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간호학 실습교육 개선 방안: 간호교육 인증평가 기준을 중심으로
Direction of the Community Health Nursing Practice Education Focusing on the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Criteria 원문보기

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27 no.2, 2016년, pp.183 - 192  

전경자 (순천향대학교 간호학과) ,  진영란 (청운대학교 간호학과) ,  김희걸 (가천대학교 간호학과) ,  김춘미 (선문대학교 간호학과) ,  송연이 (충청대학교 간호학과) ,  김숙영 (을지대학교 간호학과) ,  이한주 (상명대학교 간호학과) ,  정인숙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  서기순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과) ,  최경원 (한국교통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eek the direction of community health nursing practice education focus on the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criteria. Methods: We collected data through e-mail survey to all of 202 Korean nursing baccalaureate education institute in April, 2016. The 93 p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지역사회간호학 실습 현황과 2주기 간호교육 인증평가 기준 적용의 어려움을 파악하고 개선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전국의 93개 간호교육기관에서 지역사회간호학을 담당하고 있는 교수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분석한 것이다.
  • 전국 간호교육기관의 지역사회간호학 교수를 대상으로 지역사회간호학 실습 현황과 2주기 간호교육인증평가 기준 적용의 어려움을 파악하여 향후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현장실습기관에서 간호학 관련 직급으로 3년 이상 근무한자 또는 '간호사 면허 소지자'라고 표기하는 것이 임상경력 3년 이상 보다 실효성이 있다고 봅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 평가를 시작한 이유는? 간호교육의 질 향상을 위하여 간호교육 평가를 시작한 1997년 이후 인증평가의 표준과 기준은 지속적으로 수정 ․ 보완되었다. 한국간호평가원이 2003년에 간호교육인정 표준 및 기준을 처음 개발할 당시에는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교육과정 및 수업, 학생, 교수, 시설 및 자원, 행정 및 재정 6개 표준과 22개 기준으로 구성하였다[1].
간호교육 인증평가 기준에 제시된 지역사회 실습기관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인증평가 기준에 제시된 지역사회 실습기관은 보건소, 보건 지소, 보건진료소, 학교, 산업장, 복지관이다. 대학은 그동안 실습해오던 실습기관이 지역사회간호학 실습의 목표를 달성할수 있다고 생각하면서도 인증평가 기준에 명시된 실습기관의 종류에 포함되지 않아 인정받지 못할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에 실습기관을 변경하기도 하였다.
간호교육인정 표준 및 기준을 처음 개발할 당시 6개 표준은 무엇인가? 간호교육의 질 향상을 위하여 간호교육 평가를 시작한 1997년 이후 인증평가의 표준과 기준은 지속적으로 수정 ․ 보완되었다. 한국간호평가원이 2003년에 간호교육인정 표준 및 기준을 처음 개발할 당시에는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교육과정 및 수업, 학생, 교수, 시설 및 자원, 행정 및 재정 6개 표준과 22개 기준으로 구성하였다[1]. 이에 대하여 Ahn 등[2]은 미국간호교육 인증평가와 비교하여 투입요소에 해당되는 인적, 물적 자원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음을 지적하면서 ‘교육성과’ 영역이 포함된 안을 제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Report on validity of accreditation for nursing education program. Seoul: Korean Nurses Association; 2003. 75 p. 

  2. Ahn YH, Park KS, Yang SO, Shin KR, Kim MJ. Development of standards and criteria for accreditation of baccalaureate nursing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for Health Professions. 2005;2(1):87-103. http://dx.doi.org/10.3352/jeehp.2005.2.1.87 

  3. Kim CJ, Ahn YH, Kim MW, Jeong YO, Lee JH. Development of standards and criteria for accreditation of a baccalaureate nursing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6;36(6):1002-1011. 

  4.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assessment standards for education of Korea (The course of the nursing bachelor's degree) [Internet]. Seoul: Korean Nurses Association. 2015 [cited 2016 June 25]. Available from: http://www.kabone.or.kr/kabon02/index04.php 

  5. Ministry of Education and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Statistical yearbook of education. Seoul: Statistics Korea. 2015 [cited 2016 June 25]. Available from: http://kess.kedi.re.kr/index 

  6. Song JH, Kim MW. Study on clinical education for nursing in hospitals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3;19(2):251-264.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251 

  7. Lee CY, Lee HR, Kim HR, Kang KA. Current status of community health nursing practicum in bachelor program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06;17(1):26-37. 

  8. Ryu HS, Song NH, So AY, Park JM, Kim EJ, Lim MY, et al. Community health nursing I. 4th ed. Seoul: Soomoonsa; 2011. 707 p. 

  9.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sing. Public health: Recommended baccalaureate competencies and curricular guidelines for public health nursing. Washington: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sing; 2003. 33 p. 

  10. Pijl-Zieber EM, Kalischuk RG. Community health nursing practice education: Preparing the next gener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2011;8(1):1-15. http://dx.doi.org/10.2202/1548-923X.2250 

  11. Wade GH, Hayes E.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associated with preceptored community health clinical experiences. Public Health Nursing. 2010;27(5):459-467. 

  12. Accreditation Commission for Education in Nursing. Accreditational mannual section III standards and criteria glossary [Internet]. Atlanta: Accreditation Commission for Education in Nursing. 2013 [cited 2016 June 25]. Available from: https://www.ncsbn.org/SC2013.pdf 

  13. Kim JH, Song MS. The health service performance frequency and educational needs among the visiting nurses of public health center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Home Health Care Nursing. 2015;22(1):22-37. 

  14. Song JH, Kim MW. Study on clinical education for nursing in hospitals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3;19(2):251-264.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251 

  15. University of Michigan Center of Excellence in Public Health Workforce Studies. Enumeration and characterization of the public health nurse workforce: Findings of the 2012 public health nurse workforce surveys. Ann Arbor, MI: University of Michigan; 2013. 95 p. 

  16. Association of Community Health Nursing Educators (ACHNE). Position paper: Academic faculty qualifications for community/public health nursing [Internet]. Wheat Ridge: The Association of Community Health Nursing Educators (ACHNE). 2009 [cited 2016 June 25]. Available from: https://www.resourcenter.net/images/Achne/files/2009/FacultyQualificationsPositionPaper.pdf 

  17. Chin YR, Song YI. The learning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 on community health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2016. Forthcoming. 

  18. Western Wyoming Community College. Self study report to ACEN [Internet]. Western Wyoming: Western Wyoming Community College. 2014 [cited 2016 June 25]. Available from: https://www.westernwyoming.edu/academics/nursing/pdf/self_study_2014.pdf 

  19. Western Wyoming Community College. Preceptor manual [Internet]. Western Wyoming: Western Wyoming Community College. 2014 [cited 2016 June 25]. Available from: https://www.westernwyoming.edu/academics/nursing/pdf/preceptor_manual.pdf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