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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OP 홀로그램 콘서트에 나타난 스펙터클 분석 -SM Entertainment 콘텐츠를 중심으로-
Analysis on the Spectacles of K-POP Hologram Concerts -Focus on Contents of SM Entertain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7, 2016년, pp.740 - 749  

한혜원 (이화여자대학교 융합콘텐츠학과) ,  정아람 (이화여자대학교 융합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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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로그램은 소수 전문가 집단을 위한 특정 기술의 영역에만 한정되지 않고, 대중을 위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특히 K-POP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경우, 홀로그램 영상을 도입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홀로그램을 부분적으로만 활용해 스펙터클을 연출하거나, 아이돌 자체를 홀로그램 캐릭터로 재현해 '원본 없는 이미지'만으로 콘서트를 진행하기도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K-POP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중 홀로그램 콘서트를 일정 기간 이상 안정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SM Entertainment 의 콘텐츠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고, 홀로그램 콘서트에서 발현되는 스펙터클과 아우라를 분석해 실제 인물의 퍼포먼스와 변별되는 홀로그램 콘서트만의 차별화 전략을 도출했다. 그 결과 홀로그램 콘서트의 경우 배경에서 무대와 객석을 분리함으로써 소외효과를 극대화했으며, 아이돌 캐릭터에게는 탈현실의 환상성을 부여했다. 홀로그램 콘서트에서는 홀로그램의 허구성을 은폐하기 보다는 오히려 이를 폭로함으로써 환상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취한다. 홀로그램 콘서트는 ICT 강국으로서의 한국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지리적으로 글로벌화에 불리할 수 있는 한류의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여, 융합 콘텐츠의 대중화 사례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ologram technology is widely applied in entertainment contents for public, no more remained in specific technological area for minority experts. Expecially, K-POP entertainment contents increasingly adopt hologram images. These contents use hologram technology as a part to arouse spectacles or rep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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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한국의 아이돌이라는 독특한 집단에 대한 인지를 바탕으로, 디지털 미디어 기술을 이용한 융복합 콘텐츠의 대중화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나타날 수 있는 관객 경험의 변화를 모색한 데 의의가 있다.
  • 이에 대해서는 발터 벤야민(Walter Benjamin)의 아우라 개념을 바탕으로 거리 변화로 유발되는 공연 체험의 변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협의적으로는 실제 인물이 실행하는 퍼포먼스와 차별적인 홀로그램 콘서트의 특이점을 제시하고, 광의적으로는 홀로그램 기술이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 적용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문화적 효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K-POP 홀로그램 콘서트에 나타난 기교와 전략을 분석하고 홀로그램 콘서트 특유의 스펙터클 효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K-POP 콘텐츠가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고 글로벌화 될 수 있는 가능성과, 예술과 기술의 융합 콘텐츠가 대중화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스펙터클은 공연 주체인 아이돌과 감상자인 관객을 분리함으로써 물리적, 심리적 거리 변화를 유발한다. 이에 대해서는 발터 벤야민(Walter Benjamin)의 아우라 개념을 바탕으로 거리 변화로 유발되는 공연 체험의 변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협의적으로는 실제 인물이 실행하는 퍼포먼스와 차별적인 홀로그램 콘서트의 특이점을 제시하고, 광의적으로는 홀로그램 기술이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 적용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문화적 효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2012년 국내 최초로 무대 위 아이돌을 전원 홀로그램으로 대체한 이래 지속적으로 관련 콘텐츠를 제작, 상영 중인 SM Entertainment의 홀로그램 콘서트를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 텍스트는 『Live Hologram Concert』, 『V-Concert』, 『Girl Story』, 『'T1ST0RY & …!' + α』 등 총 4편이다.
  • 이에 본 연구는 K-POP 홀로그램 콘서트가 나타날 수 있었던 미학적 배경을 파악하고, 향후 홀로그램 기술을 도입한 융합 콘텐츠의 대중화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상업적, 기술적으로 성과를 거둔 SM Entertainment의 홀로그램 콘서트 4편을 분석하고 내외적 특성을 규명했다.
  • 이러한 콘서트는 ‘원본 없는 이미지’ 만으로 스펙터클을 창출한다는 점에서 특이할 만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K-POP 홀로그램 콘서트에 나타난 기교와 전략을 분석하고 홀로그램 콘서트 특유의 스펙터클 효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K-POP 콘텐츠가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고 글로벌화 될 수 있는 가능성과, 예술과 기술의 융합 콘텐츠가 대중화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Live Hologram Concert』와 『V-Concer t』 또한 다소간 규모의 차이는 있으나 아이돌을 실물 크기로 재현할 수 있었다. 둘째, 이미지가 정세하다. 가로 해상도 14,000픽셀 이상의 초고화질 동영상이 2만 안시 프로젝터 11대, 1만 안시 프로젝터 3대를 이용해 재생된다.
  • 가령 누락된 색상 값을 복원한다거나, 립싱크를 하는 입술의 모양이 실제 곡의 진행과 일치하도록 조정하는 작업이 실제보다 더 실제 같은 아이돌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 이루어질 수 있다. 둘째, 허구성의 폭로다. K-POP 홀로그램 콘서트의 아이돌 캐릭터는 파트의 전환에 따라 나타나거나 사라지고, 드물게 복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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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사 홀로그램은 무엇인가? 홀로그램 기술은 기록 방식과 재생 방식에 따라 디지털 홀로그램과 아날로그 홀로그램, 유사 홀로그램으로 나뉜다[1]. 유사 홀로그램이란 반투과형 스크린 영상 또는 초다시점 입체 영상을 이용해 실제 홀로그램과 유사한 효과를 구현하는 기술을 통칭한다. 일반적으로 공연및 전시에 쓰이는 홀로그램은 플로팅(floating) 방식을 응용한 유사 홀로그램으로, 고해상도 프로젝터와 재생한 영상을 반투명 막(foil)에 투사해 입체 이미지를 구현한다.
할리우드의 홀로그램 콘서트의 사례엔 무엇이 있는가? 따라서 북미 등 할리우드의 홀로그램 콘서트에서는 이미 세상을 떠난 고인이나 물리적으로 실재하지 않는 특정 대상을 홀로그램으로 구현해왔다. 가령 엘비스 프레슬리(Elvis Presley)와 셀린 디온(Céline Dion)의 무대, 투팍 샤커 (Tupac Shakur)와 스눕 독(Snoop Dogg)의 무대, 마이클 잭슨(Michael Jackson)의 2014 빌보드 특별 공연은 고인을 홀로그램 이미지로 부활시키고 여기에 실제 인물을 병치하는 전략을 취했다[3-5]. 하츠네 미쿠 (Hatsune Miku)의 2013 간사이 라이브 콘서트의 경우에는 아예 실재하지 않는 허구의 캐릭터를 홀로그램으로 재현한 뒤 실제 인물인 밴드를 병치한 경우이다[6].
홀로그램 기술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홀로그램 기술은 기록 방식과 재생 방식에 따라 디지털 홀로그램과 아날로그 홀로그램, 유사 홀로그램으로 나뉜다[1]. 유사 홀로그램이란 반투과형 스크린 영상 또는 초다시점 입체 영상을 이용해 실제 홀로그램과 유사한 효과를 구현하는 기술을 통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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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1. L. Yaroslavsky, Digital Holography and Digital Image Processing: Principles, Methods, Algorithms,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2013. 

  2. P, Phelan, Unmarked: the Politics of Performance, Routledge, 1996. 

  3. https://www.youtube.com/watch?vc7OFl3TJSUk 

  4. https://www.youtube.com/watch?vTGbrFmPBV0Y 

  5. https://www.youtube.com/watch?vjDRTghGZ7XU 

  6. https://www.youtube.com/watch?vrL5YKZ9ecpg 

  7. 손욱호, "홀로그래피: 완전 입체영상 기술의 전망," TTA저널, 제133권, pp.69-74, 2011. 

  8. 김성민, "홀로그래피 산업 전망 및 디지털 홀로그래피 상용화를 위한 고려사항," 방송과 미디어, 제18권, 제3호, pp.109-117, 2013. 

  9. 오관정, 추현곤, 김진웅, "디지털 홀로그래픽 비디오 기술 동향," 정보와 통신, 제32권, 제3호, pp.37-43, 2015. 

  10. 조병철, 심희철, "K-POP 한류의 성공요인분석과 한류 지속화 방안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5호, pp.90-102, 2013. 

  11. 박은아, 김이경, "무용공연에서 3차원 입체 홀로그래피의 적용과 확장 가능성," 대한무용학회논문집, 제70권, 제2호, pp.137-155, 2012. 

  12. 조종학, "첨단 미디어 기법을 활용한 공연 콘텐츠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2호, pp.637-645, 2015. 

  13. 임수연, 김상욱, "관객접근에 의해 행동하는 3D 홀로그래픽 콘텐츠 저작 및 프로젝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2, No.12, pp,597-604, 2012. 

  14. 허철, 김상헌, "홀로그램 콘텐츠 전용관의 국내사례조사,"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논문집, 제2015권, 제5호, pp.413-414, 2015. 

  15. http://www.nbcnews.com/news/world/japans-biggest-pop-star-right-now-hologram-n76506 

  16. R. Arnold, "There's a Spectre Haunting HipHop : Tupac at Coachella, Holograms in Concert, and the Future of Live Performance," Death and the Rock Star, Routledge, pp.177-187, 2016. 

  17. H. Matthew, "The Hologram of Tupac at Coachella and Saints : the Value of Relics for Devotees," Celebrity Studies, Vol.4, No.2, pp.238-240, 2013. 

  18. K. McLeod, "Living in the Immaterial World: Holograms and Spirituality in Recent Popular Music," Popular Music and Society, 2015. 

  19. 김광철, 장병원, 영화사전, propaganda press, 2004. 

  20. 오은영, 호모매지쿠스 마술적 인간의 역사, 북산, 2015. 

  21. A. Gaudreault, "Theatricality, narrativity, and "Trickality" : Reevaluating the cinema of Georges Melies," Journal of Popular Film & Television, Vol.15, No.3. pp.110-119, 1987. 

  22. http://koreatimes.co.kr/www/news/culture/2013/07/135_139321.html 

  23. A. Darley, 김주환 역, 디지털 시대의 영상 문화, 현실문화연구, 2003. 

  24. L. Manovich, 서정신 역, 뉴미디어의 언어,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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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https://www.youtube.com/watch?vseJLzkAnfl4 

  27. https://www.youtube.com/watch?v8kyG5tTZ1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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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W. Benjamin, 최성만 역,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사진의 작은 역사 외, 길, 2007. 

  30. W. Benjamin, 최성만 역,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사진의 작은 역사 외, 길, 2007. 

  31. 김창훈, 콘서트 기획과 제작 실무, 세광음악출판사, 2012. 

  32. B. J. Baars and N. M. Gage, Cognition, brain, and consciousness, Academic Press, 2010. 

  33. B. Brecht, 송윤엽 외 역, 브레히트의 연극 이론, 연극과인간, 2005. 

  34. J. Baudriilard, 하태환 역, 시뮬라시옹, 민음사, 1992. 

  35. 원용진, 김지만, "사회적 장치로서의 아이돌 현상," 대중서사연구, 제0권, 제28호, pp.319-361, 2012. 

  36. J. Baudriilard, 하태환 역, 시뮬라시옹, 민음사, 1992. 

  37. A. Darley, 김주환 역, 디지털 시대의 영상 문화, 현실문화연구, 2003. 

  38. E. Buscombe, "Sound and Color," Jump Cut, No.17, pp.23-25,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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