

  13. Yu, J., Heo, K., Kim, E., Kim, J., & Kim, S. (2018). High School . Visang Publishing Co.Ltd. 

  14. Lee, K. (2022). An idea for lesson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Sequence and Finance' chapter in for?Economics>, Mathematics and Education, 153, 46-49. 

  15. Lee, K., Kim, D., Kim, S., Kim, H., Kim, H. K., Park, J., ..., & Song. C. G. (2021). A Study on the Future-Oriented?Mathematics and Curriculum Composition Plan for Post-Coronavirus Era - Final Report. Ministry of?Education. 

  16. Lee, S. G., Ko, H. K., Kim, Y. R., Park, J. S, Song, S., Oh, S. J., ..., & Hong, O. S.(2020). A development of a draft for?the 2015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Artificial Intelligence Mathematics. KOFAC Research Report?BD20100001. 

  17. Lee, J. (2019). Microeconomics 7th edition. Moonwoosa. 

  18. Lee, J., & Lee, C. (2020). Economics 6th edition. Moonwoosa. 

  19. Lee, H. (2021). A study on the operating status of elective subject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high school mathematics?curriculum. School Mathematics, 23(1), 169-187. 

  20. Cho, S. M. (2022). A critical suggestion on finance for high school . School Mathematics, 23(4), 565-591. 

  21. Choi, W., Kim, S., Seol, H., & Jeon, D. (2018). High School . Gwangju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22. Hahn, J. (2022). 'Mathematics for Economics' without economist. Korean Journal of Economic Education, 29(1), 1-25. 

  23. Heo, S., Song, M., Shin, M., Yang, H., Park, K., Kim, J., & Kim, K. (2018). High School . Jihak Publishing Co.Ltd. 

  24. Byerley, C., Yoon, H., & Thompson, P. W. (2016). Limitations of a "chunky" meaning for slope. In?Proceedings of the 19th annual conference on research in undergraduate mathematics education?(pp. 596-604). 

  25. Kwon, O. N., Han, C., Lee, C., Lee, K., Kim, K., Jo, G., & Yoon, G. (2021). Graphs in the COVID-19 news:?A mathematics audit of newspapers in Korea.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08(1),?183-200. 

  26. Mankiw, N. G. (2020). 맨큐의 경제학 제 9판 (김경환, 김종석 역). (주) 한티에듀. 

  27. Moore, K. C., Silverman, J., Paoletti, T., Liss, D., & Musgrave, S. (2019). Conventions, habits, and US?teachers' meanings for graphs. Th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53, 179-195. 

  28. Thompson, P. W. (2013). In the absence of meaning.... In Vital directions for mathematics education?research (pp. 57-93). New York: Springer. 

  29. Thompson, P. W. (2016). Researching mathematical meanings for teaching. In L. D. English & D. Kirshner?(Eds.), Handbook of intern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pp. 435-461). Taylor &?Francis. 

  30. Thompson, P. W., & Milner, F. (2019). Teachers' meanings for function and function notation in South?Korea and the United States. In The legacy of felix klein (pp. 55-66). Springer. 

  31. Yoon, H., & Thompson, P. W. (2020). Secondary teachers' meanings for function notation in the United?States and South Korea. Th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60, 100804. 

  32. Yoon, H., Byerley, C. O., Joshua, S., Moore, K., Park, M. S., Musgrave, S., ... & Drimalla, J. (2021). United?States and South Korean citizens' interpretation and assessment of COVID-19 quantitative data.?Th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62, 10086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