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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상황에서 민첩한 스타트업 팀에 관한 연구: 공유된 비전의 이중효과
Exploring the Relationship among Conflict, Knowledge Sharing, and Agility in Startup: Focus on the Role of Shared Vision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1 no.3, 2016년, pp.233 - 242  

이혜정 (연세대학교 동서문제연구원) ,  박준기 (연세대학교 동서문제연구원) ,  이세윤 (연세대학교 워크사이언스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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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은 시장의 비즈니스 기회를 신속하게 포착하고, 경험해보거나 예측하지 못한 다양한 문제들에 발 빠르게 대처하고 해결해야만 혁신적인 제품이나 서비스의 개발, 투자 유치 등이 가능하다. 이러한 조직의 민첩성은 구성원들 사이의 원활한 지식 공유를 통해서 갖출 수 있는데, 이때 스타트업은 조직의 비전을 공유하면서 인식을 같이 하는 동시에 서로의 의견에 대립하고 반목하는 갈등 또한 함께 발생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스타트업 환경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갈등을 과업 갈등과 관계 갈등으로 구분하고, 지식공유와 민첩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때, 조직의 비전을 공유하는 정도가 갈등과 지식 공유의 영향관계를 조절하고 더 나아가 지식 공유 자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관계를 함께 분석하였다. 조직이 설립된 지 5년 미만의 스타트업 팀 182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PLS를 이용하여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과업 갈등과 공유된 비전은 지식 공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지식 공유를 통해 조직의 민첩성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공유된 비전의 정도가 높을수록 갈등의 전반적인 영향을 상쇄하는 조절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스타트업 조직의 이해관계자들을 위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artup must be agile and be able to handle extreme changes, survive unpredicted threats, and capitalize on emerging business opportunities. Agile teams continually sense changes for competitive action and marshal the necessary knowledge. While team members share their knowledge, there must be emer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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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스타트업 팀을 대상으로 팀 구성원 사이의 갈등, 지식 공유, 그리고 민첩성 간의 관계에서 공유된 비전의 두 가지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모형을 설계하기 위해서 이론적 틀로서 De Dreu & Weingart (2003)가 제시한 구성원간 갈등 관계모형을 바탕으로 하여, Park, et al.
  • 이제 막 시장에 뛰어든 스타트업 조직을 생각해 보자.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제품을 만들고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들고 시장에 나서기 위해서 최선을 노력을 경주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과업 갈등은 팀 구성원의 지식 공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관계 갈등은 팀 구성원의 지식 공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팀 구성원의 지식 공유는 팀의 민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공유된 비전은 팀 구성원의 지식 공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공유된 비전은 과업 갈등이 지식 공유에 영향을 미치는데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 가설 6: 공유된 비전은 관계 갈등이 지식 공유에 영향을 미치는데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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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계 갈등은 팀 내 구성원들 관계에 존재하는 어떤 정서적 대립을 말하는가? 관계 갈등은 감성적 관점을 반영한 것으로 개인의 성격, 취향, 선호와 가치, 그리고 대인 스타일과 같은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발생하는 갈등이다. 따라서 팀 내 구성원들 관계에 존재하는 정서적 대립을 나타내며 주로 긴장이나 원한과 같은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Liang, et al. 2012).
조직의 민첩성이란 무엇인가? 지구 반대편에서 발생한 경제 문제는 어느 순간 국내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그 속도 또한 매우 빠르다(Sambamurthy, et al 2003). 조직의 민첩성 (Agility)은 급격하게 발생하는 불분명한 변화들에 잘 대처하고, 경쟁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예측 불가능한 변화의 기회들을 제대로 포착하고 발전시키는 능력을 의미 한다(Lu & Ramamurthy, 2011). 조직의 성공은 시장의 극심한 변화를 잘 다루고 예측할 수 없는 위협을 극복하며 갑작스런 비즈니스 기회를 잘 포착하고 유연하게 대처하는 민첩성을 바탕으로 달성할 수 있다.
조직의 성공은 어떻게 달성할 수 있는가? 조직의 민첩성 (Agility)은 급격하게 발생하는 불분명한 변화들에 잘 대처하고, 경쟁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예측 불가능한 변화의 기회들을 제대로 포착하고 발전시키는 능력을 의미 한다(Lu & Ramamurthy, 2011). 조직의 성공은 시장의 극심한 변화를 잘 다루고 예측할 수 없는 위협을 극복하며 갑작스런 비즈니스 기회를 잘 포착하고 유연하게 대처하는 민첩성을 바탕으로 달성할 수 있다. 민첩한 조직은 지속적으로 시장의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하고 그러한 기회를 잡기 위하여 필요한 지식과 자산을 끊임없이 모은다(Sambamurthy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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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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