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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학습병행을 위한 계약학과 운영모델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Contracted Education Program Model for the Korean Dual Education System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8 no.1, 2016년, pp.63 - 68  

엄기용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  강기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 ,  임경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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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일 학습병행제도의 연착륙과 성공적인 확산기반의 마련을 위해 효과적인 계약학과 운영모델을 제안하고자한다. 계약학과 운영과 관련한 당면과제 측면에서 보면 계약학과 입학생들은 특성화고나 마이스터고 출신들이고 성인이며 재직자이기 때문에 학업에 불리한 조건을 많이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학업부담을 완화시켜 주어야 하고, 탄력적인 학사운영이 필요하며, 낮은 학업능력 및 의욕을 보완해주어야 한다. 한편 직원들을 계약학과에 보내는 기업 입장에서는 현장 맞춤형 교육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이러한 당면과제들을 효과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한기대는 S-OJT 교과목 도입, NCS 기반의 표준이수체계구축, 선행학습인정제도 활용, 역진행 학습(Flipped Classroom)의 도입, Tutor제 도입, 기초학습능력 지원을 위한 신규 교과목 개발 등 도전적인 방안들을 마련하였다. 이러한 시도가 성공적으로 정착된다면 우리나라 계약학과 제도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고 평생직업능력개발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job mismatch intensifies in the employment market, the work based learning has emerged as a solution to this social problem. The so called Korean dual education system is expected to raise jobseekers equipped with knowledge and skills demanded by industry. This study intends to recommend an eff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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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실행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일 · 학습병행 계약학과 교육모델을 개발하였으며, 학위취득과 직업능력개발이 동시에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NCS, S-OJT 및 Flip Teaching을 도입할 것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외국의 일 · 학습병행 사례로서 미국의 인증 견습제, 영국의 견습제, 그리고 프랑스의 평생교육을 위한 국립고등교육기관인 CNAM을 분석하였다[4-7].
  • 본 연구에서는 일 · 학습병행제도의 연착륙과 성공적인 확산기반의 마련을 위해 경쟁력 있고 효과적인 계약학과 모델을 개발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일 · 학습병행제도의 연착륙과 성공적인 확산기반의 마련을 위해 경쟁력 있고 효과적인 계약학과 모델을 개발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한국형 Dual 시스템의 현장 확산과 평생직업능력개발을 촉진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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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직무능력표준이란 무엇인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 기술 · 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 · 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으로, 산업현장의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지식, 기술, 태도)을 국가적 차원에서 표준화한 것을 의미한다. NCS에 기반하여 대학 교과과정을 개발해야 하는 이유는 산업현장의 요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학에서 가르치지 않는 오류와 가르칠 필요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대학에서 가르치는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이다.
직무 미스매치 현상과 스칼 미스매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이 요구하는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과 이를 통한 학교에서 노동시장으로의 성공적 이행이 중요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서 일 · 학습 병행제도의 도입이 추진되고 있다. 일터에서 제공하는 체계화된 학습은 기업이 요구하는 하드 스킬 및 소프트 스킬을 습득하는데 매우 효과적이고, 체험에 기반한 암묵적 지식까지도 획득 가능하다.
산업 현장에서 인력수급의 불일치 문제는 어떤 현상을 야기하는가? 우리나라 산업현장에는 인력수급의 불일치 문제가 상존하여 청년층의 취업 애로, 기업의 재교육 부담 증가, 국가의 GDP 성장률 잠식 등의 심각한 부정적 결과를 가져오고 있다. 직무 미스매치(Job Mismatch) 현상이 심화됨에 따라 기업은 구인난을 겪고 있는 반면 청년층은 구직난에 직면해 있고, 이러한 현상은 중소기업일수록 더욱 심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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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C&P Consulting Group, Concepts and Utilization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2012. 

  2. G. Quintini and T. Manfredi, "Going separate ways? School-to-work transitions in the United States and Europe," OECD Social, Employment and Migration Working Papers, no. 90, 2010. 

  3. D. Choi, A policy measure to support work-to-school continual education of high school graduates,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2012. 

  4. S. Lee,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work-to-school vocational training model for high school graduates,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2012. 

  5. Y. Oh, "A case study of overseas dual education systems: Focused on the U.S. registered apprenticeship," HRD Korea, vol. 200, 2013. 

  6. H. Jeon, The France's life-long learning system and practice,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Nantes University, 2013. 

  7. S. Kang, "Directions and challenges of governance construction for life-long vocational competency development," The 9th Vocational Competency Development Forum, 2013. 

  8. Y. Kweon, "A case study on a contracted education program for the game industry,"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3, no. 2, pp. 71-80, 2013. 

  9. C. Park, A field survey on the contracted education programs and their participating companies, Ministry of education, 2009. 

  10. K. Om and K. Kang, Development of an operational model for contracted education programs under the Korean dual education system, KOREATECH, 2014. 

  11. D. Choi, Development of a policy measure to support employment of vocational high school graduates,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2010. 

  12. S. Choi, Development of a life-long learning model for universities,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9. 

  13. J. Kim, A study on improving conditions for work-based learning, Ministry of Education, 2011. 

  14. C&P Consulting Group, A study on applying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to university educational curriculum, KOREATECH, 2014. 

  15. S. Cho, Improvement of university educational curriculum using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KOREATECH, 2014. 

  16. J. Bergmann and A. Sams,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ISTE, 2012. 

  17. K. Fulton, "Upside down and inside out: Flip your classroom to improve student learning," Learning and Leading with Technology, June/July, 2012. 

  18. C. Lee, Y. Choi, and B. Chung, Development of an S-OJT based education system using DACUM for contracted education programs: Focused on the job of softwar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5, no. 1, pp. 58-65, 2013. 

  19. Korea Polytechnic University, Management system for structured OJT: Manual for trainees, Korea Polytechnic University,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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