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귀추전략 과학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적 개념 이해와 초인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cience Classes Using Abductive Strategies Applied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Scientific Concept Understanding and Meta-cognition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8 no.4 = no.82, 2016년, pp.1133 - 1142  

김희연 (개화초등학교) ,  강버들 (부경대학교) ,  유병길 (부산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effects of science classes using abductive strategies on the scientific concept understanding and meta-cognition. The subjects included two classes of sixth graders from K Elementary School in B Metropolitan City and they divided into two groups. Research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절차를 체계화한 귀추전략을 이용한 과학수업을 정규교과과정 속에서 진행하였을 때, 초등학생의 과학적 개념 이해와 초인지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이것을 바탕으로 과학수업에 활용 가능한 다양한 귀추전략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2009)은 과학적 개념이 관찰한 사실을 바탕으로 형성된다고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적 개념을 관찰한 사실을 바탕으로 자료들 간의 유의미한 관계를 구성한 추상적 관념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또한, 이것은 초등 과학 핵심 성취기준을 참고로 하여 추출해 낸 과학적 내용 요소의 이름과 정의, 속성, 가치, 예시 등을 의미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귀추법을 ‘놀라운 현상을 관찰하여 생긴 의문점과 관련된 경험을 떠올려 원인을 찾아봄으로써 새로운 가설을 생성하는 논리적 추론’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귀추전략을 이용한 과학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적 개념 이해와 초인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으며, 그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절차를 체계화한 귀추전략을 이용한 과학수업을 정규교과과정 속에서 진행하였을 때, 초등학생의 과학적 개념 이해와 초인지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이것을 바탕으로 과학수업에 활용 가능한 다양한 귀추전략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을 이루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05). 따라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은 초인지에 있어서 동질집단임을 가정하고, 실험을 처치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급변하는 현실에서 귀납이나 연역적 사고 과정만으로는 쉼 없이 쏟아지는 정보들을 새롭고 의미 있는 지식으로 신속하게 구성해 나가기에는 역부족인 면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급변하는 현실에서 귀납이나 연역적 사고 과정만으로는 쉼 없이 쏟아지는 정보들을 새롭고 의미 있는 지식으로 신속하게 구성해 나가기에는 역부족인 면이 있다. 왜냐하면 변화는 점점 가속화되어 가는 데 수 많은 사례를 통해 검증된 규칙을 기다리거나, 필연적인 결론만 붙잡고 있는 것은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 상황들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개방적이고 적극적인 사고 활동에 제약을 주기 때문이다. 한 차원 더 높은 유연한 대응과 적합한 문제 상황으로의 적응을 위해서는 사고 체계의 전환이 필요하다.
탐구과정에서 사고 체계의 근간이 되는 두 가지 논리적 추론은 무엇인가? 인지적 갈등은 변화를 이끄는 핵심 동력이며, 인지 갈등으로 비롯된 끊임없는 탐구과정을 통해 현대사회에 필요한 변화와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탐구과정에서 사고 체계의 근간이 되는 두 가지 논리적 추론은 객관적인 관찰을 통해 진리로서의 규칙을 추구하는 귀납법과 전제로부터 결론의 참을 증명하는 연역법이다. 그러나 귀납법은 현재 상태에 부합하는 많은 사례를 제시하여 규칙을 뒷받침하므로 왜 그러한지에 대한 이유를 제시하지 못한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과학의 본성은 어떤 체계를 변화시키는 데 있는가? 과학의 본성은 인지적 갈등을 통해 사고 체계를 변화시키는 데 있다. 인지적 갈등은 변화를 이끄는 핵심 동력이며, 인지 갈등으로 비롯된 끊임없는 탐구과정을 통해 현대사회에 필요한 변화와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Anderson, L. W. & Krathwohl, D. R.(2001). A taxonomy for learning, teaching, and assessing: A revision of Bloom'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NY: Addision Wesley Longman. 

  2. Baird, J. R..Fensham, P. J..Gunstone, R. F. & White, R. T.(1991). The importance of reflection in improving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8(2), 163-182. 

  3. Carin, A. A.(1997). Teaching science through discovery, (8th ed.). Upper Saddle River, NJ: Merill. 

  4. Cho, H. Y..Kim, H. G..Yoon, H. S. & Lee, G. Y.(2009). Theory and Practice of Science Education. Seoul: Kyoyookbook. 

  5. Fischer, H. R.(2001). Abductive reasoning as a way of worldmaking. Foundations of Science, 6, 361-383. 

  6. Go, G. B.(2005). The Effects of cognitive monitoring learning strategy on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nd metacognition in elementary science classes. A docto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7. Gunstone, R. F.(1994). The importance of specific science contents in the enhancement of metacognition. In P. Fensham, R. Gunstone, & R. White (Eds.), The contents of science: A constructivist approach to its teaching and learning. Falmer Press: London. 

  8. Hanson, N. R.(1958). Pattern of discovery: An inquiry into the conceptual foundation of science, Cambridge University Press. 

  9. Hanson, N. R.(1965). Notes toward a logic of discovery, In perspectives on Peirce, 42-65. 

  10. Hwang, S. Y.(2011). Effects of science writing program on middle school students' scientific creativity and science-related attitude. A docto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11. Jang, J. Y.(2010). The Effect of Metacognition Level and Interest on the Science Achiev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A master's thesis. Pukyong National University. 

  12. Jeong J. S.(2004). Development of the triple abduction model and its application to scientific hypothesis generation. A docto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3. Joung, Y. J. & Song, J. W.(2006). Exploring the Implications of Peirce's Abduction in Science Education by Theoretical Investig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6(6), 703-722. 

  14. Kim, N. Y.(2012). The Effect of Hypothesis Formulation using Abduction on Science Processing Skills and the Creative Thinking Activities. A master's thesis.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5. Kim, S. M.(1996). A study on the concept of metacognition in mathematics education. A docto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16. Kim, S. O.(2011). Analysis of Metacognition, Self-efficacy and Perceptions of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 on Science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A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17. Klahr, D. & Dunbar, K.(1988). Dual search space during scientific reasoning. Cognitive Science, 12, 1-48. 

  18. Kwon, Y. J..Jeong, J. S..Kang, M. J. & Kim, Y. S.(2003). A Grounded Theory on the Process of Generating Hypothesis-Knowledge about Scientific Episod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3(5), 458-469. 

  19. Lawson, A. E.(1995). Science teaching and the development of thinking. Belmont, CA: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20. Lawson, A. E.(2000). How do humans acquire knowledge? And what does that imply about the nature of knowledge? Science & Education, 9, 577-598. 

  21. Lee, E. J.(2010). A study of direct teaching strategy of inquiry skills applying meta-cognition. A docto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2. Lee, E. S.(2008). Effect of the application of abduction inference in class on the formation of 7th graders' conception of light. A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3. Lee, S. H.(2007). Effect of teaching strategy related to abduction inference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gnition of vision. A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4. Magnani, L.(2001). Abduction, reason, and science: Process of discovery and explanation. NY: Kluwer Academic/Plenum Publishers. 

  25. Oh, P. S. & Oh S. J.(2011). A Study on the Processes of Elaborating Hypotheses in Abductive Inquiry of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1(1), 128-142. 

  26. Park, E. M.(2006). The influence of hypothetico-deductive teaching programs based on abduction in creative thinking, critical thinking and scientific attitude. A docto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7. Park, J. Y.(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in Science and Students' Metacognition. A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8. Park, M. J. & Seo, H. A.(2015). Analysis on Hypothesis-generating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Gifted Students in Science and Its Correlation with Meta-cognition.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5(1), 59-76. 

  29. Peirce, C. S.(1931-1958). Collected papers of Charles Sanders Peirce [ab. CP], 8 vols. C. Hartshorne, & P. Weiss (1931-1958)(Eds.), vols. 1-6; A. W. Burks (1931-1958)(Ed.), vols. 7-8,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30. Piaget, J.(1970). Science of education and the psychology of the child. NY: Orion Press. 

  31. Pintrich, P. R..Smith, D. A. F..Garcia, T. & Mckeachie, W. J.(1991). A manual for the use of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 (MSLQ).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38 122). 

  32. Shin, N..Jonassen, D. H. & McGee, S.(2003). Predictors of well-structured and ill-structured problem solving in astronomy simul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1), 6-33. 

  33. Song, J. E.(2011). The effect of enhanced meta-cognitive skills on the strategy of science creative problem solving skills. A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34. Wenham, M.(1993). The nature and role of hypotheses in school investig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5, 231-240. 

  35. Yang, M. H.(2000).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elf-regulated learning model. A docto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36. Yun, Y. J.(2007). The effect of empirical abductive inquiry study considering hypothetical thinking on Properties of the matter section of middle school science 2. A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