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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화방법을 이용한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교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Object-Oriented Programming Education using Visualization Method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1 no.5, 2017년, pp.557 - 565  

신우창 (서경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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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학생들에 대한 프로그래밍 교육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이 프로그래밍 능력을 습득하는 데에는 많은 시간과 연습이 필요하다. 특히, 산업현장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JAVA, C++와 같은 객체지향언어를 학습하는데 있어서 학생들은 더욱 많은 어려움을 느낀다. 본 논문에서는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개념을 교육하고, 기능을 이해하며, 소스코드 분석 및 이해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객체 상호작용 시각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각화 방법은 기존 소스코드를 자동적으로 변경하여 프로그램 실행과 동시에 객체들이 동작하는 모습을 시각적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programming education is becoming more important. However, it takes a lot of time and practice for students to acquire programming skills. In particular, students find it more difficult to learn object-oriented languages such as JAVA and C++, which a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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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개념을 교육하고, 기능을 이해하며, 소스코드 분석 및 이해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객체 상호작용 시각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각화 방법은 기존 소스코드를 자동적으로 변경하여 프로그램 실행과 동시에 객체들이 동작하는 모습을 시각적으로 보인다.
  • 본 논문에서는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개념을 교육하고, 기능을 이해하며, 소스코드 분석 및 이해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객체 상호작용 시각화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시스템은 별다른 노력 없이, 개발된 프로그램의 실행과 동시에 프로그램 내부 객체들이 동작하는 모습을 시각적으로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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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언어의 특징은? 일반적으로 대학전공자의 경우 1학년에 C언어를 학습하며, 이를 바탕으로 객체지향언어인 C++나 JAVA언어를 학습한다. C언어와 같은 절차 지향적 언어는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이 직관적이며, 프로그램의 주된 두 가지 구성요소인 함수와 변수를 이해한다면 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다. 이에 비해, JAVA나 C++언어와 같은 객체지향적 언어는 프로그램의 실행흐름이 직관적이지 않으며,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객체와 캡슐화(capsulation), 상속성(inheritance), 다형성(polymorphism)과 같은 고유 개념들을 학습하고,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으로 프로그램이 수행된다는 점을 이해하여야 된다는 점에서 학생들은 더욱 많은 어려움을 느낀다.
일반적으로 대학전공자가 학습하는 프로그래밍언어는? 학생들이 프로그래밍 능력을 습득하는 데에는 많은 시간과 연습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대학전공자의 경우 1학년에 C언어를 학습하며, 이를 바탕으로 객체지향언어인 C++나 JAVA언어를 학습한다. C언어와 같은 절차 지향적 언어는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이 직관적이며, 프로그램의 주된 두 가지 구성요소인 함수와 변수를 이해한다면 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다.
객체지향적 언어의 어려움은? C언어와 같은 절차 지향적 언어는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이 직관적이며, 프로그램의 주된 두 가지 구성요소인 함수와 변수를 이해한다면 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다. 이에 비해, JAVA나 C++언어와 같은 객체지향적 언어는 프로그램의 실행흐름이 직관적이지 않으며,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객체와 캡슐화(capsulation), 상속성(inheritance), 다형성(polymorphism)과 같은 고유 개념들을 학습하고,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으로 프로그램이 수행된다는 점을 이해하여야 된다는 점에서 학생들은 더욱 많은 어려움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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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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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Suhwan Kim, JeongByeong Chae(2014). Trend Analysis of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and Teaching-Learning Examples. KERIS Issue Report RM 2014-25.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17. Yun-Jung Lee, In-Joon Jung, Gyun Woo(2013). Implementation and Experimentation of StyleJigsaw for Programming Beginner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2), 1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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