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1 no.5, 2017년, pp.557 - 565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programming education is becoming more important. However, it takes a lot of time and practice for students to acquire programming skills. In particular, students find it more difficult to learn object-oriented languages such as JAVA and C++, which a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C언어의 특징은? | 일반적으로 대학전공자의 경우 1학년에 C언어를 학습하며, 이를 바탕으로 객체지향언어인 C++나 JAVA언어를 학습한다. C언어와 같은 절차 지향적 언어는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이 직관적이며, 프로그램의 주된 두 가지 구성요소인 함수와 변수를 이해한다면 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다. 이에 비해, JAVA나 C++언어와 같은 객체지향적 언어는 프로그램의 실행흐름이 직관적이지 않으며,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객체와 캡슐화(capsulation), 상속성(inheritance), 다형성(polymorphism)과 같은 고유 개념들을 학습하고,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으로 프로그램이 수행된다는 점을 이해하여야 된다는 점에서 학생들은 더욱 많은 어려움을 느낀다. | |
일반적으로 대학전공자가 학습하는 프로그래밍언어는? | 학생들이 프로그래밍 능력을 습득하는 데에는 많은 시간과 연습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대학전공자의 경우 1학년에 C언어를 학습하며, 이를 바탕으로 객체지향언어인 C++나 JAVA언어를 학습한다. C언어와 같은 절차 지향적 언어는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이 직관적이며, 프로그램의 주된 두 가지 구성요소인 함수와 변수를 이해한다면 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다. | |
객체지향적 언어의 어려움은? | C언어와 같은 절차 지향적 언어는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이 직관적이며, 프로그램의 주된 두 가지 구성요소인 함수와 변수를 이해한다면 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다. 이에 비해, JAVA나 C++언어와 같은 객체지향적 언어는 프로그램의 실행흐름이 직관적이지 않으며,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객체와 캡슐화(capsulation), 상속성(inheritance), 다형성(polymorphism)과 같은 고유 개념들을 학습하고,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으로 프로그램이 수행된다는 점을 이해하여야 된다는 점에서 학생들은 더욱 많은 어려움을 느낀다. |
Ben-Bassat Levy, R., Ben-Ari, M., & Uronen, P. A., 2003, "The Jeliot 2000 program animation system.", Computers & Education, 40(1), 1-15.
Geunho Jeong, Hyun-Joo Moon, Cheon-Yeol Rhew, Chae-Woo Yoo, Hoo-Bong Song(1994).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Class Visual Programming System for C++. Proceedings of the Korean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1(2A), 727-730.
Hak-Chul Lee, Hee-Chul Kim, Sang-Ho Lee(1995). Implementation of a Program Visualization System for Algorithm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Korean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2(2A), 761-764.
JinHee Im(1995). Ssias is not C. Seong-An-Dang.
JuHyuck Kim, Ki-Hwan Chon, Kyun-Rak Chong(1998).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n Algorithm Instruction System using Visualization Techniques. Journal of the Kore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Computing Practices 4(3), 391-398.
JungSook Sung, HyeonCheol Kim(2015). Analysis on the International Comparison of Computer Education in School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1), 45-54.
Kanemune Susumu, Kuno Yasushi(2009). Programming with Doolittle. Human Science.
Kyung-hoon Kim(2017). 2015 Revised Curriculum The right direction of software education and its case study. Seoul Education, Vol 226, Spring. Seoul Education Research & Information Institute.
Mehmet Tekdal, 2013, "The Effect of an Example-Based Dynamic Program Visualization Environment on Students' Programming Skills",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ry, 16(3), 400-410.
Michael D. Byrne, Richard Catrambone, John T. Stasko, 1999, "Evaluating animations as student aids in learning computer algorithms", Computers & Education Volume 33(4), Pages 253-278.
Moreno, A., & Joy, M. S., 2007, "Jeliot 3 in a demanding educational setting.", Electronic Notes in Theoretical Computer Science, 178, 51-59.
Osman, Waleed Ibrahim, and Mudawi M. Elmusharaf., 2014, "Effectiveness of combining algorithm and program animation: A case study with data structure course." Issues in Informing Science and Information Technology Volume 11.
Sangwook Kim, Kyungmin Koo, Mansoo Kim, Jieun Park, Jungmin Seo, Hoyeon Seo, Choonhee Lee(1993). A Visualization System for Object-Oriented Programming. Journal of the Kore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0(12), 1773-1792.
Suhwan Kim, JeongByeong Chae(2014). Trend Analysis of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and Teaching-Learning Examples. KERIS Issue Report RM 2014-25.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Yun-Jung Lee, In-Joon Jung, Gyun Woo(2013). Implementation and Experimentation of StyleJigsaw for Programming Beginner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2), 19-3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