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인 유학생의 우울 영향요인: 문화적응 스트레스, 학업스트레스 및 진로스트레스 중심으로
Factors Influencing Depression in Chinese Students Studying in Korea: Focused on Acculturative Stress, Academic Stress and Career Stres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7, 2016년, pp.63 - 72  

정혜선 (공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재한 중국인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학업과 관련된 학업스트레스 및 진로스트레스를 중심으로 우울의 영향요인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2015년 9월 7일부터 10월 15일까지 중국인 유학생 166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대상자의 평균 우울점수는 17.36점(SD 6.77)이었고, 문화적응 스트레스, 학업스트레스, 진로스트레스는 각각 69.51점(SD 19.06), 34.64점(SD 5.03) 그리고 29.13(SD 9.14)점 이었다. 중국인 유학생의 우울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진로스트레스로 파악되었으며, 이 두변수의 설명력은 51.9%이었다. 이상으로 중국인 유학생의 우울수준을 개선시키고 건강한 유학생활이 되도록 돕기 위해서는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진로스트레스를 파악하고, 스트레스 지각정도가 높았던 학생들에게는 특별한 중재를 제공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identify factors influencing depression in Chinese students in Korea, focusing on factors related to acculturation stress, academic stress and career stres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166 Chinese students studying in Korea. Data were collected from Se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재한 중국인 유학생의 우울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중국인 유학생 166명을 대상으로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학업관련 스트레스를 중심으로 우울의 영향요인을 파악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대상자의 평균 우울점수는 17.
  • 본 연구는 중국인 유학생의 우울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결과 우울은 60점 만점에 17.
  • 유학생들에게는 학업이나 진로는 주요한 문제이고,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유학생의 우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을[6] 고려할 때, 중국인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학업 및 진로스트레스와 우울과의 관계를 파악할 필요가 있으나 이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중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우울수준을 파악하고, 문화적응 스트레스, 학업 스트레스 및 진로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가설 설정

  • 이는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우울과 상관성을 보였다는 여러 선행연구결과와 일치하였다[6][10]. 본 연구는 대상자가 중국인 유학생이라는 점과 한국어에 능통하지 않은 채 학업에 임하고 있다는 점을 기본 가정으로 하였다. 이러한 특징이 직접 영향을 미치는 학업과 관련된 스트레스를 중심으로 우울 영향요인을 확인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문화적응 스트레스 이외에 학업스트레스와 진로스트레스를 포함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대학생의 우울 영향요인을 파악하는 선행 메타 분석 결과 중 효과크기가 높았던 것은 무엇인가요? 한국대학생의 우울 영향요인을 파악하는 선행 메타 분석 결과 효과크기가 높았던 것은 학업문제(0.885)와 진로문제(0.839)로 보고되었고[9], 한국인 해외유학생의 경우에도 학업스트레스와 문화진입스트레스는 우울 등의 심리적 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11]이 확인되 었다. 이러한 결과들은 학업으로 인한 부적응 심리상태인 학업스트레스와 취업․진로스트레스는 자국 대학생과 유학생의 구분을 떠나 이 시기의 대상자들에게 문제를 유발하고 우울 정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분명한 요인임을 시사하고 있다.
유학생들이 유학생활 중 경험하는 문제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선행연구에 따르면 유학생들은 학업이라는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한국에 왔음에도 불구하고, 낯선 환경에서 생활하면서 문화적응 스트레스, 언어문제, 학업문제, 경제적인 문제, 대학생활 부적응, 우울 및 음주문제 등[2-4]의 다양한 신체적 및 사회․심리적인 문제를 경험하고 있었다. 이 중 우울은 특별히 관심을 가져야 하는데, 유학생들은 자국 학생들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대학생활 초기 적응에 어려움을 많이 경험하여[5] 우울을 경험하기 쉬운 취약 집단이라 생각되기 때문이다.
대학기관이 유학생들의 어려움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도록 도와 유학생활이 긍정적인 경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3%로 파악되어[1], 단일 국가로는 수적으로 가장 우세하다. 유학생들은 이미 대학사회의 새로운 구성원이 되었으며, 유학생들이 새로운 사회와 문화에 적응하면서 쌓은 경험과 인식은 향후 한국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대학기관은 유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는 어려움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도록 도와 유학생활이 긍정적인 경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Statistics Korea [Internet]. [cited 2014 Nov 3], Available from: http://www.moe.go.kr/web/100088/ko/board/ 

  2. D. S. Sandhu and B. R. Asrabadi, "Development of an acculturative stress scale for international students; preliminary findings," Psychol Rep, Vol.75, pp.435-438, 1994. 

  3. S. Y. Kyung and S. M. Jang, "The effect of acculturative stress on depression and drinking problem among Chinese students in Korea," Mental Health & Social Work, Vol.34, pp.399-421, 2010. 

  4. H. S. Jeong, "Stress and counseling need of Chinese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4, No.2B pp.949-963, 2012. 

  5. R. Hechanova-Alampay, T. A. Beehr, N. D. Christiansen, and R. V. Horn, "Adjustment and strain among domestic and international students sojourners,"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Vol.23, No.4, pp.458-474, 2002. 

  6. H. K. Lee, "Factors affecting depression of the Chinese students in Korea: focusing on socioeconomic characteristics, language skills, acculturative stress and social support," Korea Society for Wellness Research, Vol.7, No.3, pp.129-143, 2002. 

  7. M. J. Jin, S. M. Bae, and M. H. Hyun, "The effect of perceived discrimination, coping strategies, and social support on depression among Chinese students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16, No.4, pp.783-797, 2011. 

  8. M. K. Kim, "Relationship on depression and suicide ideation of university students - the mediating effects of negative emotion and social adaptat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18, No.12, pp.101-129, 2011. 

  9. H. J. Kwak and H. J. Kim, "A meta-analysis of related factors depression of Korean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20, No.7, pp.75-98, 2013. 

  10. M. R. Yoo, S. Y. Choi, Y. M. Kim, S. J. Han, N. Y. Yang, H. K. Kim, H. K. Chang, M. R. Lee, and Y. J. Son, "Acculturative Stress, Resilience, and Depression among Chinese Students in Korea," J Korean Acad Soc Nurs Edu, Vol.19, No.3, pp.320-329, 2013. 

  11. K. S. Kim and M. H. Kim, "The influence of academic stress and acculturative stress of republic of Korean studying abroad on psychologica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Vol.20, No.2, pp.67-88, 2014. 

  12. Y. K. Kim, "Needs analysis for Chinese and Japanese international students'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in Korea,"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10, No.1, pp.535-559, 2009. 

  13. M. S. Kim, F. Y. Shi, J. L. Piao, and Y. S. Seo, "Moderating effects of maladaptative and adaptive perfectionism on acculturative stress, depressive symptoms, and somatization in Chinese international students,"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Vol.29, No.4, pp.725-745, 2010. 

  14. F. Faul, E. Erdfelder, A. Buchner, and A. G. Lang,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41, pp.1149-1160, 2009. 

  15. K. K. Chon and M. K. Rhee, "Preliminary development of Korean version of CES-D,"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11, No.1, pp.65-76, 1992. 

  16. D. W. Shin, Effects of the Perceptions of Parents' Expectations for the Future Careers of Children on Academic and Employment Stress among College Students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Self-Differentiation,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2007. 

  17. J. H. Lee, A study on department satisfaction, career maturity, and career stress of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2009. 

  18. J. H. Park and K. W. Kim, "A review of the epidemiology of depression in Korea," Journal of Korean Medical Association, Vol.54, No.4, pp.362-369, 2011. 

  19. H. O. Jeon, "The influence of job-seeking stress, adult attachment and self-assertiveness, on depression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4, No.7, pp.312-323, 2014. http://dx.doi.org/10.5392/JKCA.2014.14.07.312 

  20. J. S. Lee, G. F. Koeske, and E. Sales, "Social support buffering of acculturative stress: a study of mental health symptoms among Korean international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Vol.28, pp.399-414, 2004. dio:10.1016/j.ijintrel.2004.08.005 

  21. I. K. Seo and Y. S. Lee, "The effect of university student's job-seeking stress on depression and despair: control effect of social support,"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Vol.12, No.1, pp.117-147, 2015. 

  22. E. M. Park, B. Y. Hwang, and T. Y. Jung,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life stress and school adjustment for Chinese international undergraduates in South Korea: Moderating effects of some variable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18, No.2, pp.145-152, 2010. 

  23. K. H. Kim and J. H. Kwon, "Testing models of relations to academic & career stress, acceptance behavior, and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Vol.21, No.4, pp.43-60, 2014. 

  24. J. Y. Kim and W. I. Kim, "The effects of college stressor on leisure constraints of chinese and Korean students," Tourism Study, Vol.23, No.2, pp.345-362, 2008. 

  25. H. G. Kim, J. G. Lee, and J. S. Kang, "A research for Chinese students' academic counseling strategy on the ground of professional consciousness characteristics," Journal of International Area Studies, Vol.2, pp.687-712, 2009.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