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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프로젝션 맵핑에 의한 무대 공간의 확장과 변형 원문보기

방송과 미디어 =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v.21 no.2, 2016년, pp.80 - 89  

천주은 ,  박종일 (한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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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은 2014-2015년에 자체 설계 및 제작하여 구현되었던 프로젝션 맵핑 그리고 홀로그램과 혼합되어진 콘텐츠 사례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 본고에서는 영상매체의 무한한 확장과 기존 평면 무대구성을 넘어 공감각적이고 공간 전체를 캔버스로 하여 입체적인 무대연출을 선보인 프로젝션 맵핑 콘텐츠에 대해 소개하며, 더불어 프로젝션 맵핑의 개선점과 신개념 멀티 플랫폼으로 발전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본고에서는 착시를 이용한 일루전 아트 3D 프로 젝션 맵핑의 현장 사례를 중심으로 하여 맵핑의 S/W, H/W 측면과 실제 제작 및 구현 시 기술적 이슈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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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젝션 맵핑이란? 홀로그램으로 영상통화를 하거나,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하는 3D map 등 입체적인 디스플레이를 현실에 입체영상으로 투영하는 것이다. 착시를 이용한 영상미술이라 정의되는 프로젝션 맵핑(Projection mapping)은 스크린으로 사용될 외벽이나 실내 공간, 오브제 등이 가지고 있는 재질, 컬러, 레이아웃 등을 고려하여 디자인된 영상을 프로젝터에 의해 빛을 영사시켜 현실과 비현실이 모호 하게 어우러진 즉, 착시현상을 이용하여 새로운 증강현실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2차원의 평면에 3차원의 영상을 출력하는 기존의 스크린 방식에서 탈피해 디스플레이 방식의 3차원성을 확보한 프로젝션 맵핑은 2차원의 사각 프레임에 제한된 영상예술의 재현양상이 3차원의 실제 공간으로 확장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일루젼 아트이다.
프로젝터를 이용한 프로젝션 맵핑의 구성 요소는? 프로젝터를 이용한 프로젝션 맵핑은 크게 하드웨어(H/W)와 소프트웨어(S/W) 두 가지로 구성된다. 영상을 투사하는 프로젝터와 제어할 수 있는 컴퓨터 및 플레이어 등이 하드웨어를 구성하고 그 내부에서 영상을 컨트롤할 수 있는 툴 프로그램이 있다.
프로젝션 맵핑은 왜 다양한 분야에서 각광받고 있는가? 국내에는 2004년 경부터 등장하였으며, 프로젝션 맵핑을 통해 오브젝트에 구현한 그래픽은 공간에 대한 증강현실의 영상을 덧입혀 보다 확장된 공간감과 실제감을 불러일으킨다. 또한 장소만 제공이 된다면 다른 매체에 비해 저렴하고 짧은 시간에 더욱 화려하고 경이적인 퍼포먼스를 구현할 수 있는 장점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각광받고 있으며, 주로 전시, 광고나 홍보, 패션쇼, 익스테리어 미디어 아트, 인테리어 디스플레이, 비쥬얼 퍼포먼스 등에서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 그러나 관람시점에 따른 왜곡과 착시에 대해 고려해야 하며, 관람자의 시각선이 프로젝터의 위치에 근접할수록 영상의 왜곡은 줄어들고 영상 구성요소가 공간의 깊이감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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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장승은, 김상욱(2012), , 한국 HCI학회 Vol.2012 

  2. 김은수(2013),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Vol.2013 

  3. Steve Dixon(2007), Digital Performance-A histoey of new media in Theater, Dance, Performance Art and Installation, The MIT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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