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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 기반 교통안전시설 현장관리 체계 연구
A Study on the Field Management System for Traffic Safety Facilities in IoT Infrastructure 원문보기

한국지리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v.25 no.1, 2022년, pp.1 - 15  

원상연 ((주)지오앤 기업부설연구소) ,  이준혁 ((주)지오앤 기업부설연구소) ,  전영재 ((주)지오앤 기업부설연구소) ,  김진태 (한국교통대학교 교통대학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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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를 신뢰하고 이용하기 위해서는 도로에서의 안전한 주행이 보장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최우선으로 갖추어야 할 자율주행 인프라는 교통안전시설이다. 한편 도로에서는 Level 3 수준의 자율주행차와 일반 자동차가 혼재하여 주행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에 존재하고 있는 일반 교통안전시설의 관리도 추가로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 인프라 기반 교통안전시설 현장관리 체계를 연구하고, 이를 기반으로 실증지역(판교)를 선정하여(판교) 현장관리 시험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시험시스템 구성은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수신기, 현장관리 단말기, 현장관리 App(Application) 등으로 구성하였으며, 현장 실증 결과 도심지에서도 손쉽게 교통안전시설 정보를 송수신하였고, 교통안전시설에 대하여 효율적으로 운영관리 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금번 연구결과는 향후 자율주행 인프라의 지자체 확산 및 인프라 구축에 참고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trust and use autonomous vehicles, safe driving on the road must be guaranteed. For this, the first infrastructure to be equipped with autonomous driving is traffic safety facility. On the other hand, autonomous vehicles(Level 3) and general vehicles are driving on the road, it is neces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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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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