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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일 지역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재난대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Influencing Disaster Preparedness of Students Studying Emergency Rescu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7, 2016년, pp.651 - 658  

최성우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주호현 (광양보건대학교 응급구조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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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국토의 3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고 대륙과 해양성 기후의 교차점에 위치하는 지리적 여건으로 인하여 기상이변과 지구온난화현상 등으로 태풍, 홍수, 쓰나미(해일) 등 대규모 자연재난과 급속한 도시화 및 산업화의 부작용으로 인한 대형 인적 재난들의 피해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래 재난현장의 안전 및 환자관리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될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재난대처점수를 측정하여 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재난대비법에 대하여 들은 경험이 없는 사람에 비하여 경험이 있는 사람의 재난대처점수가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학교 내에서 시행 되는 응급구조 교육에 '만족하지 않는다'고 답한 대상자에 비하여 '만족한다'고 답한 대상자의 재난대처 점수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학과 수업 외 응급구조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냐는 질문에는 '없다'고 답한 대상자에 비하여 '있다'고 답한 대상자의 재난대처 점수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추후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대처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ree sides of Korea are surrounded by the sea and it is geographically located at an intersect point for continental and maritime climate, the climate crisis and global warming factors that lead to large-scale natural disasters such as typhoons, floods, and tsunami as well as disasters and dama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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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응급구조(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재난 대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조사하여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재난대비교육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전라북도 지역 응급구조(학)과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재난 대처 점수를 측정하고 재난대처 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전라북도 지역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재난대비점수를 측정하고 재난대비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조사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 이에 본 연구자는 미래 재난현장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될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재난대비 및 대처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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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재난관리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우리나라의 경우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제 26조에서 권역응급의료 센터의 업무 중 대형 재해 등의 발생 시 응급의료지원의 역할을 하도록 명시하고 있다[9]. 일반적으로 재난관리는 예방 및 완화단계, 준비계획단계, 대응단계, 복구단계로 구분하며 이중 의료진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단계는 준비계획 및 대응단계이다. 그러나 국내의 재난계획은 주로 정부기관 위조로 세워져있으며 국가적인 차원에서 병원 등의 의료기관에 대한 재난관리 규정과 지침은 미흡한 상태이고[10],특히 의료인(의사, 간호사 등)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재난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11][12].
우리나라에서 시행된 재난관리가 개인의 재난관리 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교육방법이라고 할 수 없는 이유는?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시행되어온 재난관리에 대한 교육 및 훈련은 교육내용의 타당성과 적절성 및 교육효과를 분석하는 것과는 무관하게 국가기관에 의해 일률적이면서 정기적인 행사형식으로 실시된 것으로써 개인의 재난관리에 대한 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교육방법이라고 할 수 없다. 이러한 이유는 교육의 실제 대상자의 물리적인 환경과 개인적인 환경이 교려되지 않은 상태에서 재난교육 및 훈련이 이루어졌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13].
재난이란 무엇인가? 재난이란 국민의 생명, 신체, 재산과 국가에 피해를 주거나 줄 수 있는 것으로 태풍, 홍수, 호우, 강풍, 해일,대설 등의 자연재난과 화재, 붕괴, 폭발, 교통사고, 화생방사고, 환경오염사고 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규모 이상의 피해를 말한다[1]. 또한 공중보건학적인 관점에서는 즉각적으로 이용 가능한 자원을 초과한 수요를 가진 사건 즉 치료할 수 있는 의료자원을 초과한 대량 환자의 발생 사건으로 정의 할 수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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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국민안전처, 2016. 

  2. R. Powers, "Evidence-based disaster planning," Journal of Emergency Nursing, Vol.35, No.4, pp.218-223, 2009. 

  3. 김충민, 재난방재를 위한 민군협력 발전방향, 상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4. 서정규, 한국의 재난관리체제 구축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5. 박기묵, "세월호 참사 희생자 부모들의 심리적 외상에 관한 기술적 접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9호, pp.134-175, 2015. 

  6. E. F. Bond and R. Beaten, "Disaster nursing curriculum development based on vulnerability assessment in the Pacific Northwest," Nursing Clinics of North America, Vol.40, pp.441-451, 2005. 

  7. D. Danna, M. Bernard, J. Jones, and P. Mathews, "Improvements indisaster planning and direction for nursing management," Jour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39, pp.423-431, 2009. 

  8. 박종만, 재난관리 대비단계에 필요한 한국형 Rescue Kit 디자인 제안,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9. 김주원, 재난시 일개 권역응급의료센터 간호사의 업무지침 개발, 울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10. S. J. Wang, J. T. Choi, and J. Arnold, "Terrorism in South Korea," Prehospital and Disaster Medicine, Vol.18, pp.140-147, 2003. 

  11. F. W. M. Olivia, L. K. Y. Claudia, and L. A. Yuen, "Nurses' perception of disaster: implications for disaster nursing curriculum," Journal of Clinical Nursing, Vol.18, pp.3165-3171, 2008. 

  12. L. Good, "Addressing hospital nurses fear of abandonment in bioterrorism emergency," American Association of Occupation Health Nurses Journal, Vol.55, No.12, pp.493-498, 2007. 

  13. 강경희, "일지역 대학생의 재난경험과 재난대비에 대한 조사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8권, 제3호, pp.424-435, 2012. 

  14. 배일순, 국가 재난대비 군(軍) 응급의료 지원체계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15. 최은영, 중등교사의 응급구조사에 대한 이미지,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16. 김순심, "한국의 응급구조과 교육과정," 한국응급구조학회지, 제13권, 제2호, pp.17-59, 2009. 

  17. 김형식, 이희수, "성인학습이론에서의 경험의 본질에 관한 연구," 평생교육.HRD연구, 제5권, 제3호, pp.1-21, 2009. 

  18. 노지영, 재해간호에 대한 간호사들의 인식 및 핵심수행능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19. 채진, "재난관리 효과성의 영향요인 분석," 한국위기관리논집, 제4권, 제2호, pp.40-51, 2008. 

  20. 박선영, 자연재해에 대한 고등학교 학생들의 인식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21. 권말숙, "의료인 기본심폐소생술 교육이 보건계열대학생의 지식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2호, pp.5943-5949, 2012. 

  22. 이문희, 최순희, 박민정, "심폐소생술 교육이 일반인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제14권, 제2호, pp.198-203,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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