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10 no.2, 2016년, pp.205 - 216
김채봉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보건학협동과정) , 조혜경 (한국성서대학교 영유아보육학과) , 박미선 (꿈빛어린이집) , 양경수 (경운대학교 사회복지학과)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association between musculoskeletal workload and job stress in early childcare teachers. Methods : This study was based on The Korean Working Condition Survey conducted on wage workers. The total number of individuals included in the analy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유아교사의 업무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 유아교사의 업무는 한 마디로 규정하기 어려울만큼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유아들을 가르치고 돌보는 일 이외에도 씻기고 먹이는 일, 이동하는 보호 활동, 교육과정 계획, 교재 및 교구 준비, 문서처리, 전화 및 대면 상담, 간식 및 식사 지도, 설거지 및 교실 청소, 차량지원활동에 이르기까지 많은 일을 한다. 이렇듯 유아교사에 의해 제공되는 모든 활동은 교사의 주관에 따라 운영되기 때문에 유아교사의 건강과 안전은 보육 및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 |
유아교육사의 근골격계 관련 작업 수행은 무엇인가? | 유아교육사의 근골격계 관련 작업 수행은 작업 수행과정 중 부적절한 자세나 반복적인 힘을 사용하는 것으로 근육이나 힘줄, 인대, 관절과 근육통증뿐만 아니라 병리학적 변화를 일으키지 않은 상태까지 포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외에서 보육교사의 건강문제를 조사한 결과를 살펴보면, 요통, 허리디스크의 근골격계 질환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원인은 유아교육기간의 가구 및 공간의 배치가 영유아 신체에 맞춰져 있어[1], 근골격계 질환의 발생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 |
근골격계 관련 작업 수행은 어떻게 구성되어있는가? | 근골격계 관련 작업 수행은 ‘목, 허리, 손, 어깨, 다리 등이 힘들거나 통증을 주는 자세’, ‘사람을 들어 올리거나 이동’, ‘무거운 물건을 끌거나 이동’, ‘계속 서 있거나 걷기’, ‘반복적인 손 동작이나 팔 동작’의 5개의 세부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세부 항목에 대한 노출 빈도를 각각 확인하여 ‘절대 노출 안됨’은 0%, ‘거의 노출 안됨’은 10%, ‘근무시간 1/4 노출’은 25%, ‘근무시간 1/2 노출’은 50%, ‘근무시간 3/4 노출’은 75%, ‘거의 모든 근무시간’ 은 90%, ‘근무시간 내내’는 100%로 측정한 후 ‘절대 노출 안됨’과 ‘거의 노출 안됨’은 ‘비노출 그룹’ 으로, 나머지(1/4노출, 1/2노출, 3/4노출, 모든 근무시간 노출, 근무시간 내내 노출)는 ‘노출 그룹’으로 분류하였다. |
R.R. Gratz, A. Claffey, P. King, G. Scheuer(2002), The Physical Demands and Ergonomics of Working with Young Children,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Vol.172(6);531-537.
N. Larson, K. Miezio, K. Shear, B.S. Ault, M.S. Tepper, M. Gottleib(1996), Pilot Study to Assess Strategies to Reduce Work-Related Musculoskeletal Disorders Associated with Computer Work, Human Factors in Organizational Design and Management, Elsevier Science, pp.267-272.
M. Feuerstein(2002), Biobehavioral Mechanisms of WorkRelated Upper Extremity Disorders: A New Agenda for Research and Practice, American Journal of Industrial Medicine, Vol.41(5);293-297.
I.S. Rhie, S.L. Kim(2005), Literature Review for Work-Related Musculoskeletal Disorders Based on Theses from 1990 to 2005,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Vol.14(2);93-107.
S.D. Bae(2010),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s and Risk Factors of Musculoskeletal Disorders for Preschool Teachers, Graduate School of Incheon University, pp.1-47.
H.S. Jung, Y.J. Yi, S.I. Kim, J.E. Lee, S.Y. Lee, K.M. Yang, S.L. Kim(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social Factors and Subjective Symptoms of Musculoskeletal Disea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ol.19(3);388-397.
H.Y. Shin, M.S. Kim(2005), Relationships between Occupational Environment and Teacher's Job Stress in Childcare Center, Korean Council for Children's Rights, Vol.9(2);297-318.
Y.S. Kang, M.K. Kim(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Care Teachers' Job Stress and Belief of Teaching Efficacy, Korean Association of Child Care & Education, Vol.7(4);325-352.
Y.M. Han, K.S. Oh(2010), A Study on Stress of Infant Care-Giver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Education, Vol.15(1);291-309.
E.O. Ki, S.N. Yang, H.K. Hong(2011), Satisfaction and Job Stress of Time Extended Daycare Teacher According to Working Condition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15(4);247-270.
S.Y. Cho(2004), Teacher's Work Satisfaction and Work Stress in Child Care Center,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ol.36;23-44.
M.S. Chung(2014), The Buffering Effect of Autonomy between Emotional Labor and Job Stress in Childcare Teacher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26(1);147-166.
C.W. Kim(2015), The Moderating Effect of Resilience between Emotional Labor and Job Stress among Early Childhood Teachers, Graduate School of Sunmoon University, pp.1-86.
M.S. Kang, H.I. Hwang(2008), Analysis Job Contents and Perceptions Investigation of Child Care Teacher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7(2);1-23.
J.Y Kwon(2010), The Relationships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Emotional Labor, and Working Stress of Child-Care Teacher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30(6);269-290.
H.I. Hwang, J.H. Tak, M.J. Kim(2012), A Narrative Inquiry on Work-Related Stress of Child Care Teachers in Employer-Supported Child Care Centers, Korean Association of Child Care & Education, Vol.8(3);163-184.
S.J. Chang, B.S. Cha, S.B. Koh, M.G. Kang, S.R. Koh, J.K. Park(1997), Association between Job Characteristics and Psychosocial Distress of Industrial Workers, Korean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Vol.30(1);129-143.
D.M. Kang, Y.K. Kim, J.E. Kim(2011), Job Stress and Musculoskeletal Diseases, Journal of Korean Medical Association, Vol.54(8);851-85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