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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도를 활용한 도로시설 교통안전성 평가기법
Evaluation of Highway Traffic Safety using Reliability Theory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8 no.4 = no.78, 2016년, pp.77 - 82  

오흥운 (경기대학교 공과대학 도시.교통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is paper proposes a reliability index for the safety evaluation of freeway sections. It establishes a reliability index as a safety surrogate on freeways considering speeds and speed dispersions. METHODS : We collated values of design elements including radii, curve lengths, vertical s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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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이 특정지점의 기하구조 자료 그리고 운영속도 자료를 신뢰도 지수에 적용하여 교통사고율과의 비교를 통하여 신뢰도지수의 교통안전성에 대한 대체지수로써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특정지점의 기하구조 자료 그리고 운영속도 자료를 신뢰도 지수에 적용하여 교통사고율과의 비교를 통하여 신뢰도지수의 교통안전성에 대한 대체지수로써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그 대상지의 특성은 아래와 같다.
  • 본 논문은 신뢰도지수에 나타난 신뢰도지수를 활용하여 고속도로 속도를 이용하여 교통안전성을 표현할 수 있는 그리고 확률적인 교통안전성을 대체하고자 하는 신뢰도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신뢰도지수를 활용하여 기존의 고속도로 교통사고 대체 평가 지표인 속도와 속도 편차를 하나의 지표에 표현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 이에 따라 본 본문에서는 고속도로에서 설계속도를 활용하고 기하구조에 나타난 설계속도의 확률분포를 통계자료로 이용하고 운영속도와 그 통계적 확률분포를 이용하여 신뢰도 지수를 산출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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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목 구조분야에서 구조 시설물을 어떻게 평가하는가? 특히 토목 구조분야에서는 신뢰도를 이용하여 구조시설물을 설계하여 그 성능을 평가하고 있다(Har, 1997). 그 평가척도는 신뢰도 지수(Reliability Index)라는 표현을 사용하여 평가하고 있다.
토목공학에서 신뢰도 이론은 어떻게 사용되는가? 신뢰도 이론은 확률적 평가 방법론의 하나이고 특히 토목공학에서 다양하게 사용하는데 특정 시설의 성능을 확률적으로 표현하는데 사용된다. 특히 토목 구조분야에서는 신뢰도를 이용하여 구조시설물을 설계하여 그 성능을 평가하고 있다(Har, 1997).
곡선구간의 설계요소에는 무엇이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곡선구간의 설계요소인 곡선반경, 곡선 길이, 종단경사 절대값, 편경사, 종단경사 등과 교통 사고, 운영속도 등을 7개 구간의 고속도로 구간에서 조사하였다. 이에 따라 구간마다 설계요소와 조사항목의 표준편차를 알 수 있었고 이를 통하여 설계요소와 운영 속도에 대한 확률적 분석이 가능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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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AASHTO.(2004). A policy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s and streets.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AASHTO),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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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Davis, J. W. (1996). The effects of higher speed limits in New Mexico. Draft. Grant 1-TR-97-01. University of New Mexico. 

  4. Davis, J. W. (1998). The effects of higher speed limits in New Mexico. Grant 98-TR-01-01. Division of Government Research, University of New Mexico. 

  5. Garber, N. J., and Gadiraju, R. (1988). Speed variance and its influence on accident. Research Report, AAA Foundation for Traffic Safety, Washington, D.C. 

  6. Harr, M. E. (1997). Reliability based design in civil engineering. Dover Publications, Inc., New York. 

  7. Lamm, R., Choueiri, E. M., Hayward, J. C., and Paluri, A. (1988). "Possible design procedure to promote design consistency in highway geometric design on two-lane rural roads."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Vol. 1195, pp. 111-122. 

  8. Lamm, R., Psarianos, B., and Cafisori, S. (2002)." Safety evaluation process for two-lane rural roads: A 10-year review."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Vol. 1796, pp. 5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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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MLTM. (2008). Highway design guideline (도로구조시설기준). Ministry of Land, Transportation and Maritime (MLTM), Seoul, Republic of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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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Polus, A., Poe, C. M., and Mason, J. R. (1995). Review of international design speed practices in roadway geometric design. International Symposium on Highway Geometric Design Practice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Boston. 

  15. Solomon, D. (1964). Accidents on main rural highways related to speed, driver and vehicle. FHWA,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Washington, D.C. 

  16. Special Report 254. (1998). Managing speed, review of current practice for setting and enforcing speed limit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17. Taylor, D. H. (1964). "Drivers galvanic skin response and the risk of accidents." Ergonomics, Vol. 7, pp. 439-451. 

  18. Watter, P., and O'Mahony, M.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geometric design consistency and safety on rural single carriageways in Ireland. European Transport Conference, Noordwijkerhout, Netherl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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