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사의 근골격계 작업부담과 직무 스트레스
Musculoskeletal Workload and Job Stress in Early Childcare Teachers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10 no.2, 2016년, pp.205 - 216  

김채봉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보건학협동과정) ,  조혜경 (한국성서대학교 영유아보육학과) ,  박미선 (꿈빛어린이집) ,  양경수 (경운대학교 사회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association between musculoskeletal workload and job stress in early childcare teachers. Methods : This study was based on The Korean Working Condition Survey conducted on wage workers. The total number of individuals included in the analy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그밖에 Chung[16]은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이 높을수록 직무 스트레스가 높았고[16] Kim은 영유아교사의 감정노동 하위변인인 자연적 행동이 적고, 표면적 행동이 많을수록 직무 스트레스가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다[17].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근골격계 관련 작업 수행과 직무 스트레스의 연관성이 있는지를 파악하여 유아교사들의 직무 스트레스를 예방하기 위하여 기초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시행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교사의 업무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유아교사의 업무는 한 마디로 규정하기 어려울만큼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유아들을 가르치고 돌보는 일 이외에도 씻기고 먹이는 일, 이동하는 보호 활동, 교육과정 계획, 교재 및 교구 준비, 문서처리, 전화 및 대면 상담, 간식 및 식사 지도, 설거지 및 교실 청소, 차량지원활동에 이르기까지 많은 일을 한다. 이렇듯 유아교사에 의해 제공되는 모든 활동은 교사의 주관에 따라 운영되기 때문에 유아교사의 건강과 안전은 보육 및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유아교육사의 근골격계 관련 작업 수행은 무엇인가? 유아교육사의 근골격계 관련 작업 수행은 작업 수행과정 중 부적절한 자세나 반복적인 힘을 사용하는 것으로 근육이나 힘줄, 인대, 관절과 근육통증뿐만 아니라 병리학적 변화를 일으키지 않은 상태까지 포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외에서 보육교사의 건강문제를 조사한 결과를 살펴보면, 요통, 허리디스크의 근골격계 질환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원인은 유아교육기간의 가구 및 공간의 배치가 영유아 신체에 맞춰져 있어[1], 근골격계 질환의 발생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근골격계 관련 작업 수행은 어떻게 구성되어있는가? 근골격계 관련 작업 수행은 ‘목, 허리, 손, 어깨, 다리 등이 힘들거나 통증을 주는 자세’, ‘사람을 들어 올리거나 이동’, ‘무거운 물건을 끌거나 이동’, ‘계속 서 있거나 걷기’, ‘반복적인 손 동작이나 팔 동작’의 5개의 세부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세부 항목에 대한 노출 빈도를 각각 확인하여 ‘절대 노출 안됨’은 0%, ‘거의 노출 안됨’은 10%, ‘근무시간 1/4 노출’은 25%, ‘근무시간 1/2 노출’은 50%, ‘근무시간 3/4 노출’은 75%, ‘거의 모든 근무시간’ 은 90%, ‘근무시간 내내’는 100%로 측정한 후 ‘절대 노출 안됨’과 ‘거의 노출 안됨’은 ‘비노출 그룹’ 으로, 나머지(1/4노출, 1/2노출, 3/4노출, 모든 근무시간 노출, 근무시간 내내 노출)는 ‘노출 그룹’으로 분류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R.R. Gratz, A. Claffey, P. King, G. Scheuer(2002), The Physical Demands and Ergonomics of Working with Young Children,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Vol.172(6);531-537. 

  2. N. Larson, K. Miezio, K. Shear, B.S. Ault, M.S. Tepper, M. Gottleib(1996), Pilot Study to Assess Strategies to Reduce Work-Related Musculoskeletal Disorders Associated with Computer Work, Human Factors in Organizational Design and Management, Elsevier Science, pp.267-272. 

  3. H.M. Park(2015), Effect of Musculoskeletal Symptoms and Job Stress on Fatigability of Dental Health Care Worker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9(4);79-90. 

  4. M. Feuerstein(2002), Biobehavioral Mechanisms of Work­Related Upper Extremity Disorders: A New Agenda for Research and Practice, American Journal of Industrial Medicine, Vol.41(5);293-297. 

  5. I.S. Rhie, S.L. Kim(2005), Literature Review for Work-Related Musculoskeletal Disorders Based on Theses from 1990 to 2005,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Vol.14(2);93-107. 

  6. I.O. Kim, G.J. Yeom(2015), Factors Affecting Musculoskeletal Symptoms of Teachers in Child Care Centers, Vol.24(3);162-172. 

  7. J. Kim(2011), Analysis of Risk Factors of Musculoskeletal Disorder for Child-Care Teachers' Job,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30(3);409-418. 

  8. S.D. Bae(2010),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s and Risk Factors of Musculoskeletal Disorders for Preschool Teachers, Graduate School of Incheon University, pp.1-47. 

  9. S.H. Kim(2009), A Study on the Association between Job Stress and Musculoskeletal Workload in the Manufacturing Industry,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28(4);25-34. 

  10. H.S. Jung, Y.J. Yi, S.I. Kim, J.E. Lee, S.Y. Lee, K.M. Yang, S.L. Kim(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social Factors and Subjective Symptoms of Musculoskeletal Disea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ol.19(3);388-397. 

  11. H.Y. Shin, M.S. Kim(2005), Relationships between Occupational Environment and Teacher's Job Stress in Childcare Center, Korean Council for Children's Rights, Vol.9(2);297-318. 

  12. Y.S. Kang, M.K. Kim(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Care Teachers' Job Stress and Belief of Teaching Efficacy, Korean Association of Child Care & Education, Vol.7(4);325-352. 

  13. Y.M. Han, K.S. Oh(2010), A Study on Stress of Infant Care-Giver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Education, Vol.15(1);291-309. 

  14. E.O. Ki, S.N. Yang, H.K. Hong(2011), Satisfaction and Job Stress of Time Extended Daycare Teacher According to Working Condition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15(4);247-270. 

  15. S.Y. Cho(2004), Teacher's Work Satisfaction and Work Stress in Child Care Center,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ol.36;23-44. 

  16. M.S. Chung(2014), The Buffering Effect of Autonomy between Emotional Labor and Job Stress in Childcare Teacher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26(1);147-166. 

  17. C.W. Kim(2015), The Moderating Effect of Resilience between Emotional Labor and Job Stress among Early Childhood Teachers, Graduate School of Sunmoon University, pp.1-86. 

  18. M.S. Kang, H.I. Hwang(2008), Analysis Job Contents and Perceptions Investigation of Child Care Teacher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7(2);1-23. 

  19. J.Y Kwon(2010), The Relationships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Emotional Labor, and Working Stress of Child-Care Teacher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30(6);269-290. 

  20. H.I. Hwang, J.H. Tak, M.J. Kim(2012), A Narrative Inquiry on Work-Related Stress of Child Care Teachers in Employer-Supported Child Care Centers, Korean Association of Child Care & Education, Vol.8(3);163-184. 

  21. S.J. Chang, B.S. Cha, S.B. Koh, M.G. Kang, S.R. Koh, J.K. Park(1997), Association between Job Characteristics and Psychosocial Distress of Industrial Workers, Korean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Vol.30(1);129-143. 

  22. N.J. Lim, A.N. Kim(2014), Effects of Early Childhood Teacher Job Stress on the Turnover Intention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5(8);4972-4980. 

  23. J.Y. Lee, M.W. Chi(2012), The Relation among Emotional Labors's Job Stress, Role Conflict, Ego-Resilience and Job Turnover,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2(6);191-200. 

  24. D.M. Kang, Y.K. Kim, J.E. Kim(2011), Job Stress and Musculoskeletal Diseases, Journal of Korean Medical Association, Vol.54(8);851-85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