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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스택 폐열을 이용한 연료전지 자동차용 열펌프 시스템의 성능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 Heat Pump System using Stack Wast Heat in Fuel Cell Vehicles 원문보기

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28 no.8, 2016년, pp.325 - 330  

전병용 (제주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고원빈 (제주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윤철 (제주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 heating system for a fuel cell-driven electric vehicle. The system consists of a compressor, an expansion device and three heat exchangers. A conventional air source heat exchanger is used as primary heat exchanger of the system, and an additional water source 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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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스택 폐열 모사장치는 1 m3 크기로 15 kW(5 kW×3 ea) 전기 히터봉을 설치하여 물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고, 자동제어를 위해 SCR(Silicon Controlled Rectifier)을 설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열펌프 시스템을 도입하고 공기 예열기와 판형 열교환기를 설치하여 스택 시뮬레이터와의 연계를 통한 연료전지 자동차용 공기조화기의 성능 특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압축기 회전수, 스택의 폐열 온도 및 EEV 개도를 변경하며 실험을 수행하였다.
  • 실험은 센서의 정확도를 기준으로 풍량(±2.0%), 온도(±0.5℃), 압력(±0.5%), 건․습구 온도(±5.0%) 및 소비전력(±2.5%)의 오차를 가지고 진행하였으며, 각각의 측정오차의 기하평균을 취하면 시스템 템의 성능인 COPh의 측정오차는 ±1.2%이다.
  • 실제 차량은 공회전시 약 900 rpm에서 운전되고 도시주행의 경우에 1,800 rpm 그리고 고속도로 주행시 약 3,000 rpm으로 운전되나 본 실험에서는 공회전에서 다소 증가한 1,200 rpm과 최대속도에서 다소 감소한 2,400 rpm에서 성능실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연료전지의지의 작동은 15~50℃사이에서 작동하는 것이 최적이며, 65℃ 이상의 경우에 열화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또한 연료전지의지의 작동은 15~50℃사이에서 작동하는 것이 최적이며, 65℃ 이상의 경우에 열화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택냉각수의 온도를 30℃, 40℃ 및 50℃로 설정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스택모사기에서 판형 열교환기로의 유량은 8 L/min 및 공기예열기로의 유량은 4 L/min으로 고정하였으며, 약 1,000 L의 용량으로 실험조건유량을 공급할 경우에 온도의 변화는 거의 없이 일정하였다.
  • 스택모사기에서 판형 열교환기로의 유량은 8 L/min 및 공기예열기로의 유량은 4 L/min으로 고정하였으며, 약 1,000 L의 용량으로 실험조건유량을 공급할 경우에 온도의 변화는 거의 없이 일정하였다. EEV 개도(25%, 50%, 75%)를 변경하며 실험을 수행하였고, 이를 정리하여 Table 1에 나타내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인 스택 폐열을 이용하는 연료전지자동차용 열펌프 시스템의 성능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기존의 난방시스템에 스택 폐열 모사장치를 설치하고 스택 폐열 온도(30℃, 40℃ 및 50℃), 압축기 회전수(1,200 rpm, 1,800 rpm 및 2,400 rpm) 및 EEV 개도(25%, 50% 및 75%)를 변경하며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은 공기 예열기와 판형 열교환기를 사용하여 2가지 모드로 진행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인 스택 폐열을 이용하는 연료전지자동차용 열펌프 시스템의 성능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기존의 난방시스템에 스택 폐열 모사장치를 설치하고 스택 폐열 온도(30℃, 40℃ 및 50℃), 압축기 회전수(1,200 rpm, 1,800 rpm 및 2,400 rpm) 및 EEV 개도(25%, 50% 및 75%)를 변경하며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은 공기 예열기와 판형 열교환기를 사용하여 2가지 모드로 진행하였다.
  • 공기 예열기를 사용하는 방식은 예열기를 통해 시스템 증발부로 유입되는 공기를 예열시킨 후 열교환하는 방법으로 진행 하였다. 판형 열교환기를 사용하는 방식은 판형 열교환기를 통해 스택의 폐열을 모사한 물과 직접 열 교환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실내외를 모사하고 난방 효율을 산출하기 위하여 2개의 환경 챔버를 사용하였다. 스택 폐열 모사장치는 1 m3 크기로 15 kW(5 kW×3 ea) 전기 히터봉을 설치하여 물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고, 자동제어를 위해 SCR(Silicon Controlled Rectifier)을 설치하였다.
  • 본 연구의 작동유체로는 R-134a 냉매를 사용하였고, KS C 9306의 실험조건에 따라 실외 조건은 건구온도 7℃, 습구온도 6℃ 및 풍량 10 ㎥/min이고, 실내조건은 건구온도 20℃, 습구온도 15℃ 및 풍량 8 ㎥/min으로 하였다. 실험은 센서의 정확도를 기준으로 풍량(±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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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양한 신 재생에너지를 이용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 되고 있는 이유는? 최근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화석연료의 사용으로 점점 악화되어가는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신 재생에너지를 이용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 되고 있다. 그중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과 지구 온난화, 석유의 대량소비 등 환경 에너지 문제에 대비하기 위하여 지금 전 세계 선진 자동차 회사에서는 화석에너지를 대체할 수 있는 방안의 확보를 위한 친환경 자동차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고온 열원이 없는 연료전지 자동차에서의 냉난방 시스템의 필요 조건은 무엇인가? 이러한 점은 용량 조절이나 부하에 맞는 압축기 최적 회전수를 제어하는 것이 보다 용이해졌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이다. 그러나 엔진 같은 고온 열원이 없으므로 난방에 문제가 발생하며, 연료전지 자동차에서의 냉난방시스템은 필히 냉난방이 모두 가능한 열펌프가 되어야 한다.
선진 자동차 회사가 친환경 자동차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화석연료의 사용으로 점점 악화되어가는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신 재생에너지를 이용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 되고 있다. 그중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과 지구 온난화, 석유의 대량소비 등 환경 에너지 문제에 대비하기 위하여 지금 전 세계 선진 자동차 회사에서는 화석에너지를 대체할 수 있는 방안의 확보를 위한 친환경 자동차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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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Park et al., 2006, System operation device development for fuel cell electric vehicle's, Korea Society for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 9, No. 2, pp. 69-73. 

  2. Lee, S. W., 2005, Research and development trends of fuel cell vehicle's,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7, No. 1, pp. 56-60. 

  3. Eom, S. G. and Son, Y, J., 2005, A fuel cell system for automobiles,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19, No. 2, pp. 12-21. 

  4. Kim et al., 2005,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cooling performance of carbon dioxide heat pump system for fuel cell vehicles, The Korean Society for New and Renewable Energy, pp. 378-383. 

  5. Kim et al., 2008, Performance Evaluation of a $CO_{2}$ Heat Pump System for Fuel Cell Vehicles,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6, No. 1, pp. 37-44. 

  6. Lee et al., 2007, A Study on Electronically Controlled R-134a Heat Pump System for a Fuel Cell Electric Vehicle(FCEV),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5, No. 3, pp. 124-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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