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일 학습병행제도의 연착륙과 성공적인 확산기반의 마련을 위해 효과적인 계약학과 운영모델을 제안하고자한다. 계약학과 운영과 관련한 당면과제 측면에서 보면 계약학과 입학생들은 특성화고나 마이스터고 출신들이고 성인이며 재직자이기 때문에 학업에 불리한 조건을 많이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학업부담을 완화시켜 주어야 하고, 탄력적인 학사운영이 필요하며, 낮은 학업능력 및 의욕을 보완해주어야 한다. 한편 직원들을 계약학과에 보내는 기업 입장에서는 현장 맞춤형 교육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이러한 당면과제들을 효과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한기대는 S-OJT 교과목 도입, NCS 기반의 표준이수체계구축, 선행학습인정제도 활용, 역진행 학습(Flipped Classroom)의 도입, Tutor제 도입, 기초학습능력 지원을 위한 신규 교과목 개발 등 도전적인 방안들을 마련하였다. 이러한 시도가 성공적으로 정착된다면 우리나라 계약학과 제도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고 평생직업능력개발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일 학습병행제도의 연착륙과 성공적인 확산기반의 마련을 위해 효과적인 계약학과 운영모델을 제안하고자한다. 계약학과 운영과 관련한 당면과제 측면에서 보면 계약학과 입학생들은 특성화고나 마이스터고 출신들이고 성인이며 재직자이기 때문에 학업에 불리한 조건을 많이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학업부담을 완화시켜 주어야 하고, 탄력적인 학사운영이 필요하며, 낮은 학업능력 및 의욕을 보완해주어야 한다. 한편 직원들을 계약학과에 보내는 기업 입장에서는 현장 맞춤형 교육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이러한 당면과제들을 효과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한기대는 S-OJT 교과목 도입, NCS 기반의 표준이수체계구축, 선행학습인정제도 활용, 역진행 학습(Flipped Classroom)의 도입, Tutor제 도입, 기초학습능력 지원을 위한 신규 교과목 개발 등 도전적인 방안들을 마련하였다. 이러한 시도가 성공적으로 정착된다면 우리나라 계약학과 제도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고 평생직업능력개발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As job mismatch intensifies in the employment market, the work based learning has emerged as a solution to this social problem. The so called Korean dual education system is expected to raise jobseekers equipped with knowledge and skills demanded by industry. This study intends to recommend an effec...
As job mismatch intensifies in the employment market, the work based learning has emerged as a solution to this social problem. The so called Korean dual education system is expected to raise jobseekers equipped with knowledge and skills demanded by industry. This study intends to recommend an effective operational model for contracted education programs at higher institutions in order to support soft landing of Korean dual education system. Students of contracted education programs are adults graduated from vocational high schools and working for companies during weekdays. In consideration of the difficulties experienced by employee students, more flexible operation of academic affairs is required. To address these challenges, the recommended contracted education model includes such beneficial features as S-OJT courses, standard curriculum based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recognition of prior learning, flipped classroom, and tutoring system. In the last part, several directions for implementing the new contracted education model are discussed.
As job mismatch intensifies in the employment market, the work based learning has emerged as a solution to this social problem. The so called Korean dual education system is expected to raise jobseekers equipped with knowledge and skills demanded by industry. This study intends to recommend an effective operational model for contracted education programs at higher institutions in order to support soft landing of Korean dual education system. Students of contracted education programs are adults graduated from vocational high schools and working for companies during weekdays. In consideration of the difficulties experienced by employee students, more flexible operation of academic affairs is required. To address these challenges, the recommended contracted education model includes such beneficial features as S-OJT courses, standard curriculum based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recognition of prior learning, flipped classroom, and tutoring system. In the last part, several directions for implementing the new contracted education model are discuss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실행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일 · 학습병행 계약학과 교육모델을 개발하였으며, 학위취득과 직업능력개발이 동시에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NCS, S-OJT 및 Flip Teaching을 도입할 것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외국의 일 · 학습병행 사례로서 미국의 인증 견습제, 영국의 견습제, 그리고 프랑스의 평생교육을 위한 국립고등교육기관인 CNAM을 분석하였다[4-7].
본 연구에서는 일 · 학습병행제도의 연착륙과 성공적인 확산기반의 마련을 위해 경쟁력 있고 효과적인 계약학과 모델을 개발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일 · 학습병행제도의 연착륙과 성공적인 확산기반의 마련을 위해 경쟁력 있고 효과적인 계약학과 모델을 개발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한국형 Dual 시스템의 현장 확산과 평생직업능력개발을 촉진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성능/효과
국내의 계약학과 운영사례로는 한기대의 메카IT융합공학과, 한국산업기술대의 LED공학과와 인증견습모델, 서울과학기술대의 기계설비공학과, 가천대학교의 게임프로젝트트랙 등을 분석하였다[8-10]. 그 결과 참여학생들의 경제적 부담이 크고(학비의 50% 부담), 산업현장의 특성 및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여 교육과정이 개발되고 있지 않으며, 입학자원의 질 관리가 매우 어렵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일 · 학습병행제도의 활성화를 위해 중 · 고등학교 때부터 고졸 일 · 학습병행 경로의 명확한 설정, 고졸 재직자의 특성을 반영한 유연한 학사운영 시스템 도입, 일 · 학습병행 기회의 다양화, 일 · 학습병행경로 참여촉진을 위한 재정적 및 정보적 지원제도 강화 등이 필요함을 발견하였다.
둘째, 일 · 학습 병행에 따른 시간적 제약을 극복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운영을 해야 한다.
후속연구
둘째, 기업의 계약학과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적극적인 홍보와 매력적인 인센티브 제시가 요구된다. 재정적인 측면에서는 참여기업에 대한 세액 감면과 고용보험기금의 환급을 활성화해야 하고, 인력운용 측면에서는 학생들이 계약학과 졸업 후 재직기업에서 일정 기간 동안 근무하도록 하는 의무근무기간제도의 법제화가 필요하다.
일 · 학습병행제도의 확립은 국가적으로나 대학 차원에서 매우 큰 중요성을 가진다. 먼저 국가적 차원에서는 산업현장의 인력수급 불일치 문제를 해소하고, 기업이 요구하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며, 학교에서 노동시장으로의 원활한 이행을 촉진하는데 크게 기여하리라 기대된다. 반면에 대학 차원에서는 고용노동부 산하의 특성화된 대학으로서 평생직업능력개발을 선도할 교육모델을 제시하고, 대학 구조조정에 따른 정원감축에 대비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온라인 강좌 운영에도 많은 문제점이 있으므로 오프라인 강좌를 연계 · 운영하여 이론중심 과목은 온라인으로, 실무중심의 훈련은 오프라인으로 이수하도록 유연성있는 프로그램 운영을 고려해야 한다. 셋째, 성인 재직근로자가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학점단위 등록 및 파트타임제 도입이 필요하다. 우리나라는 시간제 등록제가 운영되고 있으나 파트타임제도로는 운영되지 못하고 있어 성인 재직근로자에게 유인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시도가 성공적으로 운영 및 정착되어 가시적인 성과를 낼 때까지 다소 시간이 소요되고 많은 투자가 필요하겠지만, 우리나라 계약학과 제도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고 평생직업능력개발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일 · 학습병행 계약학과가 성공적으로 자리 잡고 안정적으로 운영되기 위해 다음의 측면에 대한 고려와 개선이 요구된다. 첫째, 무엇보다도 학생들이 중소기업 재직자들이기 때문에 탄력적인 교과과정 운영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집체교육 50% 이상에 대한 요구조건을 완화해야 하며, 이와 함께 선행학습인정, 자격인정, 원격교육, S-OJT 등을 유연하게 확대 적용해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직무능력표준이란 무엇인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 기술 · 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 · 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으로, 산업현장의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지식, 기술, 태도)을 국가적 차원에서 표준화한 것을 의미한다. NCS에 기반하여 대학 교과과정을 개발해야 하는 이유는 산업현장의 요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학에서 가르치지 않는 오류와 가르칠 필요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대학에서 가르치는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이다.
직무 미스매치 현상과 스칼 미스매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이 요구하는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과 이를 통한 학교에서 노동시장으로의 성공적 이행이 중요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서 일 · 학습 병행제도의 도입이 추진되고 있다. 일터에서 제공하는 체계화된 학습은 기업이 요구하는 하드 스킬 및 소프트 스킬을 습득하는데 매우 효과적이고, 체험에 기반한 암묵적 지식까지도 획득 가능하다.
산업 현장에서 인력수급의 불일치 문제는 어떤 현상을 야기하는가?
우리나라 산업현장에는 인력수급의 불일치 문제가 상존하여 청년층의 취업 애로, 기업의 재교육 부담 증가, 국가의 GDP 성장률 잠식 등의 심각한 부정적 결과를 가져오고 있다. 직무 미스매치(Job Mismatch) 현상이 심화됨에 따라 기업은 구인난을 겪고 있는 반면 청년층은 구직난에 직면해 있고, 이러한 현상은 중소기업일수록 더욱 심각하다.
참고문헌 (19)
C&P Consulting Group, Concepts and Utilization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2012.
G. Quintini and T. Manfredi, "Going separate ways? School-to-work transitions in the United States and Europe," OECD Social, Employment and Migration Working Papers, no. 90, 2010.
D. Choi, A policy measure to support work-to-school continual education of high school graduates,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2012.
S. Lee,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work-to-school vocational training model for high school graduates,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2012.
Y. Oh, "A case study of overseas dual education systems: Focused on the U.S. registered apprenticeship," HRD Korea, vol. 200, 2013.
H. Jeon, The France's life-long learning system and practice,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Nantes University, 2013.
S. Kang, "Directions and challenges of governance construction for life-long vocational competency development," The 9th Vocational Competency Development Forum, 2013.
Y. Kweon, "A case study on a contracted education program for the game industry,"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3, no. 2, pp. 71-80, 2013.
C. Park, A field survey on the contracted education programs and their participating companies, Ministry of education, 2009.
K. Om and K. Kang, Development of an operational model for contracted education programs under the Korean dual education system, KOREATECH, 2014.
D. Choi, Development of a policy measure to support employment of vocational high school graduates,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2010.
S. Choi, Development of a life-long learning model for universities,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9.
J. Kim, A study on improving conditions for work-based learning, Ministry of Education, 2011.
C&P Consulting Group, A study on applying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to university educational curriculum, KOREATECH, 2014.
S. Cho, Improvement of university educational curriculum using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KOREATECH, 2014.
J. Bergmann and A. Sams,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ISTE, 2012.
K. Fulton, "Upside down and inside out: Flip your classroom to improve student learning," Learning and Leading with Technology, June/July, 2012.
C. Lee, Y. Choi, and B. Chung, Development of an S-OJT based education system using DACUM for contracted education programs: Focused on the job of softwar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5, no. 1, pp. 58-65, 2013.
Korea Polytechnic University, Management system for structured OJT: Manual for trainees, Korea Polytechnic University, 201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