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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컬라이제이션과 지역발전을 위한 창조적 장소만들기
Creative Place-making for Regional Development in the Era of Glocalization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51 no.3, 2016년, pp.421 - 439  

이병민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  남기범 (서울시립대학교 도시사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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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경제가 글로컬라이제이션(glocalization)이라는 조건 속에서 변화하면서, 국가의 역할은 축소되고, 도시 및 지역의 공간적 역할이 상대적으로 중요해지고 있으며, 관련하여 장소의 역할에 대해 장소마케팅이나 장소브랜딩 등을 통해 지금까지 많은 논의가 이루어져왔다. 하지만, 결과로서의 마케팅전략보다는 과정과 참여를 중요시하는 광의적 의미의 종합적인 '장소만들기'가 중요하다는 의미에서 본 논문은 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지역발전이라는 부분에 집중하여 창조적 장소만들기의 전략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를 재조명하려고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문화콘텐츠산업을 통한 창조적 장소만들기의 한국과 일본사례의 검증을 통하여, 글로컬라이제이션 시대 장소마케팅과 장소브랜딩, 장소만들기의 융합모델을 제시하고, 가치사슬적 특성을 고려하여 자원의 투입과 과정, 산출 등 각 과정의 특성에 집중할 필요가 있음을 밝혔다. 특히, 문화를 기반으로 장소를 해석하고, 지역공동체에서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 목표를 위해 어떻게 선순환구조를 만들것인가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lobal society is shifting and now evolving towards glocalization, meaning the increasing role of region and multi scalar interactions between region and global social world. In this glocalization era, there has been mushrooming literature and much discussions on the impacts of place-branding and p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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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나아가 지역의 공동체와 삶의 질이 투영되는 장소성의 특징이 어떻게 반영될 것인가에 대한 관찰을 통해, 글로컬라이제이션이라는 시대의 트렌드에 따라 지역발전을 위한 바람직한 ‘장소만들기’란 무엇인가를 규명하려고 하며, 특히, 문화적인 특징을 고려하고, 지역발전의 연성적 특징을 반영하여, 실제 지역에서 장소만들기를 어떻게 시행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고자 한다.
  •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기반 창조적 장소만들기의 효율적인 검토와 적용을 위하여 Matter Carmona 등(2010)의 논의와 다른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① 영역적 차원 ② 인식적 차원 ③ 사회적 차원 ④ 문화적 차원 ⑤ 경제적 차원 ⑥ 시간적 차원으로 특성을 구분하여 한국과 일본의 사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런 맥락에서 본 논문은 결과로서의 마케팅전략보다는 과정과 참여를 중요시하며, 광의적 의미로서의 ‘장소만들기’를 통해 장소성을 어떻게 회복하며, 어떻게 창조적 장소만들기의 전략을 만들 수 있을까 하는 사실을 고민해 보았으며, 특히, 글로컬라이제이션이라는 시대의 트렌드에 따라 지역발전을 위한 바람직한 ‘장소만들기’란 무엇인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논문은 결과로서의 마케팅전략보다는 과정과 참여를 중요시하는 광의적 의미의 종합적인 ‘장소만들기’를 통해서, 장소성을 어떻게 회복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부분에 집중하려고 하며, 구체적으로 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지역사례를 통한 창조적 장소만들기의 전략이 우리 시대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 일본의 경우는 도야마현 난토시의 ‘True tears’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이러한 관계망을 구성하고 있는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한국의 경우는 서귀포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아시아CGI창조센터’4)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일본의 사례 등을 참조하여 진행 중인 프로젝트를 더 발전시킬 수 있는 함의 점을 최대한 찾고자 하였다.
  • 해당 장소는 서귀포시 구 평생학습관(서귀포시 동홍로 41)이며, 부지 3235㎡ 연면적 2,338㎡ 규모로 설립되었으며, 한국·중국·일본의 애니메이션 제작사들이 애니메이션의 기획·제작·유통 등 관련 산업의 全분야에서 상호 협업을 수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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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자산의 물리적 자산은? 제도·정치자산은 제도적 두터움 혹은 제도적 역량을 지칭하며 관계 자산을 포함한다. 물리적 자산은 발전 인자의 유치, 성정에 필요한 물적 인프라나 건조 환경 등을 의미한다. 이때, 문화자산은 외부적으로는 도시의 경쟁력을 높이며, 내부적으로는 도시 구성원들의 도시에 대한 자부심과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중요한 자산으로 기능하고 있다.
문화자산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문화자산은 문화 배태적 자산과 문화 자본적 자산으로 나눌 수 있는데 생활 방식이나 신뢰, 인간관계 등은 전자의 자산에 속하는 반면, 예술 등은 후자에 속한다. 제도·정치자산은 제도적 두터움 혹은 제도적 역량을 지칭하며 관계 자산을 포함한다.
장소마케팅과 장소 만들기의 핵심자본의 특성을 비교한 결과는? 반면, 장소만들기의 경우에는 관계자산의 특성이 가장 강하면서 장소자산이 문화자산으로 어떻게 작동할 것인가에 보다 더 큰 관심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전략적 목적과 평가의 기준에서 다소 조금씩 차이가 난다고 할 수 있는데, 장소마케팅의 경우 궁극적으로 경제의 구조화와 상품화를 통해서, 자산적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산출물에 집중하는 반면, 장소브랜딩은 장소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상징적 이미지에 집중 하며, 장소만들기의 경우는 내생적 발전과 과정, 참여 등에 보다 더 큰 비중을 두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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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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